10/10 [놀이치료특강] 놀이치료에서의 애착 안정성 체계
* 놀이치료에서 애착이론을 어떻게 적용? 개입?
* 목표와 과정: 아동이 놀이치료사나 양육자와 민감하고 일관된 상호작용을 경험하고 이러한 경험을 통해 자동적인 정서 및 관계 행동을 건강하게 조형
* 애착(John Bowlby) : 신체적, 정서적, 인지적으로 중추신경계를 조직화하는 과정 → 경험이 뇌 활성화. 애착의 기본
아동과 양육자 간의 정서적 유대관계이며 이는 개인 내적 조직체 안에서 표상
평균적인 스트레스 환경 안에서 조성
생후~2년 가장 기본적인 내적작동모델 형성: 1. 나 2. 타인 3. 세상
아이의 생존에 대한 욕구 충족, 믿음=일관성이 7~80%
유전(기질), 환경(주양육자와의 상호작용 질)이 서로 영향
* 성격: 사고하고, 느끼고, 행동하는 습관의 세트
생물학적 능력과 초기 경험이 상호작용 하여 나타나는 발달 결과: 회복력, 적응, 취약성
* 애착 안정성
* 양육 안정성
1. 대체로 아동을 정확하게 관찰하고
2. 자신의 어린 시절 내적 상태에 대해 일관되게 추론
3. 아동이 무엇을 필요로 하는지에 대해 정확한 결론
4. 아동의 요구에 맞는 도움 제공
* 애착 안정성 개입
- 관찰평가
1. 민감성 ① 관찰 ② 신호를 정확히 해석 ③ 적절한 양육 반응을 제공
애착이론의 틀 안에서 근접 및 접근 추구, 상호작용 유지, 신체의 방향, 목소리의 톤, 말의 내용, 정서, 응시, 신체언어 등의 관점에서 아동의 행동 관찰
2. 반영: 발달적인 관점으로 아동의 행동을 바라보고 아동의 내적 상태와 요구를 추론한 후 아동이 그 다음에 무엇을 할 것인지 예상
아동에게 유익할 수 있도록 나 자신을 조절하기 위해 아동과의 관계 안에서 아동의 사고와 감정을 쫓아가 보는 것을 포함
아동과 함께하기 being with
* 경험의 상호조절: 민감성과 반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