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아서하는공부/놀이심리

9/20 [검사도구] 측정과 평가의 기본개념

꼬불머리 2019. 11. 17. 14:16

* 개인차 → 심리검사 → 측정가능한 도구로..

 ex) 자아존중감 → 조작적 정의 → 측정가능한 도구 → 점수(수치)!! → 통계

* 분트: 실험심리학


* 심리평가 구성요소

① 심리검사

② 행동관찰: 어떻게, 왜? 어떤 수행

③ 전문지식: 정신병리에 대한

④ 면담(부모보고)

 ☞ 심리평가 보고서(가설, 해석, 타당화, 평가 등)


* 원점수: 비교불능

* 변환점수: 비교, 개인 간 차, 수준


* 측정 < 사정 < 평가

1. 측정, 사정, 평가의 개념

* 측정

: 관심있는 대상의 특정한 속성에 숫자를 부여하는 것.

: 양적 또는 수량적 자료를 수집하는 과정(수치화)

: 자나 저울과 같은 도구를 사용하여 물리적 대상의 양을 나타내듯이 인간의 인지적 정의적 심동적 영역에 속하는 여러 특성을 검사나 질문지와 같은 도구를 이용하여 수량화하는 일련의 과정

: 측정도구의 타당도(측정하고자 하는 것) 및 신뢰도(정확도)를 강조

* 사정

: 교육적 의사결정(ex 배치, 계획안 작성)에 필요한 자료를 수집(조사)하는 과정

: 양적, 수량적 + 질적자료 (면담포함)

: 측정을 포함하는 보다 포괄적인 용어

: 측정 활동을 통해 특정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근거자료를 수집하는 과정에 중점

: 검사를 실시하거나 조사활동을 통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그를 수량화하거나 지표화하는 데 중점을 두고 수집된 자료를 총합적으로 활용하는 것에 보다 많은 관심

: 주어진 목적에 부응하기 위한 근거 자료를 체계적으로 수집하여 그 목적에 부합하도록 활용하는 데 중점

* 평가

: 측정이나 사정을 통해 얻은 잘를 바탁으로 관심 대상이 가진 속성에 값어치를 매기는 것, 가치판단

: 평가 대상의 장점과 가치를 결정하는 과정

: 사정과 측정을 포함하는 가장 포괄적인 개념



2. 평가의 단계와 의사결정, 사정 방법

* 특수교육

: 개별화된 교육과정과 관련 서비스를 통하여 이루어지는 교육 서비스

: 시작과 중간, 끝이 늘 평가와 연관

* 평가의 단계와 의사결정

① 선별 ② 진단 ③ 적부성 ④ 프로그램 계획 및 배치 ⑤ 형성평가 ⑥ 총괄평가 

* Settler(1988) 평가의 네 기둥: 표준화 검사, 관찰, 면접, 비표준화 검사

* 검사

: 점수 또는 다른 형태의 수량적 자료를 산출하기 위하여 사전에 결정된 반응 유형을 요구하는 질문 또는 과제

: 규준참조검사, 준거참조검사

* 관찰

: 일상적인 상황에서 자연스럽게 나타나는 아도의 행동을 기술 또는 기록하여 특정 현상에 대한 객관적인 자료를 수집하는 방법

* 면접

: 면접자와 피면접자 간의 대화를 통해 일련의 질문에 대한 반응을 기록함으로써 자료를 수집하는 방법

: (구조화 정도에 따라) 비구조화면접, 반구조화면접, 구조화면접

* 교육과정중심사정: 아동에게 가르치는 교육과정과 관련하여 아동의 수행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는 방법

* 수행사정: 행위를 수행하거나 결과를 산출하는 아동의 기술을 관찰하여 판단하는 사정 방법

* 포트폴리오사정: 아동의 성취를 평가하기 위하여 아동 또는 교사가 선택한 아동의 작업이나 작품의 수집에 의존하는 사정 방법



3. 평가의 유형

① 규준지향평가, 규준참조평가, 상대비교평가

 : 학습자의 평가결과를 그가 속한 규준집단(비교집단)에 비추어 상대적인 위치나 서열을 밝히는 평가 방법

 : 규준집단 - 모집단을 잘 대표하는 표본, 크기와 특성, 모집단은 클수록 좋다

 : 또래 집단에서 해당 학습자의 상대적 위치에 대한 정보

** 장점

 첫째, 검사 점수의 정규분포를 기대한다. (정상분포곡선의 암묵적 수용) 개인차 변별이 가능하다.

 둘째, 검사의 신뢰도를 강조한다. 학습자들의 개인차를 얼마나 오차없이 정확하게 측정하는지가 중요한 과제

 셋째, 선발적 교육관에 바탕을 두고 있다. 우수자와 열등자로 집단을 구분한다.

** 단점

 첫째, 정상분포를 기대하기 때문에 개인 간 차이를 당연시하고, 학습한 내용을 숙달한 학습자라도 전체 집단 점수 분포에 따라 열등한 것으로 판단될 수 있다. (교육의 본질에 어긋남)

 둘째, 검사의 신뢰도를 강조하기 때눔에 학습자가 무엇을 알게 되었고, 얼마나 수행할 수 있게 되었는지에 대한 타당도 문제를 간과하기 쉽다.

 - 타당도 확보 → 신뢰도 확보, 신뢰도 확보 → 타당도 간과 가능

 셋째, 규준지향평가는 선발적 교육관에 바탕을 두고 있기 때문에 교육 활동을 시작할 때 의도한 목표의 달성 여부와 상관없이 상대적인 성취도만을 평가하여 어떻게든 승자와 패자를 가려낸다.

② 준거지향평가, 준거참조평가, 절대비교평가, 목표지향평가

 : 사전에 설정된 숙달 수준인 준거에 비추어 학습자의 점수를 비교함으로써 특정 지식이나 기술에서의 학습자의 수행 수준을 해석하고 그에 따른 정보를 제공하는 평가

 : 절대적 수행수준

 : 90점 이상인 학생이 20%가 넘더라도 그 학생이 얻은 점수를 A학점으로 가치판단하는 방식

** 장점

 첫째, 검사점수의 부적편포(치우친 분포)를 기대한다.

 둘째, 검사의 타당도를 더 중시한다.

 셋째, 발달적 교육관에 바탕을 두고 있다.

** 단점

 첫째, 준거지향평가는 부적편포를 기대하기 때문에 개인 간 차이를 변별하기가 용이하지 않다.

 둘째, 준거를 설정하는 기준(교수목표를 누가 정하는지)이 문제가 될 수 있다.

 셋째, 준거지향평가에 따른 검사 점수는 통계적으로 활용하는 데 한계가 있다.


4. 척도의 종류

* 척도: 사물이나 사람의 특성을 수량화하기 위해 숫자를 부여하는 체계적이니 단위, 자에 눈금을 매기는 규칙

구분

 명명척도

 서열척도

 등간척도

 비율척도

 X절대척도

특징

 구분 또는 분류(명명성)





 사칙연산불가, 우열x

 구분 또는 분류(명명성)

 상대적 서열(서열성)




 가감승제불가, 동간성x

 명명성

 서열성

 등간성

 임의영점, 임의단위


 가감가능

 명명성

 서열성

 등간성

 절대영점, 임의단위

 비율성

 가감승제가능

 명명성

 서열성

 등간성

 절대영점, 절대단위

 비율성

 가감승제가능

주요 통계량

 빈도, 비율, 최빈값



 빈도, 비율, 최빈값

 백분위, 사분위, 중앙값


 빈도, 비율, 최빈값

 백분위, 사분위, 중앙값

 평균, 표준편차

 모든 통계량

 모든 통계량

예시

 성별, 거주지, 종교

 리커트 척도, 석차, 백분위

 온도, 연도, 지능지수

 체중, 신장

 사람수, 결석일수

* 명명척도 < 서열척도 < 등간척도 < 비율척도


5. 분포

: 특정대상 집단에 대한 측정을 통해 얻은 자료들이 흩어져 있는 모양

* 정규분포, 정상분포

: 대부분의 점수(자료)가 평균 주위에 모여 있으면서, 평균 이상과 평균 이하의 점수 모양이 좌우 대칭을 이루는 분포

* 표준정규분포

: 평균 0, 표준편차 1


6. 집중경향값

* 평균: 전체 자료의 값을 모두 더한 후 전체 자료의 사례 수로 나눈 값

* 중앙값: 전체 자료를 크기 순서대로 배열했을 때 중앙에 위치하게 되는 값

* 최빈값: 전체 자료에서 가장 빈번히 관찰되는 값


7. 변산도

: 수집된 자료가 흩어져 있는 정도

* 분산

: 편차점수 제곱의 평균

: 평균을 중심으로 얻은 자료들이 어떻게 흩어져 있는지 수량화하기 위하여

: 개별 사례의 편차점수를 그냥 합하면 0이 되므로 의미를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해석

* 표준편차

: 분산의 제곱근

: 분산보다 직관적으로 이해


8. 점수의 유형과 평가결과의 해석

* 원점수, 획득점수: 그 자체만으로는 그것이 어떤 의미가 있는지 알 수 없다.

* 변환점수

: 규준지향평가는 해당 학습자의 수행 수준을 다른 또래 학습자들의 전형적인 수행 수준인 규준에 비추어 가치를 판단 - 유도점수로 상대적 해석

: 준거지향평가는 본래 의도한 목표를 준거로 하여 학습자의 수행 수준의 가치를 판단 - 백분율점수로 절대적 해석

 원점수




 변환점수

 백분율점수


 

 유도점수

 발달점수

 등가점수: 연령등가점수, 학년등가점수

 지수점수: 발달지수, 지능지수(비율IQ), 사회지수, 언어지수

 상대적 위치점수

 백분위점수

 표준점수

 구분점수

* 백분율점수, 준거참조점수

: 총점에 대한 획득점수의 백분율

: 100점 만점으로 환산한 점수

: 상대적으로 비교할 수 없다

* 상대적 위치점수

: 학생의 수행 수준을 그가 속한 또래집단 내에서의 상대적 위치로 표현한 점수

: 백분위점수, 표준점수, 구분점수

* 백분위점수

: 전체 집단에서 특정 점수 이하의 점수를 받은 사례들의 백분율

: 상대적 해석을 위한 변환점수

* 표준점수

: 정규분포를 이루도록 변환한 점수의 총칭

: 정규분포에서 특정 원점수가 평균으로부터 얼마나 떨어져 있는지를 표준 편차 단위로 환산한 점수

: z점수(평균 0, 표준편차 1), t점수(평균 50, 표준편차 10, MMPI), 능력점수(평균 100, 표준편차 15 또는 16, 지능), 척도점수(평균 10, 표준편차 3, 소검사)

* 스테나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