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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20년대 안나 프로이드 vs 멜라니 클라인

꼬불머리 2020. 2. 29. 08:57

(아동과 청소년 정신분석 p103~226)

 

안나 프로이드

아동 분석에 대한 네 강좌 1927

멜라니 클라인

아동발달 1921

초기분석에 관하여 1923

초기분석의 심리학적 기초 1926

아동분석을 위한 심포지엄 1927

1. 논쟁

우리는 빈에서 특히 전통적인 기술의 수정을 연구하였다. 우리의 견해에 의하면 자유연상을 아동에게 수행할 수 없다는 것, 아동의 자아의 미숙, 초자아의 의존성, 그리고 그 결과로 이어지는 자신의 힘으로 원초아의 압력을 극복하지 못하는 무능력함 때문에 전통적인 기술의 수정이 요구된다고 본다. 우리는 아동의 방어형태와 저항형태, 그리고 전이해석의 어려움에 대해 깊은 인상을 받았다.

아동분석의 오랜 목표로 우리는 장애와 발달 정체에 대한 저지, 제한된 퇴행과 타협형성의 제거, 그리고 그것을 통해 자연적으로 앞으로 밀고 있는 아동의 에너지들의 방출등을 더더욱 인식하였다. 그리고 여기서 클라인의 관점에 대한 안나 프로이드와 평가는 다르게 전개된다. 클라인 학파에서 기술의 문제는 비교적 크지 않다.왜냐하면 클라인 학파는 처음부터 놀이를 자유 연상과 완전히 대등한 것으로 여겼으며 상징적 해석과 전이의 매개체에 대한 기초로서 받아들였기 때문이다.클라인의 소견에서 기원된 유아발달의 새로운 이론은 주로 생애 초기에 삶의 욕동과 죽음의 욕동 사이의 싸움, 좋은과 나쁜 것으로 대상의 분리, 성격의 구성에 대한 투사와 내사의 역할, 그리고 구강기에 대한 커다란 의미 등을 강조하였다.클라인은초자아와 성격형성의 본질적 특성과 마찬가지로 정신병의 뿌리가 항문 남근기에서 연유하는 것이 아닌 구강기의 결과들에서 비롯된다고 주장함으로써 정점에 다다른다. 안나 프로이드가 두 학파 사이의 일치점이라고 본 것은 분석가들의 교육과 훈련의 형태였다. 다시 말하면 먼저 성인 분석을 위한 교육과 훈련을 하고 비로소 그 다음에 아동 분석을 해야한다는 것이다.

1. 논쟁

분석가가 직접적으로 드러난 아동의 불안과 저항을 처음부터 분석한다면, 곧 전이상황이 발생하게 된다. 그러면 다른 조처들은 필요하지도 않고, 쓸모 있지도 않게 된다. 만일 초기저항의 극복을 위한 분석적 수단과 방법을 발견하는 것에 성공하여, 우리가 시작단계를 불필요하다고 간주한다며, 이점에서 드디어 우리의 생각들이 일치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안나프로이드는 실제 불안의 분석에 동의하지 않았고, 방어분석에 집중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여겼지만, 우리 두 사람은 분석적 방법에 의해 처음부터 분석을 수행하는 것이 가능하다는 데 일치하였다. 안나 프로이드의 이론은 수정되었고, 비록 그녀가 이것을 분명하게 밝히지는 않지만, 아동분석의 몇몇 중요한 문제들 안에서 결국 우리 두 사람의 입장이 비슷하게 되는 데까지 이르렀다.

나는 안나 프로이트가 새로 출간한 서적에서 20년 전과 마찬가지로 나의 기술을 잘못 이해하고 서술하였다는 것에 주목하고 싶다. 왜냐하면 안나 프로이드는 내가 상징적 해석을 더 이상 상상하지 않으며 아동의 언어능력, 백일몽, 꿈, 이야기, 환상놀이, 나타내는 것, 아동의 외부현실, 다시 말해서 그의 가족에 대한 감정적 반응과 관계를 매우 적게 사용한다고 결론을 내렸기때문이다. 나는 이러한 오해를 이번 심포지엄의 강연에서 분명히 해명하였다. 그런데 나의 아동정신분석의 출판과 연이은 서적들의출판 이후에도 끊임없이 그러한 몰이해가 나돌았기 때문에 나로서는 이러한 것을 이해하기 어려웠다.

 

 

1.1. 분석의 요건

불안을 억압된 리비도 에너지가 변형된 결과- 나는 불안으로의 변형이 더 낫다고 말하였다. 즉 불안의 형태 속으로 이동이 억압에 의해 직면한 리비도의 다음 번 운명인 것이다.  

 

아동분석의 입문을 다룬 안나프로이트의 첫 번째 강연의 시작에서 그녀는 아동 마음의 또는 정신 발달의 모든 장애가 분석을 통해 제거되며 적어도 유용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하는 멜라니 클라인의 의견을 언급한다. "아동분석이 실제적인 유아의 신경증의 사례 안에서만 가능하다는 의견을 가졌다. 멜라니의 질문에 많은 공헌을 할 수 없지만, 그러나 역시 아동을 다루는 분석이 일정한 수정과 변화가 필요하며 또는 확실히 신중하게 사용되어야 한다고 지저가였다. 어쨌든 그녀 역시 아마도 분석의 수행을 제안하는 것으로 여겨진다."

 

안나 프로이트는 남근기에 비로소 발생할 수 있는 유아신경증의 존재에 관한 분석에 대해 언급하면서, 분석이 잠재기 이후부터 비로소 필요하다는 것을 이미 지적하였다. "클라인 학파가 신경증들의 아동의 출생 후 생애 첫해, 두 번째 해, 세 번째 해에서 볼 수 있다는 것은 당연히 문제가 있다. 왜냐하면 이 모든 시기들이 신경증이 발생하기 이전이기 때문이다."

 

분석을 받을 것인가에 대한 결정은 어린 내담자들에게서 출발하지 않고 오히려 언제나 부모와 그 밖에 주변사람들에 의해서 이루어질 뿐, 아동에게는 막상 동의를 구하지 않는다. 만일 이러한 부넉에 관한 질문을 아동에게 던지게 되면 역시 의견을 듣거나 대답을 발견할 어떤 기회도 얻지 못할 것이다. 분석가는 이방인이며, 분석조차도 이질적인 것이다. 그러나 여전히 보다 힘들게 여겨지는 것은 다름 아닌 아동 증상으로 인한 고통이 많은 경우에 이러한 고통이 아동의 것이 아니며, 종종 이러한 고통은 아동의 장애 자체에 의해 느껴지는 것이 아니다. 단지 아동의 주변사람들이 아동의 증상에 괴로움을 당하는 것이다. 따라서 아동의 분석상황에서는 성인의 분석상황에서 필수불가결하게 나타나는 증상인식, 자발적 분석결정, 그리고 치료의 의지와 같은 것이 결여되어 있다.

 

모든 아동분석가에게 그것이 심각한 방해물이라는 인상을 주지 않는다. 아동분석가들은 멜라니 클라인의 논문들로부터 예를 들어 그녀가 이러한 환경을 어떻게 감수하였는지 그리고 어떤 기술을 기초로 세웠는지를 경험하게 될 것이다.

아동은 성인에 대한 의미 안에서 분석할 수 있는 것으로 만들도록 한 것이다.

 

(하지만 안나프로이드는 비교적 짧은 기간 후에 Bornstien의 방어분석 기술에 영향을 받아 포기한다.)

 

 

 

1.1. 분석의 요건

클라인은 초기 작업 속에서 모든 아동들이 예방적인 분석이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는 입장을 명백하게 드러내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이 작업에 대한 많은 그녀의 논평과 설명들은 암시적으로 예방적인 분석을 나타내고 있다.

 

평범한 세 살짜리나, 경우에 따라서 그보다 어린 아동들은 이미 자주 강한 관심을 나타내며, 다른 경우처럼 그에게 주어진 설명들을 잘 이해할 수 있는 지적인 능력이 있다는 데 의심의 여지가 없다. 따라서 초기의 신경증적인 특성에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는 것을 다수의 아동들에게 말해주어야 할 것이다. 그러나 만일 우리가 이러한 특성을 인식하고 없애길 원한다면, 가능한 초기 분석적 관찰의 도입과 적절한 분석적 개입이 무조건적으로 필요하다는 것이 드러나게 된다. 비록 한 어린 아동이 좋은 심리학적 항상성을 보인다고 하더라도 초기분석이 확실히 흔치않은 이러한 사례에도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을 주장할 수 있다. 왜냐하면 아무리 가장 잘 발달된 사람이라도 겪거나 고통당하고 있는 몇몇 장애들은 초기분석을 통해서 제거될 수 있기 때문이다.

우리는 승화 또는 신경증을 발달하게 하는 요인들을 변화시킬 수 없다. 그러나 초기분석은 이러한 발달들이 일어나게 되는 때인 그 시점에서 그 발달의 방향에 근본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가능성을 제공한다. 나는 리비도 고착들이 신경증의 발생뿐 아니라 승화의 발생에 결정적이며 이러한 두 길이 공통적으로 진행한다고 하는 것을 증명하고자 시도하였다. 아동이 승화로 가게 되거나 또는 신경증으로 방향을 바꿀지 아닐지는 억압의 효과가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그러나 여기서 초기분석의 가능성들이 일어난다. 초기 분석이 광범위하게 억압 대신에 승화를 일으킴으로서, 초기분석은 신경증의 진로를 다룰 수 있게끔 이끌 수 있다.

 

정상적 아동의 예방분석ㅡ 정상적이지만 신경증을 가진 아동분석은 성인에게 정신분석이 하는 것을 아동에게 실행할 수 있으며 아동분석은 성인의 경우보다 오히려 더 효과적이다. 정신분석을 찾아가기 전에 아동분석은 모든 아동의 고통과 성인으로까지 확대될 수 있는 때때로 심각한 경험으로부터 아동을 보호 해준다. 아동분석의 치료적인 가능성들은 계속해서 성인분석에게까지 확장된다.

말하자면 만일 아동분석이 오늘날의 학교에 등교하는 것처럼 우리의 정규 교육의 한 부분을 이루게 되는 모든 것을 우리가 보게 되면, 우리는 오늘날 우리에게 공상으로 비쳐졌던 상황이 현실화될 수 있다는 것을 믿을 수 있을 것이다.

 

"내가 말하였던 모든 맥락 속에서 분석의 요건에 관하여 여러관점에서 안나 프로이드와 많이 다르다는 것이 분명해진다. 나는 분석을 명백한 심리적 장애와 발달장애의 전체적인 형태들에 도움이 되며 또한 정상적인 아동의 어려움들을 완화시킬 가능성이 있다고 여긴다."

1.2. 전이의 역할

 

1.2. 전이의 역할

 

 

1.3. 자유연상과 놀이

 

1.3. 자유연상과 놀이

 

1.4. 초자아

 

1.4. 초자아

 

1.5. 외디푸스 콤플렉스

 

1.5. 외디푸스 콤플렉스

 

 

안나

아버지 지그문트 프로이드의 연구에 입각해서 행동하고 생각

분석과 교육적 요소가 혼합된 유아의 신경증의 분석에 초점

세 개의 연령층으로 구분된 사례를 가지고 치료하도록(학령기 이전 5세 이하, 잠복기=학령기, 사춘기)

 

멜라니

문헌들을 충분히 인용하여 자기 스스로의 생각을 강조하고 명확한 자신의 방법이나 경험을 발표

분석을 위한 수단인 놀이치료, 초기 발달단계, 초기 분석에 초점

 

** 정신분석 관련 도서와 영화: [베티이야기], [딥스], [킹스피치]

** 전이 관련도서: [놀이치료의 실제] 체계론적 놀이치료(오코너); 어린이가 어른보다 전이가 잘 일어남

 

 

참고도서 아동과 청소년 정신분석 https://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2518708

 

아동과 청소년 정신분석

아동과 청소년의 정신분석에 대한 지침서. 아동분석의 기술에 관한 안나 프로이트와 멜라니 클라인 사이의 논쟁을 심도 있게 다루었으며 잠재기 소내의 분석 사례를 통해 아동분석의 기술을 설명하고 있다. 또한 청소년을 위한 정신분석, 제2차 세계대전 이후 독일의 분석적 아동과 청소년 심리치료의 발전, 그리고 정신분석가와 성인 심리치료사를 위한 아동과 청소년분석의 의미를 살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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