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11.30. 놀이치료에서 발달심리의 역할
**놀이치료: 놀이를 매체로 하는 아동상담
**아동심리치료=놀이치료
**대인관계신경생물학: 놀이치료가 아이들에게 왜 중요한가 설명
신경가소성: 신경세포 → 경험 반복 → 패턴변화
1. 아동심리의 역사(미국 기준)
ⓐ 1920년대 유럽 정신분석 대두 → 아동 정신분석
ⓑ 1920년대 후반
- 안나 프로이드: 프로이드를 이어 초자아가 발달된 아동을 대상으로. 정보수집을 중요시. 구체적 조작기 아동~
- 맬라닌 프로이드: 무의식이 얕은 아동을 대상으로. → 결국 얼마 안하고 어른 사례만 다루게 됨
"조금만 건드려 주어도 의식화 될 수 있다", "어린 아이도 된다".
2세 3개월 리턴 사례, 3세 7개월 프리츠 사례(양가감정)
ⓒ 1930년대 구조화된 Active 놀이치료: 상황을 만들어서, Relese therapy: 이완을 시켜야
-- 놀이치료 죽음
ⓔ 1960년대 엑슬레인식 미국 이민자 대상
-- 죽음
ⓖ 1980년대 ATP, 셰퍼, 오키너
미술치료, 놀이치료, 사회복지 등의 전문가들을 모아놓고 150시간 이상 강의를 하고 놀이치료 자격증을 줌.
2. 발달이론 vs 문제설명이론
ⓐ 발달이론: 보다 잘 자라도록 → 발달정신병리학
- 속도가 다름. 대기만성.
- 피아제 인지이론(아동 시각 사건 해석),
에릭슨 사회성 이론(내지르는 것, 도덕성),
비고츠키 환경의 영향
브로넌프로너 환경체계
기질이론
ⓑ 문제설명이론, 상담이론: 임상에서 문제를 고침 → 이상심리학
- 정신분석, 인간중심
- 내담자 특성을 살리는 것이 아니라 문제를 보고 고치는
** 정상과 이상의 판별: 발달이정표에 따라 동일 행동이라도 정상과 이상으로 나눌 수 있음
ex) 기억력과 이해력의 차이에 따라 아동의 학습 양상이 다른 시기에 다르게 나타난다.
** 생활연령과 발달연령을 산출해라
★문제 행동은 살아남기 위한 발버둥
3. 신경과학의 발달
- 경험 → 신경세포 → 기억, 정신, 지각의 후성적 변화
**대인관계신경생물학 IPNB: 에너지와 정보의 흐름을 구성하는 세 축(마음, 뇌, 관계)
- 뇌: 흐름을 형성하는 체화된 신경기저
- 마음: 흐름 조절
- 경험=관계: 흐름 공유
**신경가소성: 마음의 초점이 뇌 활성화 구조를 변경
- 문제행동은 마음(정신)이 상해
- 뇌는 선천적이지만
- 경험에 의해 행동패턴의 변화 가능
★ 경험1, 경험2..... 모여서 큰 하나가 되고 전체가 변화된다.
★ 치료사로서 기본에 충실하자.
**자기조절: 각성조절과 의미평가, 에너지 정보의 흐름을 조절
- 놀이치료는 스스로 조절하는 방법을 알려주어 상활을 견디는 힘을 준다.
**대인관계연결: 자극을 받는 자기와 타인간 상호작용을 통해 자기조절이 발생하는 방식 결정(자기조직화)
**통합: 시간의 흐름에 걸쳐서 자기가 일관성을 형성하는 방식
인간관계를 통해 통합 능력을 촉진하여 회복력, 정서적 안정 함양
- 상호관계에서 우뇌(엄마)는 우뇌(아이)끼리 통합된다.
- 프로이드가 진짜 치료사였으면 엄청 났을 것: 치료자 의식-내담자 → 치료동맹
**뇌발달: 초기 경험이 시냅스의 성장, 생존의 조절, 스트레스 반응 조절, 유전자 발현을 조절함.
초기 경험은 신경세포가 연결되는 방식 형성. 정신과정을 발생시키는 회로 형성.
**애착: 협력적 의사소통을 기반으로 함
- 치료자는 내담자에게 맞춰주어야 한다.
- 안정애착, 통합적 의사소통, 조율, 정신화, 반영기능, 민감성, 아동의 내적 경험에 반응
**MINDSITE 마음이론: 대인관계 통합이 뇌 통합 섬유의 성장 촉진
**기억: 암묵적 기억과 명시적 기억
- 암묵적 기억: 출생이전, 기억의 초기 형태, 주의집중 없이도 활성화, 기반, 1세의 기억
- 명시적 기억: 생애 첫해~2세, 회상에 대한 감각, 자서전적 기억, 저장-인출과정에 해마과정 필요, 피질공고화
- 1세 아동: 암묵적 기억
- 18개월 아동: 순서대로 기억, 부호화 인출
- 18개월~: 자기참조 기능
★ 내담자의 보호자에게 암묵적 기억에 대해 물어봐야 하지 않을까 → 최선책
★ 보호자가 보통은 힘들어 한다 → 최선을 택하려 하는 데 차선이 최선일 수 있다.
**신체발달: 협응
다음: 12월 27일 놀이치료에서 대인관계신경생물학의 개념과 의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