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연상(아동이 자유연상을 할 수 없는 이유)
(놀이치료 개론 개정판 p.70~76)
* 프로이드와 삐아제 발달단계 기준
프로이드 |
피아제 | ||
남근기 | 3~6세 | 전조작기 | 2~7세 |
잠재기 | 구체적 조작기 | 6~11세 |
남근기 1. 어린 아동의 자연스러운 표현방식은 행동이다. 언어의 유창함이 행동으로 표현하는 것보다 약하다. 2. 이드의 충동표현은 지나치게 위협적일 수 있다. 3. 어린 아동은 치료 규칙을 지켜야 한다는 치료자와의 약속을 받아들이기 쉽지 않다. 4. 어린 아동은 참고 있어야 한다는 관점을 받아들일 수 없기 때문에 긴장과 불안을 야기한 활동을 피하려고 한다. |
전조작기 1. 무의식적 요소를 의식으로 가져오기 위해 자유연상을 하는 노력을 참아낼 수 없다. 두려움, 환상과 현실을 구별하지 못하는 아동의 혼란이 올 수 있다. 2. 연상을 정당하게 평가하거나 관련된 것으로 보지 않는다. 논리적 사고가 부족하기 때문에 자유연상물에 대한 치료자의 분석을 이해할 수 없다. 3. 어린 아동은 다른 사람의 심리적 관점을 받아들일 수 없다. 4. 언어를 자신의 정의적 요구에 적절하게 사용하지 못하고 치료자가 하는 직접적인 해석은 이해하기 어렵다. |
잠재기 1. 이드 충동이 억압되고 잠재되어 있는 시기이다. 방어와 저항들은 위협적인 무의식적 요소가 표면으로 드러나는 것을 방지하려고 한다. 2. 잠재기는 과거를 잊고 초기 유년 시절의 사건을 거부하거나 벗어나는 것이다. 이들 요소의 비밀을 밝히는 것은 지배하려는 자아의 욕망을 거스르는 것이다. 3. 치료자와의 계약에 열중해야 한다는 동기유발이 거의 없다. 앞으로 진행하기 위해서 뒤로 갈 필요성을 이해하지 못한다. 4. 갈등을 외현화 하는 경향이 있다. 환경적 해결은 그에 따라 내재화 되거나 정신의 분석과 변화를 선호한다(안의 것은 밖으로 밖의 것은 안으로). |
구체적 조작기 1. 목표, 사물, 아동세계에서 발생하는 사건을 논리적으로 조직하고 분류하는 경향이 있다. 자유연상에 역행하므로 진행에 방해가 된다. 2. 구체적인 사건을 분석하는 경향이 있다. 자유연상에서 의도하는 무의식적 소망, 환상, 갈등, 동기로의 문을 열게 하는 노력은 달성될 수 없다. 3. 개인의 사고에 대해 생각하고 개인의 사고를 반영하는 능력은 인지 발달 수준으로 나타나지 않을 수 있다. 자유연상은 추론 보다 높은 단계의 내사화 형식을 따르므로, 치료목표가 자신의 주관적 사고를 위협하지 않는다는 것을 인식할 수 없다. |
** 자유연상
1. 자유연상의 실제 진행과정은 내담자가 논리적 사고를 멈추고 그의 마음을 통과하는 모든 생각을 보고하라고 요구한다.
2. 자유연상의 시도는 주제의 전환이나 억압을 극복하여 무의식적 요소를 의식적 통찰로 가져온다.
3. 치료목표는 분석가가 해석적 연결을 하는 것이고, 결과적으로 무의식적 요소를 내담자의 의식적 통찰 범주로 가지고 오는 것이다.
참고도서 놀이치료 개론 개정판 https://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14439835
놀이치료 개론
▶ 이 책은 놀이치료 개론을 다룬 이론서입니다.
book.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