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분석적 발달이론 4. 잠복기
6~11세
- 상대적으로 차분한 시기
-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의 해소 ~ 사춘기의 개시
- 초자아의 형성에 의해서 촉진
초기 잠복기(5.5~8세)
- 변화의 시기
-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의 억압
- 초자아의 제한에 적응
- 핵가족에서 지역사회로 나옴
- 양가감정, 빈번한 감정 변화나 퇴행
후기 잠복기(8~11세)
- 평탄한 성장과 바달
- 아동기의 황금기
- 또래 및 어른과 편안한 관계를 맺고 세상을 탐험하고 새로운 기술을 배우는 데 흥미
7살 전후의 성숙인자 집중
- Piaget 구체적 조작기, 이차사고과정, 충동조절의 증가
- 오이디푸스기의 활성화된 공상세계의 억압
잠복기 발달과제
- 초자아의 강화, 성 정체성의 지속적 확장, 또래관계 형성, 정신적 신체적 기슬과 흥미의 획득
초자아 강화
- 자아를 관찰하고 이상적인 기준과 비교하는 구조
- 부모에 의해 자극, 교육, 훈련, 문화 기준에 의해 확장
- 생각과 행동이 양심의 기대에 부합되었을 때 승리감과 쾌감
- 걸음마기, 오이디푸스기, 초기 잠복기
- 8~11세 차분하고 이성적이며 자신감
- 초자아의 사랑하고 사랑받는 측면은 행동의 통제와 함께 건강한 발달에 중요한 역할
- 주요 작동 기제: 함입과 동일시
* 함입: 대상의 전체 또는 부분을 대신하며 자기애적 동일시의 근원/ 있는 그대로 판단없이 다 내 것
부모와의 관계는 보존되나 억압과 판단을 하고 자존감의 원천인 부모의 기능은 감소
* 동일시: 좋은 것을 따라함(판단ㅇ)
우정을 형성하는 능력의 등장
- 사랑과 우정의 차이점은 우정의 경우 충동의 목적이 억제되어 표현된다.
- 상대를 사랑하면서도 공격적으로 대한다
- 우정은 상호성, 평등, 선택의 자유를 기반으로 성적, 공격정 충동의 목적이 억압되어 나타나는 가족 외의 대상관계
우정의 전구체
- 아기와 어머니 사이의 만족스러운 관계
- 사랑은 희석되고 감소되며 대상은 다시 전치되고 목적은 억압되며 전보다 덜 직선적으로 추구
- 초자아의 형성, 승화능력의 증가, 가정에서 지역사회 및 학교로의 이동
성 정체성과 또래관계의 발달
- 가정 이외의 환경에서 남성성과 여성성의 차이를 알게 되고, 주관적 문화영역이 추가된다.
- 잠복기 동안의 관심은 동성을 향하며 적극적으로 이성을 회피한다.
- 남성적 또는 여성적인 것에 대한 광범위한 문화의 영향을 받는다.
- 대중 매체의 인물에 대한 관심이나 동일시
→ 2차성징이 빨리 나타난 아이가 또래들에게 이상한 취급을 받는 것도 발달의 속도 차이 때문일 수
- 이성애적 관심이나 활동을 피하려는 강력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잠복기 아이들은 자위행위
- 성 정체성 확립, 핵가족에서 지역사회로 이동, 정신구조와 욕동 방출방식이 변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
- 동성 또래 집단에 수용되는 것은 잠복기 동안의 심리적 건강을 측정하 수 있는 가장 좋은 지표
학교와 공식적 학습에 대한 적응
- 복잡하고 목적지향적인 환경에서 독립적으로 기능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지
- 장과 방광의 조절, 신체기능 조절, 인지적 성숙도, 낯선 어른과 관계, 타인과 흥미와 애정 공유, 또래관게, 충동을 조절하고 퇴행하지 않는 상태 유지
- 취미 개발, 풍부한 지적, 신체적 삶을 살기 위한 기초
- Piaget 구체적 조작기: 현실중심, 탈 중심화
- Erickson 근면성 대 열등감: 끈기로 끝까지 하는 것이 중요
아동기의 놀이
- Waelder:
* 놀이는 한번에 다 동화시키기엔 너무 큰 경험의 조각을 지속적으로 동화시키기 위한 활동으로 이루어져 있다.
* 내적 세계와 실제 경험을 숙달하기 위한 놀이
* 반복 강박, 피동성을 극복하기 위한 능동성, 소망과 공상의 표현
- Peller:
* 발달적 접근; 각 발달단계 마다 놀이의 주제, 불안, 보상적 공상에 대해 묘사
0~2세 구강기 | 신체기능 연습 | 분리-개별화 과정: 까꿍놀이 |
1~3세 항문기 | 평행놀이 | |
3~6세 오이디푸스기 | 소꿉놀이, 상상놀이 | |
7~12세 잠복기 | 킥볼, 모노폴리 | 읽기, 쓰기, 셈하기, 독립적 관계, 규칙과 처벌, 문화반영 |
문학작품 속의 잠복기
- 피터팬,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오즈의 마법사 도로시
* 외동: 자기애적, 자기중심적
* 형제자매가 있어도 못생기거나 형편없는
- 피노키오 크리켓
* 어깨에 앉아서 끊임없이 충고를 속삭임
* 권선징악적 결말
- 신데렐라, 백설공주
* 오이디푸스적 주제: 성적인 공상 없이 초자아적 전개
- 베이브 루스, 헬렌켈러, 하디 보이스, 낸시 드류
* 성인세계의 복잡함고 신비
- The use of Enchantment: The Meaning and ㅑmportance of Fairy Tales 참조
청소년기에 대한 준비
- 지역사회로 들어가서, 오이디푸스 갈등을 해소하고, 초자아를 내재화 하고, 또래관계를 발전시키고, 학습 능력과 취미생활을 갖는 시기
- 청소년기의 심리적 격변을 이겨 낼 수 있는 힘의 원천과 단단한 기초를 다짐
- 환자의 병리가 얼마나 심한지, 성공적으로 치료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지 결정
참고도서 정신분석적 발달이론 https://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6731603
정신분석적 발달이론
아동기와 성인기를 아우르는 정상발달을 임상적 관점에서 다룬 책. 풍부한 임상 경험과 어려운 이론을 쉽게 전개하고 있다. 전반부에서는 소아ㆍ청소년기를 자세히 기술하고, 후반부에서는 성인의 인생 여정을 발달 측면에서 설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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