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행동 놀이치료 이론과 기법
인지행동놀이치료 CBPT
Susan Knell; 인지행동치료 모델을 어린 아동에게 확장
인지치료와 행동치료의 역사
Aaron Beck 감정-사고-행동 간의 상호작용
기분-사고/인지-행동의 관계를 묘사하기 위해 삼각형 사용; 인지 삼 요소
비합리적이거나 부적응적인 사고가 고통과 연관된 신념을 구성한다.
어린 아동에게는 사고가 도움이 되지 않는 것인지 파악하는 것이 적합하다.
행동치료= 조작적 조건형성+고전적 조건형성+사회학습이론
조작적 조건형성 행동적 전략: 수반성 관리, 자기관리, 행동조성, 타 행동 차별강화, 자극쇠퇴 및 소거
인지행동치료= 인지치료+행동치료
놀이
언어적 인지행동치료는 발달 수준에 따라 사용에 제한이 있다.
인지적 과정: 환상/가상, 상징, 조직화, 확산적 사고
감정적 과정: 정서의 표현, 감정적 주제의 표현, 놀이의 즐거움, 인지적 통합, 정서 조절, 감정 표현의 조정
정서적 행동적 문제를 다루기 위하여: 통찰력을 필요로 하는 문제 해결, 문제 해결에서 융통성, 다양하게 사고하는 능력, 일상적인 문제들에 대처하는 대안적인 전략을 생각하는 능력, 긍정적인 정서경험, 감정적 주제(긍정적 혹은 부정적)에 대해 생각하는 능력, 타인의 정서를 이해하고 상대방의 관점에서 바라보는 능력, 일반적인 적응의 측면 등을 활용
인지행동 놀이치료의 역사
인지행동치료는 원래 성인을 대상으로 발전되었다. 전통적인 인지치료에서는 행동이 언어 표현이나 말을 통해 매개된다고 보았다. 언어 표현을 통한 정보의 처리에 초점을 둔다.
Roger Phillips는 인지행동치료와 놀이치료의 통합을 제안하였고, Susan Knell은 학령전기와 어린 학령기 아동을 위해 인지행동치료를 수정하여 인지행동놀이치료 모델을 발표하였다. 인지치료가 인지에도 근거한 것이라면, 사고가 소통되는 방법은 언어적일 수도 있고 비언어적 일수도 있고 놀이가 될 수도 있다.
인지행동놀이치료사는 심리적 관심사의 전체 범위에 걸쳐서 나타나는 문제들을 다루는 구조화되고 직접적인 놀이치료 기법들을 발전시켜 왔다.
놀이는 아동이 자신의 경험을 더욱 깊이 인식하고 이러한 경험이 아동에게 심리적으로 어떻게 영향을 주었는지 이해할 수 있게 한다. 놀이 중이나 놀이 이후의 언어 표현은 아동이 놀이로 나타낸 경험을 통합하고 나중에 이 경험으로 돌아가서 참조하도록 돕는다. 놀이는 발달적으로 민감하고 편안한 방법으로 아동이 치료사와 의사소통하도록 돕는다. 놀이는 아동의 언어로 간주된다.
어린 아동의 사고가 합리적인지 비합리적인지 결정하는 것은 필요하지도 않고 심지어 항상 가능하지도 않다. 아동은 자신의 사고를 언어로 표현하는 것을 배울 수 있으며, 인지가 어떻게 기분이나 행동과 상호작용하는지 고려할 수 있다. 아동의 말을 경청하고 지시적 접근과 비지시적 접근을 통합하여, 놀이 개입을 선택하는 데 아동의 목소리가 우선적인 원동력이 되게 한다.
접근법의 특성
① 놀이를 활용한다. 놀이는 사고, 언어의 표현으로 간주된다. 아동의 목소리를 존중한다.
② 환경 및 기분, 사고, 행동에 초점을 둔다.
③ 대처 전략을 소개하고 가르치는 데(교육적으로) 활용된다. 놀이는 아동의 인지를 처리하도록 하여 결과적으로 긍정적이고 보다 적응적인 인지를 갖도록 할 수 있다.
④ 문제/목표 지향적이고, 시간제한이 있으며, 지시적이고, 구조화되어 있다. 치료 목표는 현재 드러나고 있는 문제와 연결된다.
⑤ 연구에 기반하는 전략과 개입 방법들을 통합하여 활용한다.
놀이, 장난감, 놀이 재료의 사용
인지행동놀이치료에 다양한 장난감을 활용할 것을 제안하였다. 정서표현을 위해 손인형, 미술용품, 주방, 옷입기, 상상놀이 장난감, 인형의 집, 장난감 건물, 인물 피규어 등을 활용할 수 있다.
문제지향과 목표지향
아동의 삶에서 치료가 필요한 특정한 문제에 초점을 둔다는 점에서 문제지향적이다. 이러한 문제들은 관계, 정서, 행동 혹은 다른 영역들과 관련될 수 있다. 하지만 행동적 변화의 근본은 관계이다. 인지행동놀이치료는 아동의 기능에 관심을 둔다는 점에서 목표지향적이다. 목표는 증상을 감소시키고 기능을 향상시킨다.
치료사의 역할
① 관계: 지지적이고 공감적인 치료사는 인지적, 행동적 변화 요인에 대해 안내해준다. 긍정적인 치료적 관계는 아동이 자신의 경험 그리고 이와 관련된 기분과 생각을 탐구하는 데 필요하다.
② 지시적: 지시적 본성을 통해 치료의 목표에 초점을 둘 수 있다. 아동의 삶에 어려움을 초래한 영역을 알려주는 것과 기능을 개선시킬 수 있는 가능한 전략과 개입을 알려주는 것이 포함된다.
치료적 관계 내에서의 공감
공감은 변화의 토대를 마련한다. 아동에게 상처가 되는 사고/지각/인지를 변화시키기 위해 어떻게 그러한 사고/지각/인지를 갖게 되었는지 치료사는 아동과 의사소통 한다. 치료사는 아동에게 공감하며 현재의 느낌에 대한 ① 깊은 이해를 보여주도록 한다. 아동의 경험을 공유하고 경험에 대해 공감한 후에야 치료사는 언어나 놀이를 통해 ② 다른 대안이 가능하다는 것을 제안할 수 있다. 이러한 접근을 통해 아동의 목소리를 듣고 아동을 존중할 수 있다. 치료사가 이해했다고 느낄 때, 아동은 더 적응적인 반응과 행동을 고려해 보려고 마음을 열 것이고, 부적응적인 것일지라도 아동은 정서를 전달하는 수단으로 문제행동을 보일 수 있다.
인지행동놀이치료와 다른 놀이치료들 간의 차이점
① 지시적이다. (연령, 수준, 정도에 따라 비지시vs지시/ 구조화의 정도가 달라짐)
② 필요에 따라 그리고 아동이 보이는 문제에 따라 장난감을 선택한다. 아동도 장난감을 선택할 수 있다.
③ 아동의 필요와 관심에 따라 심리교육적 요소가 포함된다. 개념을 가르치기 위해 놀이를 사용한다. 마음챙김, 기분 명명하기, 일기쓰기, 생각 바꾸기와 같은 대처 기술들을 직접적으로 탐색하고 가르친다. (정서 모델+교육적 요소)
④ 비언어적, 언어적 의사소통을 허용하고 관찰하는데, 정서적, 행동적 문제가 포함된다. 의사소통에 근거하여 가능한 의미를 알려주고, 문제와 연관된 사고의 패턴이 있는지 협력하여 탐색한다. 기분과 행동에 영향을 주는 자동적 사고는 아동이 변화하기 위해 필요한 것을 놀이가 준다는 신념으로 아동이 놀이를 통해 다루도록 한다.
⑤ 칭찬을 허용하고 격려한다.
참고하기 좋은 도서
<마음챙김 놀이>, <인지행동 놀이치료1,2>, <나는 생각을 바꾸는 문제해결사>
개입
평가: 놀이를 관찰하여 감정적/정서적, 인지적, 행동적, 언어적 영역을 포함하여 아동의 기능을 평가한다. 행동지향적인 치료사는 양적인 평가도구를 필요로 하는데, 아동행동평정척도CBCL은 내재화 문제, 외현화 문제와 같은 문제 영역뿐만 아니라 아동의 전반적인 기능에 대해 전체적인 양상을 보여준다. 손인형 인터뷰, 손인형 문장완성검사도 활용된다. 반영적 경청과 추적하기는 아동이 놀이를 통해 자신을 표현하고 치료사가 이 놀이를 들을 때, 치료사와 아동 간에 공동의 이해가 커지도록 돕는다.
참고하기 좋은 도서 <놀이 진단 및 평가>
치료계획: 부모와 교사의 보고와 아동에게 직접 얻는 정보가 있다. 작업하고 싶은 행동이 무엇인지, 라포 형성, 아동 자신, 타인, 세상에 대한 아동의 관점을 알아 가면서 관계를 발전시킨다. 소원의 우물이나 성공으로 가는 계단을 활용할 수 있다.
전략과 기법: 모델링!
- 정신역동: 분리불안의 문제
- 인지행동: 두려운일이 아니야, 방법
감정적 이해와 조절: 감정적 이해는 정서를 식별하고 명명하기, 감정의 생리학, 감정의 강도표현 등으로 활용된다.
기분, 사고, 행동을 정리 또는 기록하기: 아동이 자신과 타인의 기분을 식별하고 입장 바꾸기를 연습하는 능력을 강화시킨다.
이완: 깊이 호흡하기, 사각형 호흡법, 자신을 진정시키는 단어, 비눗방울, 횡격막에 동물인형, 아동과 부모의 긍정적 관계(부모가 진정될 때 아동도 그렇게 된다).
모델링과 역할극: 정서의 인식과 표현에 관심을 두고 긍정적인 대처 기술, 사회적 기술, 적응적 인지 반응 및 문제 해결
인지 삼각형의 이해: 인지 삼각형을 사용하여 기분, 사고, 행동 간의 관계를 가르친다. 소크라테스식 대화법이 흔히 사용된다. 내담자의 마음을 바꾸는 것이 아니라 안내된 발견을 사용하고, 관계를 통해 인지 삼재(자신, 타인, 세상에 대한 지각)을 변화시킨다.
체계적 둔감화와 실제노출법: 일반화된 불안, 특정 공포증, 외상 관련 불안을 다루는 데 일반적으로 사용된다.외상 내러티브: 아동은 그들의 내러티브를 놀이로 표현한다.
대인적 안전 기술 가르치기: 건강한 경계를 가르치고 강화하는 것을 포함하여 미래에 안전을 증진시키고자 한다.
종결
치료적 관계의 건강한 마무리를 촉진하고, 치료 중에 배운 기술을 강화하며, 아동과 부모 간의 관계를 지속적으로 강하게 하는 데 초점을 둔다. 종결 중에 상실과 분노감을 표현하도록 허용한다.
참고도서 놀이치료 이론과 기법편 https://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13953901
놀이치료 1
▶ 놀이치료에 관한 내용을 담은 전문서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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