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료놀이 개론
* 기본목표: 공감적 분위기를 조성하여 부모-자녀 관계를 건강하게 만드는 것
* 구성요소: 구조화, 도전, 간섭, 양육, 즐거움
- 즐거움: 전체적으로 즐겁고 자발적이며 명랑한 분위기에서 진행
** 한 개 이상 구성요인의 즐거운 활동에 초저을 맞추고 부모 아동 간에 능동적이고 정의적인 관계를 창출
1. 이론적 배경
01. 발전배경
1. 치료놀이의 모델
* Austin DesLauiers: 정신병, 자폐증 아동 대상
* 1930s 정신분석: 과거의 측면에서 아동의 소망, 두려움, 충동을 아동에게 해석
* Axline 비지시적 놀이치료: 감정은 반영하지만 해석은 없음
* DesLauiers: 신체 접촉 및 중재적 접촉 강조
** 인간적인 모습을 고려해서 정신질환이 있는 아동에게 강제로 어떤 일을 하게 하는 것
** 활발한 신체 접촉, 신체적 조절, 치료시간의 놀이에서 노래하는 것 도입
*** "발달놀이치료"
2. 치료놀이의 시작
* Headstart 프로그램에 등록된 수 천 명의 장애 결손아동들에게 집중적인 치료로 제공
- 정서, 사회성, 학습에 문제가 있는 아동에게 제공될 치료놀이 시작
* Thomas 아동에게 이야기
- 아동의 건강, 잠재력, 장점 강조
- 방어적 거부를 보일 때에도 아동에게 희망이 있다
- 매 주 치료시간에 정상이라고 느낄 수 있다
-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에게는 사랑스러운 면이 있다
* Phillis Booth 아동 자신이 사랑스러운 존재이며 함께 있는 것이 재미있다는 심상을 보게했다.
** 치료놀이: 활달, 치료적: 적극적 능동적 치료사
- 아동이 무엇을 하는지 보기 위해 기다리지 않으며 아동을 유도하는 일도 없다.
- 적절하다고 생각되는 활동이 있다면 격려한다.
* 위축된 아동 및 다양한 상황으로 확대
** 가족 치료놀이, 성인 치료놀이, 집단 치료놀이
* 참고하기 좋은 책 치료놀이 https://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6711628
치료놀이
『치료놀이』는 총3부로 구성되어, 전 세계의 재능 있는 임상가들에 의한 지난 10년간의 치료 실제에 근거한 새로운 통찰을 담고 있으며, 애착의 본질에 대한 가장 최근의 연구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 이 새로운 연구는 부모-영아 관계가 두뇌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방식과 건강한 발달에서의 접촉과 놀이의 중요성에 대한 많은 정보를 독자들에게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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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치료놀이는 우리나라로 와서 상호작용 놀이치료로 발전
- 대구대 논문 많음
- 문화적으로 맞지 않는 부분+발달이론
02. 기본원칙
1. 부모-유아 관계
* 어머니-유아 관계의 재발견: 일상적인 상호작용, 건강한 아기의 반응, 상호작용의 순환과정, 상호작용의 독특한 영향
1) 어머니와 아기의 상호작용 활용
* 치료놀이는 어머니가 아기와 상호작용하는 방법을 예민하게 관찰하고, 행동 하나하나에 대해 의미를 부여
* 대상관계이론의 분리-개별화과정을 아동과 어머니의 입장에서 설명
2) 어머니-아기 간의 잘못된 만남
* 애정관계를 형성할 수 없는 성인: 부모가 사랑하고 즐기는 놀이(구조화, 도전, 간섭, 양육)를 함께 한 적이 없는 아기
- 양육이 필요하지만 줄 수 없는 어머니
- 구조화와 도움을 줄 수 없는데 도전이 필요한 아기
* 자극에 대한 보호 울타리 Bergman&Escalona
- 쉽게 흥분하는 아기: 울타리가 얇아서 자극이 고통스러워 점점 더 막을 두껍게 형성한다
- 자극에 대해 과소 흥분되는 아기: 보호막이 두껍다
- 들어오는 모든 자극을 허용하는 극단적인 아동: 지각적이며 행동적이고 정서적으로 낮은 수준의 자극에도 반응하며
. 쉽게 흥분되고 예민한 반응은 주변사람들을 발끝으로 걷게 한다.
2. 아동의 자극 수용
* 약한 보호벽 아동: 미숙한 자아가 외상 때문에 상처받을 때 정신병적 표현, 자폐적 경향
** 투과성을 '줄이거나' '증가시키거나'
*** 어머니의 책임이 아니라 아동의 행동 때문이다.
*** 아기 행동의 근원과 얼마나 고통을 느끼는지 판단하는 것은 어머니의 현명한 직관이다(양육의 적합도, 정서적 조화)
- 자극: 아이의 기질
- 통제: 부모의 태도
03. 놀이치료자-아동 관계
* 구조화: 아동의 발달, 사회성, 놀이의 창의성, 긴장에 대처하는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현실을 예측할 수 있고, 믿을 만하게 구조화
** 강요자극: 반응이 없거나 반응이 느린 아동에게 적절하고 도움
- 놀이치료자가 즐겁고 재미있는 자극을 제공해야 한다
*** 제공할 자극의 결정과 자극의 제공은 어른에게 달려있다.
* Jernberg 탄자니아 무당
- 무당이 문제를 정의한다. 무당은 부추기지 않는다. 내담자의 생각을 약간의 대화로 탐색한다. 무단은 문제를 정리하고, 내담자에게 그것을 치료하는 방법을 이야기한다. 무당의 카리스마적 자질은 치료하는 방법을 이야기한다. 무당의 카리스마적 자질은 치료에 역점을 둔다. 그는 내담자의 긍정적인 기대를 자극하기 위해 그의 전능한 힘의 직감, 그리고 투사하면서 성공으로 이끈다.
* 치료놀이에서 치료자는 아동의 병리를 중재할 의무가 있으며, 변화에 대한 책임은 놀이치료자에게 있다.
2. 병리
01. 초기 상호작용의 중요성
1. 구조화의 실패
* 어머니는 자신의 일상에 맞추어서 아동의 세계를 지나치게 많이, 또는 지나치게 적게 구조화 할 수 있다.
- 구조화를 위해 지나치게 의존: 자폐
- 구조화에 반대해서 과잉 충동: 정신병
- 권위적인 양육 가정의 아동: 높은 수준의 구조화 요구, 어머니는 지나치게 완벽추구
2. 간섭
* 어머니의 요구는 충족시키지만 아기에게는 파괴적
3. 도전
* 비현실적인 기대로 인한 지나친 도전은 역기능을 경험시키고 그 영향은 아동이 성장한 후에 나타날 것이다.
* 아동이 갖고 있는 능력과 부모의 기대가 맞지 않을 때 아동은 상처를 받는다.
02. 아동의 특성과 부모-자녀의 적합도
1. 지나치게 활동적이고 공격적인 아동
* 구조화와 양육 필요
- 구조화: 제한, 은근히 압박하기, 견고한 체계. "세상은 경계가 확실하며 모험할 수 없는 곳이 있다"
- 양육: "아기가 되는 것은 좋아. 보호받기 원하는 것은 안전해"
2. 수동적인 아동
* 간섭과 도전 필요
- 나이에 맞게
- 더 크게 움직이며, 더 크게 소리치며, 더 많이 요구할 수 있다
3. 강박적인 아동
* 퇴행적인 껴안기와 양육 필요
- 작은 성인의 모습으로 구조화나 도전을 요구하기엔 이미 너무 많은 체계를 갖고 있다
- 놀이치료자는 강박적인 아동이 모방할 모델이 되어야 한다
3. 치료놀이
01. 치료대상
* 다양한 발달수준에 적용된다.
- 검사도구
- 부모 대상
- 사고, 황동, 공포의 수준, 언어에 의해 변형
1. 적절한 대상
* 정서, 사회, 발달 문제 아동: 애착형성 증진
* 어머니-유아 관계에서 타고난 구조화, 도전, 간섭, 양육을 되풀이하는 치료 형태, 유쾌하고 건강한 아동기 재현
2. 부적절한 대상: 부모가 문제인 경우
1) 비행아동: 사춘기 이전에 부모가 적극적으로 아동의 변화에 동참하려는 사람들에게만 효과
2) 외상을 입은 아동: 정확하게 일어난 일을 이해하고, 외상으로 인한 감정을 표현하고, 벌 받지 않을 것을 이해
3) 유약한 아동: 견고한 관계가 형성되기 전에는 격렬하고 강제적인 접근 부적절, 재미있는 부분은 적절
4) 학대받은 아동: 정서, 관계 맺음, 현실의 강조와 함께 양육치료
02. 놀이치료자의 역할
•자신감이 있으며 지도자의 자질을 갖추어야 한다.
•호소력과 유쾌한 면이 있다.
•반응을 잘하며 공감적이다.
•모든 치료시간에 대해 책임을 진다.
•동요하지 않고 눈 접촉을 강조한다.
•아동의 행동에 반응하기 보다는 아동의 저항 행동에 먼저 참여한다.
•아동이 행동하기 전에 행동한다.
•기회가 될 때 마다 아동이 사랑 받기에 충분한 존재임을 알 수 있도록 한다.
•아동이 자신을 구별하고 자신의 감정을 분류하도록 돕기 위해 아동의 기분과 감정을 이용한다.
•치료시간이 자율적이고, 유연하며 행복한 놀람으로 가득하게 한다.
•치료자 자신을 놀이실의 대상으로 사용한다.
•현재, 미래, 그리고 여기에 초점을 맞춘다.
•있는 그대로의 아동에게 초점을 맞춘다.
•각 치료시간 내에는 상이한 부분들이 있으며 각기 시작, 중간, 끝이 있도록 한다.
•치료놀이 시간에는 최소한의 좌절, 도전, 불편함이 어느 정도 포함되어 있다.
•적절한 때에 역설적 기법을 사용한다.
•아동의 울화기간 전반에 걸쳐 자신의 저항을 드러내게 한다.
•아동이 놀이 치료자를 좋아하는 것에 상관 없이 치료시간을 지도한다.
•과도한 불안이나 과잉 활동을 줄이거나 저지한다.
* 상호작용은 상호 기쁨의 발견
* 갈등이 있을 때, 놀이치료자는 거부하지 않는다
* 상호작용으로 한층 더 주의를 끌게 된다
4. 치료과정
* 계획적이어서 자발성은 적다.
01. 도입 단계
* 기대감을 유발시킨다.
* 기본 규칙은 도입단계에서 분명히 나타난다:
- 재미있다
- 놀이치료자에 의해 정해진다
- 행동지향적이다
- 시공간과 무엇을 하는지가 분명하다
* 아동이 의문을 갖거나 안하겠다는 말을 할 기회가 없다
02. 탐색 단계
* 서로의 눈과 머리색, 좋아하는 음식 등 서로의 탐색
* 새로운 시각으로 자신을 보게 됨
** 역설적 의도 기법: 부정적 행동은 자신을 더 사랑할 수 있는 측면을 보이지만, 중요한 것은 아주 많이 저항한 것까지도 사랑할 수 있기 전에는 아동이 알지 못한다. 아동이 사랑스러운 존재인 것은 공손하게 행동하고 여동생을 괴롭히지 않기 때문이 아니다.
03. 시험적 승인 단계
* 아동은 놀이치료자와 장난을 치려한다. 시험적으로 상호작용의 과정을 승인하고 스스로 즐기는 것 같아 보인다.
* 놀이치료자는 계속 간섭하고, 주장하며, 내버려두기도 하고, 도전하고, 놀라고, 그리고 재미있게 한다.
04. 부정적 반응 단계
* 아동은 친해지려고 하는 놀이치료자의 시도에 저항한다.
* 부정적 방응이 감소하고 있다는 첫 단서는 은밀한 눈 접촉, 의도적이지 않은 조용한 행동, 스쳐 지나가는 미소의 형태로 나온다.
05. 성장과 신뢰 단계
* 아동은 다른 사람과의 상호작용의 기쁨을 경험한다.
* 놀이치료자는 점차 오래된 주제에 새로운 변용을 시도하고, 첫 시행에서 했던 친교를 더 길고 깊게 즐기는 것과 궁극적으로 같이 있는 사람과 즐기도록 계획을 세우는 파트너가 된다.
06. 종결
1. 준비
* 아동의 증세가 감소되고 없어졌다고 보고되면,
* 치료대행자를 놀이칠에 참여시킨다. 반 친구들, 친한 사람들 두 세명
* 아동이 적절하고 즐겁다는 증거를 나타내면 종결
2. 공고
* 아동이 만들어낸 결과를 고려하여 종결 계획을 알린다.
* 아동이 치료놀이에서 학습한 기법들을 강조한다.
* 마지막 파티에 대한 계획은 마지막이 될 것이라는 것을 떠올리게 한다.
3. 이별
* 종결파티에 친구, 교사, 부모 동반
* 놀이치료자는 다양한 참여자의 위치
* 아동의 독특한 재주에 대한 칭송, 다가올 생일이나 새학년, 기념품, 노래, 슬로건을 적은 티셔츠
* 의미있는 관계가 끝난 것처럼 아동을 껴안아주고, 얼마나 재미있게 놀았는지, 아동이 친구들과 함께 재미있는 시간을 가지게 될 것을 알림
5. 치료놀이 수업 진행계획
* 1시간 동안 진행되는 계획
- 아동을 다루는 어머니의 열정과 기술이 아동의 격려와 안정을 끌어낼 수 있다
- 경험 있는 어머니는 흔들고, 간질이고, 노래를 부르고, 환한 표정에 나타난 유아의 얼굴을 어루만짐으로서
- 어머니와 유아 사이의 두드러진 관계에 기인 할 수 있다
01. 절차
* 미리 정해진 방식대로 진행
- 시작과 종결 사이에 많은 힘(에너지)
- 거친 경험이 부드럽고 조용한 것으로
- 경쟁은 협력, 연합하는 것으로
- 인사와 끝맺음
02. 시작
* 인사행동: 아동이 알게 된 것에 대한 기쁨을 경험. 인사는 강하고 명랑하며 개인적인 것. 아동은 자신의 특별한 부분이 특이하고 소중하게 드러난다는 것을 느낄 수 있다.
* 탐색활동: 놀이치료자와 아동이 서로 알게 될 기회가 되고 놀이치료자의 언행이 일치한다는 생각을 아동에게 전하고 성장할 수 있다는 것을 알림. 함께 관찰하고 조사한다.
03. 치료활동
1. 구조화 활동
* 어머니가 아동을 위한 울타리를 만드는 행동
* 자아통제, 질서확인
* 어머니는 아기의 세계를 구조화하며 안전하게 만들어야 한다
* 아동이 성장함에 따라 구조화하는 활동의 수와 정도는 줄어들고 어머니는 아동의 판단을 신뢰하는 것을 배운다
** 과잉활동, 목표가 불분명, 지나치게 흥분, 통제가 필요한 아동에게 유용
** 신체 윤곽 그리기, 술래잡기
2. 도전 활동
* 지금보다 높은 목표를 수행하도록 격려하는 활동
* 짝이 있고 재미있어야 한다
** 위축되거나, 겁이 많고, 경직된 아동
** 줄다리기, 레슬링, 농구, 탁구, 베개 이고 걷기
3. 간섭 활동
* 탐구심, 다양성, 생에 대한 자극 및 새로운 시각을 제공하고 뜻밖의 일이나 재미있고 즐거운 경험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하는 것
* 쉽게 예민해지거나, 안절부절 못하거나, 혼란된 행동을 하는 아동에게는 금지
* 아동의 주의를 분산, 복종, 다른 사람의 활동에 아동이 관심 두게 하는데 사용 금지
* 간섭보다 구조화를 통해 아동의 행동 진정
** 옷 입히기, 따라 그리기, 길이 재어주기
4. 양육 활동
* 세상이 안전하고 예측가능하고 온화함을 느끼고 안심하도록
* 욕구를 이완시키고 자신을 잘 돌보도록 하며 사랑스럽고 가치있다는 내적 표상 확립
** 과잉행동 아동, 공격적인 아동
** 문질러주기, 진정시키기, 조용히 하기, 돌보아 주기
** 머리 빗기기, 로션 발라주기, 노래 불러주기
04. 끝내기
* 이별: 관계를 끝내지 않고 치료를 종료, 아동의 일상생활 격려
* 변화 과정: 놀이치료자는 바깥 세계로 아동을 내보내기 위한 준비로 아동의 머리와 옷을 단정하게 해준다. 아동의 손을 잡고 아동의 보호자에게 데려가 메시지를 전달한다.
**** 치료놀이: 건강한 상호작용의 경험
- 부모가 잘못된 것이 아니다
- 아이의 행동과 부모의 성향이 적합하지 않은 것
- 치료사도 경험해보면 좋지 않을까
- 구조화: 아무것도 없는 곳에 가서 놀이할 수 있는 것
- 적극적 개입: 탄자니아 무당
참고 도서 놀이치료 개론 개정판 https://book.naver.com/bookdb/review.nhn?bid=14439835
놀이치료 개론
▶ 이 책은 놀이치료 개론을 다룬 이론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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