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언어적 학습장애
* Gardener의 다중지능이론에서 정서지능이 낮음
* NJCLD 학습장애 정의
- 학습장애란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추론하기, 수학적 능력 혹은 사회적 기술 등을 습득하고 사용하는 데 있어서 심각한 어려움을 겪는 형태로 나타나는 장애를 갖고 있는 이질적인 집단을 지칭하는 포괄적인 용어
1. 사회적 기술의 개념
* 사회적 기술:
① 개인이 긍정적인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게 해 주는 능력
② 또래들에 의한 수용과 만족스러운 학교 적응
③ 좀 더 큰 사회환경을 효과적으로 다루고 적응하는 능력
** 사회적 기술이란 개인이 특정한 사회적 과제를 성공적으로 그리고 능숙하게 해결하기 위해 사용하는 구체적인 행위
** 사회적 능력이란 주어진 준거에 비추어 특정 개인이 사회적 과제를 얼마나 성공적으로 해결했는가에 대한 사회적 작용자가 내리는 성과중심의 평가적 용어
*** 사회적 능력은 사회적 기술과 사회인지를 포함하는 개념
** 사회인지는 대인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 정보를 수집하고 이해하며 적절한 판단을 내리는 능력
2. 학습장애아동의 사회적 기술
1) 특징
* 대인관계 문제
* 동료들로부터 거부될 가능성
* 사회성 낮음: 사회적 기술 수준이 낮고, 문제행동 가운데 과잉행동과 관련이 깊다
* 정신건강
- 낮은 자아개념, 정서적 문제, 품행문제, 공격성
- 우울증, 무력감, 불충분감, 실패에 대한 조바심
- 심한 스트레스, 외부귀인
2) 원인
* 아직 분명하지 않으나,
* 사회적 상황을 파악하는 능력 부족
- 관점 취하기 능력 결함
- 아스퍼거 증후군
* 상대적으로 충동적, 주의산만(신경생리학적 결함)
* 사회경험부족
* 학업적 자아개념과 전반적 자아개념의 저하
3. 사회적 기술의 평가
* 어렵고 복잡한 문제
- 사회적 기술의 타당도는 특정지역이나 상황에 따라 달리 결정되기 때문
- 무엇을 사회적 기술로 볼 것인가에 대한 합의를 도출하기 어렵기 때문
* 사회적 기술 평가의 일반적 원칙
- 가능한 한 다원적인 자료 활용
- 여러 영역을 대상으로(학교, 가정, 사회/ 사회인지, 사회적 위축, 문제해결능력, 공격성 등)
- 문화적 차이나 개인의 독특한 특성 고려
1) 사회적 기술 및 사회적 능력의 구성요소
* 사회적 기술 분류표
- 또래관계기술: 칭찬하기, 도움이나 지원을 제공하기, 놀이에 또래를 초대하기
- 자기관리기술: 기분 통제하기, 규칙 따르기, 갈등 상황에서 타협하기
- 학업기술: 개인적으로 일을 완수하기, 교사의 지시 경청하기, 수용될 만큼의 수준으로 일 완성하기
- 순응기술: 지시 이행하기, 규칙 준수하기, 자유시간 적절히 활용하기
- 주장기술: 대화 시작하기, 칭찬 받아들이기, 놀이에 친구 초대하기
* 사회적 능력의 4요소
- 긍정적 관계형성(관계주도)
- 상황/연령에 적합한 사회인지
- 부적응 행동의 부재
- 효과적인 사회적 행동
2) 사회적 기술 평가 방법
* Grasham 사회적 기술 측정 방법을 사회적 타당도 정도에 따라 구분
- Type 1: 사회기관이나 중요한 타인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회적 행위를 중심으로 측정
^ 또래의 수용 정도, 교우관계 정도, 교사나 학부모 판단, 학교 출석 기록, 훈육조치 사항, 학교 정학
^ 구조화된 면접, 교우관계도
^ 높은 사회적 타당도
^ 단기간 중재효과 검증에는 둔감
- Type 2: 교실, 운동장, 가정과 같은 자연적인 상황에서 사회적 행위를 관찰
^ 제대로 관찰하기 위해서 많은 준비와 훈련 필요
^ 개별실험사례연구
- Type 3: 행동적 역할 수행 검사, 사회적 문제해결 측정, 사회인지 측정
^ 가장 낮은 사회적 타당도, 안면 타당도는 있어도 사회적 행동 예측도 어려움
^ 자기 평가, 자기 보고, 자기 성찰 질문지법
(1) 자기보고법
- 서면/면대면 인터뷰(비구조화)
- 짧은 시간에 많은 사람을 대상으로 간편하고 편리하게
- 사회적 타당도를 보장할 수 없다/ 행동과 생각의 괴리
- 좀 더 자세한 정보 얻기
(2) 지명도 측정법=교우도 검사
- 가장 좋아하는 친구와 가장 싫어하는 친구를 우선순위에 따라 지목
- 결과에 따라 교우도 작성
- 사회적으로 무관심한 아동과 배척당하는 아동을 구별하지 못함
- 구체적인 문제 행동이나 사회적 기술에 대한 정보도 없음
- 일시적인 사회적 수용정도
(3) 행동평정척도
- 자신, 또래, 부모
- 짧은 시간 안에 많은 항목 조사
- 특정 환경에서 특정 시간에 피험자가 특정 사회적 기술을 구사할 것인가는 거의 알려주지 않음(아는 것과 행하는 것의 차이)
- 결과는 전적으로 피험자의 주관과 감정 그리고 의도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 평정척도 자체의 특성에서 오는 타당성의 문제
* 평정척도를 활용한 보다 구체적인 평가
- 사회적 기술의 과제분석
- 사회적 기술의 하위요소 행동적 정의
- 행동적 요소를 수행정도에 따라 평가하기 위한 평정척도 작성
- 정의한 행동과 평정기준에 따라 신뢰롭게 관찰할 수 있는 관찰자 확보
- 실제 생활환경 조성
- 개별적 검사시기 계획, 비간섭적 관찰, 기록
(4) 직접관찰법
- 구조화된 환경/비구조화된 환경
- 수량화, 유목화뿐만 아니라 질적인 부분 포함
- 관찰도구의 치밀성
- 진단 및 해결
(5) 행동 간 기능적 연쇄성 분석
- 진단 및 처방, 문제의 구체적 파악과 해소
- 평가 자료에 근거하여 형성된 가설에 따라 문제와 지도방법 결정
4. 사회적 기술의 지도
* 아동이 사회적 기술과 관련하여 어떤 문제를 갖고 있는가 분명히 규명
* 지도 프로그램이 사회적 기술에 영향을 준다는 이론적 근거
* 처치의 충실도
* 타당도와 신뢰도
1) 기존 사회적 훈련 프로그램들의 효과
* 시범, 조언, 강화 절차
* 인지적 행동 절차의 중재효과는 자연적 상황에서 미약
* 여러 다양한 상황에서 일관성 있고 오래가는 효과가 없었다는 약점
2) 주요 사회적 기술 훈련 프로그램
(1) FAST
- 멈추고 생각하라
- 대안을 생각하라
- 해결방안들을 탐색하라
- 시도하라
(2) The ACCEPTS
- 정의와 안내된 토의
- 긍정적인 예1
- 부정적인 예2
- 기술의 정의를 다시 검토하고 재정의
- 긍정적인 예3
- 활동
- 긍정적인 예4
- 준거 역할극
- 비형식적 계약
(3) 자존감 향상 전략
- 정신분석이나 심리학적 분석 서비스
- 임상적 치료관계
- 비슷한 처지에 있다가 문제를 성공적으로 해결한 사람들의 이야기
- 자신의 감정 공유, 듣는 방법 학습, 서로를 관찰하면서 인정하도록 권장
- 미술, 춤, 음악 등과 같은 예술치료
- 성공과 실패에 대한 건전한 정서적 태도를 위한 집단/개인 상담
(4) SLAM
- 멈추라
- 보라
- 질문하라
- 적절히 반응하라
(5) 상호 관심사 발견하기
- 인기있는 학생과 그렇지 않은 학생을 같은 자리 배정
- 약간 구조화된 활동을 같이하기
- 인터뷰 계획; 공통 흥미 세 가지 찾기
- 서로와 자기 자신에 대해서 기록, 적절한 시기에 학급과 공유
(6) ASSET 사회적 기술 프로그램
- 긍정적 피드백 주기, 부정적 피드백 받기, 동료의 압력에 저항하기, 협상기술, 개인적인 문제해결기술, 지시 이행하기, 대화 나누기
- 검토, 설명, 이유, 예, 확인, 시범, 언어적 시연, 행동적 시연, 숙제
(7) Polloway 사회적 기술 훈련 프로그램
- 초등학생용
- 직접관찰, 사회적 평정
- 생존, 친구 만들기, 감정 다루기, 공격 이외의 대안적 행위 사용하기, 스트레스 다루기
(8) 기타 사회적 기술 훈련 방법들
- 미완성의 이야기나 극 완성시키기
- 그림, 만화 등을 보여 주고 해당 그림에 담겨 있는 사회적 상호작용의 모습 의논하기
- 타인과 대화하는 기법 학습
- 게임을 통한 사회적 규칙 습득과 준수
- 타인에 대한 민감성
^ 얼굴표정이 나타내는 정서 말하기
^ 다양한 몸짓의 의미 토론하기
^ 사회적 의미를 갖는 비디오나 이야기 화면 제시하고 의미 토론하기
^ 말소리를 들려주고 이면의 정서상태 토론하기
- 사회적 성숙 촉진
^ 사회적 행위의 결과 예측하기
^ 독립성 키우기 과제
^ 적절한 윤리적 판단 연습
^ 소풍이나 여행, 모임, 파티 등에 참가하는 계획 수립과 이행
^ 방학이나 휴일에 대비하기
- 자기관리기술능력 향상
^ 변화시킬 행동 선정
^ 언제, 어디서 행동이 많이 일어나는지 확인
^ 실현가능한 목표 수립
^ 얼마나 걸릴지 시간표 작성
^ 강화물이나 결과 협의
^ 매일 프로그램의 성공 여부 자체 평가
3) 효과적인 선행 사회적 기술 훈련 프로그램들의 특징
* 중다 원천, 중다 방법, 중다 장면을 대상으로 다면적 접근
* 목표를 분명하게 설정
* 사회적 기술 결함 양상과 특징을 정확히 이해(기능적 접근)
* 시범, 역할 수행, 피드백, 일반화와 유지
4) 일반적인 지침
* 기본적인 학업기술을 가르칠 때와 같은 수업 절차에 따라 가르친다
* 적용상의 다양한 측면과 함께 직접 가르친다
* 사회적 기술을 자신의 행동 목록에 포함시켰는지, 자연적인 상황에서 해당 기술을 실제로 사용했는지 기능적 관계를 살핀다
* 사회적 맥락과 사회적 환경 요인은 사회적 기술의 적용에 영향을 미친다.
* 자연환경에서 반응기회, 피드백, 유인체제 등을 제공해야 한다
* 해당 사회적 기술의 사회적 타당성을 검증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 심한 행동 문제나 공격적 행위, 문제행동에는 별로 효과적이지 않다
* 학급 또래들을 적극 활용한다
* 학습한 사회적 기술은 일반화나 전이에 주력한다
* 그 효과는 사회적 타당도를 지닌 측정법을 사용하여 나타내야 한다(타당하고 신뢰로운 검사도구를 사용하는 것처럼)
참고도서 학습장애아동의 이해와 교육 https://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5970401
학습장애아동의 이해와 교육
[머리말]아동의 지적·정의적·신체적 성숙과 발달을 토대로 하여 잠재적인 최고 수준까지 성취하도록 조력하는 체계적인 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으며, 아동의 현재 기능과 미래의 가능성을 지향하여 이를 극대화하는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관련 인사들이 힘을 모으고 있다. 그러나 정상적인 학교학습하에서 심한 곤란을 겪는 학생들이 존재하고 있고 이들을 위한 체계적인 조력에 대한 요구가 커지고 있다. [양장본]
book.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