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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정 편성 운영의 기준

꼬불머리 2017. 8. 5. 10:57

공통 교육과정 - 초등학교

가. 편제와 시간 배당 기준
1) 편제
가) 초등학교 교육과정은 교과(군)와 창의적 체험활동으로 편성한다.
나) 교과(군)는 국어, 사회/도덕, 수학, 과학/실과, 체육, 예술(음악/미술), 영어로 한다. 다만, 1,2학년의 교과는 국어, 수학, 바른 생활, 슬기로운 생활, 즐거운 생활로 한다.
다) 창의적 체험활동은 자율 활동, 동아리 활동, 봉사 활동, 진로 활동으로 한다. 다만, 1,2학년은 체험 활동 중심의 '안전한 생활'을 포함하여 편성 운영한다.
2) 시간 배당 기준

구분

1~2학년

3~4학년

5~6학년

교 과 ()

국어

국어 448

수학 256

바른 생활 128

슬기로운 생활 192

즐거운 생활 384

408

408

사회/도덕

272

272

수학

272

272

과학/실과

204

340

체육

204

204

예술(음악/미술)

272

272

영어

136

204

소계

1408

1768

1972

창의적 체험활동

336

안전한 생활 (64)

204

204

학년군별 총 수업 시간수

1744

1972

2176

① 이 표에서 1시간 수업은 40분을 원칙으로 하되, 기후 및 계절, 학생의 발달 정도, 학습 내용의 성격, 학교 실정 등을 고려하여 탄력적으로 편성 운영할 수 있다.
② 학년군 및 교과군별 시간 배당은 연간 34주을 기준으로 한 2년간의 기준 수업 시수를 나타낸 것이다.
③ 학년군별 총 수업 시간 수는 최소 수업시수를 나타낸 것이다.
④ 실과의 수업 시간은 5~6학년 과학/실과의 수업 시수에만 포함된 것이다.

나. 교육과정 편성 운영의 기준
1) 학교는 모든 교육 활동을 통해 학생의 기본 생활 습관, 기초 학습능력, 바른 인성을 함양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편성 운영한다.
2) 학교는 학년군별로 이수해야 할 교과를 학년별, 학기별로 편성하여 학생과 학부모에게 안내한다.
3) 학교는 각 교과의 기초적, 기본적 요소들이 체계적으로 학습되도록 교육과정을 편성 운영한다. 특히 국어 사용 능력과 수리 능력의 기초가 부족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기초 학습 능력 향상을 위한 별도의 프로그램을 편성 운영할 수 있다.
4) 학교는 학교의 특성, 학생 교사 학부모의 요구 및 필요에 따라 교과(군)별 20% 범위 내에서 시수를 증감하여 편성 운영할 수 있다. 단, 체육, 예술(음악/미술) 교과는 기준 수업 시수를 감축하여 편성 운영할 수 없다.

5) 학교는 필요한 경우 교과(군)별 증감 시수를 활용하여 '시각장애인 자립생활' 또는 '농인의 생활과 문화' 등을 창의적 체험활동에 포함하여 편성 운영할 수 있다.

6) 특수학교에서는 국어, 체육, 영어에 한하여 [별책 2]의 시각 청각 지체장애 학생을 위한 별도의 교육과정을 활용할 수 있다.

7) 학교는 교육의 효과를 높이기 위하여 필요한 경우 학년별, 학기별로 교과 집중 이수를 실시할 수 있다.

8) 전입 학생이 특정 교과를 이수하지 못할 경우, 교육청과 학교에서는 보충 학습 과정 등을 통해 학습 결손이 발생하지 않도록 한다.

9) 학년을 달리하는 학생을 대상으로 복식 학급을 편성 운영하는 경우에는 교육 내용의 학년별 순서를 조정하거나 공통 주제를 중심으로 교재를 재구성하여 활용할 수 있다.

10) 학교는 창의적 체험활동의 영역을 학생들의 발달 수준, 학교의 여건 등을 고려하여 학년(군)별로 선택적으로 편성 운영할 수 있다.

11) 학교는 1학년 학생들의 입학 초기 적응 교육을 위해 창의적 체험활동의 시간을 활용하여 자율적으로 입학 초기 적응 프로그램 등을 편성 운영할 수 있다.

12) 정보통신활용 교육, 보건 교육, 한자 교육 등은 관련(군)와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을 활용하여 체계적인 지도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



기본 교육과정 - 초등학교


가. 편제와 시간 배당 기준

1) 편제

가) 초등학교 교육과정은 교과(군)와 창의적 체험활동으로 편성한다.

나) 교과(군)는 국어, 사회, 수학, 과학/실과, 체육, 예술(음악/미술)로 한다. 다만, 1,2학년의 교과는 국어, 수학, 바른 생활, 슬기로운 생활, 즐거운 생활로 한다.

다) 창의적 체험활동은 자율 활동, 동아리 활동, 봉사활동, 진로활동으로 한다. 다만, 1,2학년은 체험활동 중심의 '안전한 생활'을 포함하여 편성 운영한다.

2) 시간 배당 기준

구분

1~2학년

3~4학년

5~6학년

교 과 ()

국어

국어 448

수학 256

바른 생활 128

슬기로운 생활 192

즐거운 생활 384

408

408

사회/도덕

272

272

수학

272

272

과학/실과

238

340

체육

204

204

예술(음악/미술)

272

272

소계

1408

1666

1768

창의적 체험활동

336

안전한 생활 (64)

306

408

학년군별 총 수업 시간수

1744

1972

2176

① 이 표에서 1시간 수업은 40분을 원칙으로 하되, 기후 및 계절, 학생의 발달 정도, 학습 내용의 성격, 학교 실정 등을 고려하여 탄력적으로 편성 운영할 수 있다.
② 학년군 및 교과군별 시간 배당은 연간 34주을 기준으로 한 2년간의 기준 수업 시수를 나타낸 것이다.
③ 학년군별 총 수업 시간 수는 최소 수업시수를 나타낸 것이다.
④ 실과의 수업 시간은 5~6학년 과학/실과의 수업 시수에만 포함된 것이다.


나. 교육과정 편성 운영 기준

1) 학교는 모든 교육활동을 통해 학생의 기본 생활 습관, 기초 학습 능력, 바른 인성을 함양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편성 운영한다.

2) 학교는 학년군별로 이수해야할 교과를 학년별, 학기별로 편성하며 학생과 학부모에게 안내한다.

3) 학교는 해당 학년군 교육과정을 적용하되, 필요한 경우 타 학년군의 교과 내용으로 대체하여 운영할 수 있다.

4) 학교는 학교의 특성, 학생 교사 학부모의 요구 및 필요에 따라 교과(군)별 30%의 범위 내에서 시수를 증감하여 편성 운영할 수 있다. 단, 체육, 예술(음악/미술) 교과는 기준 수업 시수를 감축하여 편성 운영할 수 없다.

5) 학교는 교육의 효과를 높이기 위하여 필요한 경우 학년별, 학기별로 교과 집중 이수를 실시할 수 있다.

6) 전입 학생이 특정 교과를 이수하지 못할 경우, 교육청과 학교에서는 보충 학습 과정 등을 통해 학습 결손이 발생하지 않도록 한다.

7) 학년을 달리하는 학생을 대상으로 복식 학급을 편성 운영하는 경우에는 교육 내용의 학년별 순서를 조정하거나 공통주제를 중심으로 교재를 재구성하여 활용할 수 있다.

8) 학교는 창의적 체험활동의 영역을 학생들의 발달 수준, 학교의 여건 등을 고려하여 학년(군)별로 선택적으로 편성, 운영할 수 있다.

9) 학교는 필요한 경우 학생의 장애 특성 및 요구에 따른 교육 내용을 창의적 체험활동으로 편성 운영할 수 있다.

10) 학교는 1학년 학생들의 입학 초기 적응 교육을 위해 창의적 체험활동의 시간을 활용하여 자율적으로 입학 초기 적응 프로그램 등을 편성 운영할 수 있다.

11) 정보통신활용 교육, 보건 교육 등은 관련 교과(군)와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을 활용하여 체계적인 지도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