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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BS: 긍정적 행동지원

꼬불머리 2017. 9. 12. 18:50

1. 정의
문제 행동의 이유를 이해하고 문제행동이 왜 발생하는지에 대한 가설에 따라 개인의 독특한 사회적, 환경적, 문화적 배경에 적합하고 종합적으로 고안하는 문제해결 접근 방법

2. 목표
1) 단기간에 문제행동을 감소시키는 것이 아니라 개인의 전반적인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칠 수 있도록 장기간에 걸쳐 지속되는 변화를 만들어 내는 것
2) 학생에게 문제 행동을 대체할 수 있는 기술을 가르치고 문제행동에 기여하는 환경을 변화시키는 교육적이고 예견적이고 대상을 존중하는 중재
3) 장애를 지닌 학생과 그 가족 및 학생의 교육에 관련된 사람들에게 의미있고 관련된 성과를 달성하기 위하여 행동, 공학, 교육방법론, 개인 중심의 가치를 표방하는 생태학적 체계 변화에서의 최상의 실제를 혼합한 방법

3. 절차

1단계

문제행동의 식별과 중재의 필요성 결정

문제행동의 우선순위화

 - 문제가 무엇인가? 행동지원이 필요한가?

 1순위: 파괴행동(해롭거나, 건강 또는 생명을 위협)

 2순위: 방해행동(학습, 사회적 관계, 활동참여, 물건 파괴, 파괴행동으로 진행가능성)

 3순위: 경미한 방해행동(사회적 수용, 학생의 이미지, 물건 손상, 방해행동으로 진행 가능성)

2단계

정보 수집을 통한 기능평가

간접평가과 관찰평가

 - 문제행동이 왜 발생하는가?

 기능진단: 학생의 개괄적인 정보(교육력, 전반적 건강상태, 선호도, 강점)

 기능분석: 문제행동의 선행사건과 후속결과 분석

 기능평가: 문제행동의 발생 원인을 찾고 환경적 원인에 효과적인 중재 적용

3단계

가설 개발

 - 특정 사건와 문제행동 간의 관계는 무엇인가? 어떻게 요약될 수 있는가?

 환경적 상황 식별과 수집한 개괄적 정보의 요약

 왜 문제행동이 발생하는가, 어떤 조건이 그 행동을 지지하는가

4단계

 긍정적 행동지원 계획 개발

 - 주어진 가설을 바탕으로 환경의 어떤 측면이 변화되어야 하는가?

 - 어떤 대체기술이 교수되어야 하는가?

예방, 교수, 장기적 효과에 초점을 두고 서로 다른 중재 접근 요구

 선행/배경사건 중재, 대체기술 교수, 문제행동에 대한 반응, 장기적인 지원

5단계

계획 실행 및 평가 수정

 -행동지원 계획이 효과가 있는가? 진보가 있는가? 보다 효과적이려면 어떤 수정이 필요한가?


1단계

1) 표적행동 선정 

 1순위: 파괴행동(해롭거나, 건강 또는 생명을 위협)

 2순위: 방해행동(학습, 사회적 관계, 활동참여, 물건 파괴, 파괴행동으로 진행가능성)

 3순위: 경미한 방해행동(사회적 수용, 학생의 이미지, 물건 손상, 방해행동으로 진행 가능성)


2) 조작적 정의: 행동을 관찰가능하고 측정이 가능한 용어로 정의(명칭x, 특성x)

*vs 행동목표: 학습자(아동) + 조건+ 기준 + 행동(행위동사): Mager 수업목표와 유사

예: 영진이는 수학시간에 합이 10을 넘지않는 시험문제가 주어질 때 분당 5개의 정답률로 문제를 푼다.

     수현이는 국어시간에 교사의 허락이 없으면 내도록 자기 자리에 앉아 있는다.

* 행위동사/행동적 수업목표: 수업의 단서, 교수 기초정보, 평가 토대, 의사소통, 단편성, 자유로운 사고 저해, 행위동사의 사용이 어려운 교과

*vs 수업목표 진술

① Tyler: 내용 + 도착점 행동

② Mager: 조건/상황 + 수락기준 + 도착점 행동

③ Gronlund: 목차식 1.~~ 1-1.~~~ 1-2.~~~

④ Gagne&Briggs: 상황 + 도구 + 행동 + 대상(학습능력)


2단계 

1) 기능평가

*문제행동의 기능

정적자극의 획득(얻고자 하는 것)

혐오자극의 회피(피하고자 하는 것)

자동적 정적강화(내적자극)

자동적 부적강화(내적자극)

사회적 정적강화(사회적자극)

사회적 부적강화(사회적자극)

강화제획득 정적강화(물질 또는 활동)

활동회피 부적강화(활동)


*기능평가를 위한 정보수집

간접평가

면담

 학생이나 학생을 잘 알고 있는 사람들에게 여러 가지 적절한 질문을 하는 방법

 구조화/비구조화, 개괄적정보/구체적정보

평가척도

체크리스트

 행동이 얼마나 자주 일어나는지, 얼마나 심각한지를 척도에 따라 평가자의 기억에 의존하여 작성

 실시하기 용이하고 시간이 적게 소요

 기억에 의존하기 때문에 결과가 객관적이지 않거나 부정확할 수

직접관찰평가

행동분포관찰

 산점도(산포도, 분포도): 문제행동이 가장 빈번하게 발생하는 시간을 시각적으로 쉽게 찾을 수 있음

일화기록

 1단계: 장소, 상황, 인원

 2단계: 관찰대상 학생이 누구에게 무슨 말과 행동을 하는지

 3단계: 관찰대상 학생에게 누가 무슨말과 행동을 했는지

 4단계: 관찰자의 느낌, 해석, 사실을 구분하여 기록

 5단계: 행동의 시간대(시간, 길이, 시기)

ABC관찰

 선행사건-문제행동-후속결과를 시간의 흐름에 따라 직접 관찰 기록

ABC관찰검목표

 있을 수 있는 선행사건, 문제행동, 후속결과를 관찰 검목표에 미리 기록해 두고 체크(체크리스트)

 빨리 기록할 수 있으나 자세한 정보제공은 어려움

기능분석

 변수를 체계적으로 조작하여 표적행동이 어떻게 변화하는지 관찰

 행동과 환경사이의 기능적 관계 입증

 효과적인 중재방법 개발 가능

 효과적이지 않을 경우 새로운 중재 계획/새로운 가설/기능평가 확대로 추가자료 수집

 시간과 인력의 소모, 윤리적 문제(자해행동, 자살 등의 위험행동)


2) 직접관찰평가

*행동의 차원(6)

빈도

행동의 발생 수

 영희는 읽기 수업시간 45분 동안 일곱 번 옆 친구들과 소리내어 이야기 한다.

지속시간

행동이 지속되는 시간길이

 철수는 교사와 평균 5분씩 논쟁을 한다.

지연시간

선행자극과 반응행동 사이의

걸리는 시간

 민수는 교사의 지시를 받고 따르기 시작하는 데 7분이 걸린다.

위치

행동이 일어난 장소

 영우는 거의 매일 통학버스에서 친구와 싸웠다.

형태

반응 행동의 모양

 인철이는 싸울 때 두 주먹으로 친구의 얼굴을 친다.

강도

행동의 힘 또는 세기

 영혜가 지르는 소리는 78dB로 20m떨어진 교실에 있는 사람이 들을 수 있다.

*측정된 행동의 요약

비율

 (행동의 빈도율)/(단위시간)

백분율

 전체가 100일 때 관찰된 행동이 차지하는 비율


*직접관찰평가 종류

① 일화기록

② 성과기록: 수행 결과물이 남는 경우

③ 사건기록

연속기록

빈도기록

 하나의 시간 간격안에 발생한 행동의 빈도 기록

 -수업을 직접적으로 방해하지 않으며 사용하기 쉽다.

 -문제행동이 언제 많이 발생하는지 시간 흐름에 따른 행동발생 분포를 알 수 있다.

 -행동 빈도만으로는 행동 형태를 설명할 수 없다.

 -짧은 간격으로 일어나는 행동/오랜시간에 걸쳐 일어나는 행동에는 적용하기 어렵다.

*관찰자간 신뢰도= 적은빈도/많은빈도

*통제제시기록법

반응기회기록법

기준치도달기록법

 사건 기록법의 변형으로 정반응 횟수, 정반응 회기, 오반응 회기를 표시하여 학습곡선을 그림

 -회기별 백분율로의 전환이 쉽다.

 -학습(정반응 빈도의 변화)의 진행을 한 눈에 볼 수 있다.

지속시간기록

 표적행동이 시작될 때와 끝날 때의 시간을 기록하여 행동이 지속된 시간 기록

 총 지속시간, 평균 지속시간(총지속시간/횟수), 지속시간 백분율(총지속시간/총관찰시간)

지연시간기록

 선행사건과 표적행동 사이에 지연되는 시간 기록

간격기록

시간간격별

전체기록법

 각각의 시간간격동안 지속적으로 발생했는지 기록

*관찰자간 신뢰도= 일치된 간격수/전체 간격 수

시간간격별

부분기록법

 각각의 시간간격동안 행동이 발생했는지 기록

시간간격별

순간기록법

 각각의 시간간격이 끝나는 순간에 행동의 발생여부 기록

 -다른 간격기록법에 비해 교사의 관찰 시간을 절약해준다.

간격내

빈도기록법

 한 간격 내에 표적행동의 빈도 기록

 행동 발생의 빈도/특별히 행동이 발생한 간격에 대한 정보 제공

*관찰자간 신뢰도= 간격별 일치율의 합/전체 간격 수


*그래프의 종류: 선, 막대, 누가

*그래프 분석요인: 자료의 수준(평균치), 자료의 경향, 자료의 변화율, 자료간 중첩정도, 효과의 즉각성



3) 기능분석

AB설계

 A(기초선)-B(중재)

 행동의 기능적 분석은 가능하지 않지만 행동변화가 단순한 시간의 경과의 결과가 아님을 입증할 수 있다.  

ABC설계

 A(기초선)-B(중재1)-C(중재2)

ABA설계

 A(기초선)-B(중재)-A(기초선)

 행동의 기능적 분석(목표행동의 변화가 중재에 의해서 발생했다.)

 -윤리적 문제, A2에서 완전히 반전되지 않는 경우, 자연적 주기에 의한 변화인 경우, 반전되기 어려운 행동의 경우

ABAB설계

 A(기초선)-B(중재)-A(기초선)-B(중재)

 인과관계 입증, 중재의 긍정적인 효과를 반복입증하여 내적 타당도 강화

 -윤리적 문제 해결, 중재 간 비교 가능한 융통성

 -윤리적 문제(효과적 중재의 철회), 목표행동이 반전될 수 없는 경우

BAB설계

 B(중재)-A(기초선)-B(중재)

 위험한 행동(자해, 공격)을 보이는 아동을 대상

행동간

중다기초선설계

 기능적으로 독립적인 행동 세 가지에 대하여 동시에 동일한 환경조건하에서 기초선을 측정한 뒤,

 목표행동이 뚜렷한 중재효과를 나타내면 다음 행동에 중재를 실시하여 순차적으로 모든 행동이 중재받도록 실시

 -한 대상자의 유사한 행동들에 대한 중재의 효과

 -행동 간의 동시변화 가능성은 독립변인과 종속변인 간의 기능적 관계입증을 약화시킬 수 있다.

상황간

중다기초선설계

 대상자가 목표행동을 나타내는 상황 세 가지에서 기초선 자료가 안정되면 상황에 대한 중재를 순차적으로 실시

 -서로 독립적인 여러 상황에서 일관성있게 목표행동이 관찰되어 중재를 통해 유사한 효과를 가져올 수 있는 경우

 -각각의 상황에 대한 독립변인 이외의 변인들의 영향이 동일할 것이라는 합리적인 예측이 가능해야 한다.

 -한 개인에 대한 중재효과의 일반성을 여러 상황에서 입증

 -시간과 자원의 소모

대상자간

중다기초선설계

 동일한 상황에서 동일한 목표행동을 보이는 세 명의 대상자에 대한 중재효과 입증

 -다른 대상자의 경험을 관찰하여 비의도적인 학습이 일어날 가능성

중다간헐기초선

설계

 간헐적으로 자료를 측정. 기초선 기간의 불필요한 측정을 막음.

 단, 중재도입 직전에는 지속적이거나 빈번한 측정을 통해 반응수준 명확화

 -반응일반화 현상의 파악을 지연시키거나 방지

준거변동설계

 독립변인을 이용하여 종속변인의 점진적이고 단계적인 변화를 이루고자 할 때

 미리 정해진 기준까지 목표행동의 변화가 일어날 때 중재의 효과 입증, 기준이 변해갈 때 행동이 기준에 맞게 변화

 평균치를 기준으로 잡고 평균치만큼 기준 증가

 목표의 성격에 따라 가장 높거나 낮은 점수를 기준으로 사용(특히 사회적 행동의 경우)

 -단계적으로 증가/감소 가능한 행동, 최종 목표 도달까지 시간이 걸리는 경우, 반전 필요없음

 -시간과 자원의 소모, 장점이 거꾸로 단점이 될 수도

중다중재설계

 반전설계의 변형으로 목표행동에 대한 두 개이상의 중재효과 검증, 중재의 적용 순서를 바꾸어 가며 설계

 -개별적 중재 검증보다 시간 절약, 근접한 중재 방법 간의 효과 비교

 - 결과 해석의 오도, 입증된 혼합중재(예: BC)의 효과는 그 혼합된 형태의 중재군으로 제한하여 해석

 교대중재설계

 한 대상자(대상군)에게 여러 중재를 교대로 실시하여 중재들 간의 효과 비교

 내적타당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회기 내 교대, 아동이 너무 혼란/혼동의 여지가 있을 경우 회기 간 교대

 변인들에 대한 균형계획 필요, 마지막 단계에는 가장 효과적인 중재만 단독 실시

 -기초선이 반드시 필요하지 않음, 간섭효과 위협 감소, 종료시기에 대한 타당도 적음

 -계획을 일관성있게 지켜야 신뢰, 인위적, 중재 간 균형 중요, 중재효과가 강해야 적합



3단계

가설설정 4요소: 아동의 이름, 선행사건, 문제행동, 문제행동의 기능


4단계

1) 선행(배경)사건 중재

① 관심: 계획에 따른 관심의 제공, 교사의 근접성, 선호하는 활동의 제공

② 회피: 과제의 난이도 조정, 선택의 기회 제공, 학생의 선호도/흥미 활용, 기능적이고 의미있는 활동 제공, 과제의 길이 수정, 과제 수행양식 수정, 과제분산, 예측가능성의 증진, 교수방법의 수정

③ 구체물: 예고하기, 전이활동 계획하기, 물건에 대한 접근 가능성 증가

④ 감각자극: 대체 자극원 제공, 환경의 풍부화


2) 대체기술 교수: 교체 기술(FCT), 대처/인내 기술(강화지연법, 이완훈련법), 일반적 적응기술(사회성 기술)

*반응효율성 고려 ① 노력/에너지 ② 질/강도 ③ 결과의 즉각성 ④ 결과의 일관성 ⑤ 처벌 개연성

*그 외 반응수용성, 반응인식성


3) 후속결과:

강화

-정적 강화, 부적 강화, 프리맥원리

-음식물 강화제, 감각적 강화제, 물질 강화제, 활동 강화제, 사회적 강화제

-연속 강화계획, 간헐강화계획(고정비율, 변동비율, 고정간격, 변동간격, 고정지속시간, 변동지속시간)

-고정계획은 휴지기간, 스캘럽효과/ 변동계획은 관리의 어려움

-집단강화(독립적 집단강화, 상호의존적 집단강화, 의존적 집단강화)


행동형성

행동연쇄(전진연쇄법, 후진연쇄법, 전체과제제시법)


촉진

-반응촉구(언어적 촉구, 신체적 촉구, 몸짓촉구, 시각적 촉구, 모방하기 촉구, 혼합된 촉구), 자극촉구(자극 내 촉구, 가외 자극 촉구)

용암

-동시촉진, 고정 시간지연, 점진적 시간지연, 점진적 안내, 최소-최대 개입 촉진, 최대-최소 촉진


토큰경제

행동계약(표적행동, 표적행동의 조건과 기준, 강화내용과 방법, 계약기간, 계약자와 피계약자의 서명란)


차별강화

-저비율행동 차별강화(전체회기, 반응시간적, 간격 저비율)

-다른행동 차별강화(전체간격, 특정시간_마지막 순간)

-대체행동 차별강화

-상반행동 차별강화

-의사소통 차별강화, 기능적 의사소통 훈련

-비유관 강화(행동에 관계없이 미리설정된 간격에 따라 예: 수업시간 지키기)


소거_자발적회복

반응대가

고립

과잉수정


고확률 절차

-고확률 요구 다음에 저확률 요구 배치

-고확률 요구_적게 요구해도 잘 들음, 저확률 요구_반복 요구해도 잘 듣지 않음)


위기관리 계획(가끔 사용되어야 전반적인 강화계획이 적절한 것)


5단계

장기지원

-일반화: 유지, 자극의 일반화(환경, 행동, 대상), 반응의 일반화

-가정 및 지역사회 행동지원

-학교차원 행동지원

3차 예방

특수화된 중재: 개별학생

5%

2차 예방

집단중재: 위험집단

15%

1차 예방

보편적 중재: 학교, 학급

80%

 

학교-가족-지역사회 지원: 학생, 학교, 가정, 지역사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