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BS: 긍정적 행동지원
1. 정의
문제 행동의 이유를 이해하고 문제행동이 왜 발생하는지에 대한 가설에 따라 개인의 독특한 사회적, 환경적, 문화적 배경에 적합하고 종합적으로 고안하는 문제해결 접근 방법
2. 목표
1) 단기간에 문제행동을 감소시키는 것이 아니라 개인의 전반적인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칠 수 있도록 장기간에 걸쳐 지속되는 변화를 만들어 내는 것
2) 학생에게 문제 행동을 대체할 수 있는 기술을 가르치고 문제행동에 기여하는 환경을 변화시키는 교육적이고 예견적이고 대상을 존중하는 중재
3) 장애를 지닌 학생과 그 가족 및 학생의 교육에 관련된 사람들에게 의미있고 관련된 성과를 달성하기 위하여 행동, 공학, 교육방법론, 개인 중심의 가치를 표방하는 생태학적 체계 변화에서의 최상의 실제를 혼합한 방법
3. 절차
1단계 | 문제행동의 식별과 중재의 필요성 결정 문제행동의 우선순위화 | - 문제가 무엇인가? 행동지원이 필요한가? 1순위: 파괴행동(해롭거나, 건강 또는 생명을 위협) 2순위: 방해행동(학습, 사회적 관계, 활동참여, 물건 파괴, 파괴행동으로 진행가능성) 3순위: 경미한 방해행동(사회적 수용, 학생의 이미지, 물건 손상, 방해행동으로 진행 가능성) |
2단계 | 정보 수집을 통한 기능평가 간접평가과 관찰평가 | - 문제행동이 왜 발생하는가? 기능진단: 학생의 개괄적인 정보(교육력, 전반적 건강상태, 선호도, 강점) 기능분석: 문제행동의 선행사건과 후속결과 분석 기능평가: 문제행동의 발생 원인을 찾고 환경적 원인에 효과적인 중재 적용 |
3단계 | 가설 개발 | - 특정 사건와 문제행동 간의 관계는 무엇인가? 어떻게 요약될 수 있는가? 환경적 상황 식별과 수집한 개괄적 정보의 요약 왜 문제행동이 발생하는가, 어떤 조건이 그 행동을 지지하는가 |
4단계 | 긍정적 행동지원 계획 개발 | - 주어진 가설을 바탕으로 환경의 어떤 측면이 변화되어야 하는가? - 어떤 대체기술이 교수되어야 하는가? 예방, 교수, 장기적 효과에 초점을 두고 서로 다른 중재 접근 요구 선행/배경사건 중재, 대체기술 교수, 문제행동에 대한 반응, 장기적인 지원 |
5단계 | 계획 실행 및 평가 수정 | -행동지원 계획이 효과가 있는가? 진보가 있는가? 보다 효과적이려면 어떤 수정이 필요한가? |
1단계
1) 표적행동 선정
1순위: 파괴행동(해롭거나, 건강 또는 생명을 위협)
2순위: 방해행동(학습, 사회적 관계, 활동참여, 물건 파괴, 파괴행동으로 진행가능성)
3순위: 경미한 방해행동(사회적 수용, 학생의 이미지, 물건 손상, 방해행동으로 진행 가능성)
2) 조작적 정의: 행동을 관찰가능하고 측정이 가능한 용어로 정의(명칭x, 특성x)
*vs 행동목표: 학습자(아동) + 조건+ 기준 + 행동(행위동사): Mager 수업목표와 유사
예: 영진이는 수학시간에 합이 10을 넘지않는 시험문제가 주어질 때 분당 5개의 정답률로 문제를 푼다.
수현이는 국어시간에 교사의 허락이 없으면 내도록 자기 자리에 앉아 있는다.
* 행위동사/행동적 수업목표: 수업의 단서, 교수 기초정보, 평가 토대, 의사소통, 단편성, 자유로운 사고 저해, 행위동사의 사용이 어려운 교과
*vs 수업목표 진술
① Tyler: 내용 + 도착점 행동
② Mager: 조건/상황 + 수락기준 + 도착점 행동
③ Gronlund: 목차식 1.~~ 1-1.~~~ 1-2.~~~
④ Gagne&Briggs: 상황 + 도구 + 행동 + 대상(학습능력)
2단계
1) 기능평가
*문제행동의 기능 | |
정적자극의 획득(얻고자 하는 것) | 혐오자극의 회피(피하고자 하는 것) |
자동적 정적강화(내적자극) | 자동적 부적강화(내적자극) |
사회적 정적강화(사회적자극) | 사회적 부적강화(사회적자극) |
강화제획득 정적강화(물질 또는 활동) | 활동회피 부적강화(활동) |
*기능평가를 위한 정보수집
간접평가 | 면담 | 학생이나 학생을 잘 알고 있는 사람들에게 여러 가지 적절한 질문을 하는 방법 구조화/비구조화, 개괄적정보/구체적정보 |
평가척도 체크리스트 | 행동이 얼마나 자주 일어나는지, 얼마나 심각한지를 척도에 따라 평가자의 기억에 의존하여 작성 실시하기 용이하고 시간이 적게 소요 기억에 의존하기 때문에 결과가 객관적이지 않거나 부정확할 수 | |
직접관찰평가 | 행동분포관찰 | 산점도(산포도, 분포도): 문제행동이 가장 빈번하게 발생하는 시간을 시각적으로 쉽게 찾을 수 있음 |
일화기록 | 1단계: 장소, 상황, 인원 2단계: 관찰대상 학생이 누구에게 무슨 말과 행동을 하는지 3단계: 관찰대상 학생에게 누가 무슨말과 행동을 했는지 4단계: 관찰자의 느낌, 해석, 사실을 구분하여 기록 5단계: 행동의 시간대(시간, 길이, 시기) | |
ABC관찰 | 선행사건-문제행동-후속결과를 시간의 흐름에 따라 직접 관찰 기록 | |
ABC관찰검목표 | 있을 수 있는 선행사건, 문제행동, 후속결과를 관찰 검목표에 미리 기록해 두고 체크(체크리스트) 빨리 기록할 수 있으나 자세한 정보제공은 어려움 | |
기능분석 | 변수를 체계적으로 조작하여 표적행동이 어떻게 변화하는지 관찰 행동과 환경사이의 기능적 관계 입증 효과적인 중재방법 개발 가능 효과적이지 않을 경우 새로운 중재 계획/새로운 가설/기능평가 확대로 추가자료 수집 시간과 인력의 소모, 윤리적 문제(자해행동, 자살 등의 위험행동) |
2) 직접관찰평가
*행동의 차원(6)
빈도 | 행동의 발생 수 | 영희는 읽기 수업시간 45분 동안 일곱 번 옆 친구들과 소리내어 이야기 한다. |
지속시간 | 행동이 지속되는 시간길이 | 철수는 교사와 평균 5분씩 논쟁을 한다. |
지연시간 | 선행자극과 반응행동 사이의 걸리는 시간 | 민수는 교사의 지시를 받고 따르기 시작하는 데 7분이 걸린다. |
위치 | 행동이 일어난 장소 | 영우는 거의 매일 통학버스에서 친구와 싸웠다. |
형태 | 반응 행동의 모양 | 인철이는 싸울 때 두 주먹으로 친구의 얼굴을 친다. |
강도 | 행동의 힘 또는 세기 | 영혜가 지르는 소리는 78dB로 20m떨어진 교실에 있는 사람이 들을 수 있다. |
*측정된 행동의 요약
비율 | (행동의 빈도율)/(단위시간) |
백분율 | 전체가 100일 때 관찰된 행동이 차지하는 비율 |
*직접관찰평가 종류
① 일화기록
② 성과기록: 수행 결과물이 남는 경우
③ 사건기록
연속기록 | 빈도기록 | 하나의 시간 간격안에 발생한 행동의 빈도 기록 -수업을 직접적으로 방해하지 않으며 사용하기 쉽다. -문제행동이 언제 많이 발생하는지 시간 흐름에 따른 행동발생 분포를 알 수 있다. -행동 빈도만으로는 행동 형태를 설명할 수 없다. -짧은 간격으로 일어나는 행동/오랜시간에 걸쳐 일어나는 행동에는 적용하기 어렵다. *관찰자간 신뢰도= 적은빈도/많은빈도 |
*통제제시기록법 반응기회기록법 기준치도달기록법 | 사건 기록법의 변형으로 정반응 횟수, 정반응 회기, 오반응 회기를 표시하여 학습곡선을 그림 -회기별 백분율로의 전환이 쉽다. -학습(정반응 빈도의 변화)의 진행을 한 눈에 볼 수 있다. | |
지속시간기록 | 표적행동이 시작될 때와 끝날 때의 시간을 기록하여 행동이 지속된 시간 기록 총 지속시간, 평균 지속시간(총지속시간/횟수), 지속시간 백분율(총지속시간/총관찰시간) | |
지연시간기록 | 선행사건과 표적행동 사이에 지연되는 시간 기록 | |
간격기록 | 시간간격별 전체기록법 | 각각의 시간간격동안 지속적으로 발생했는지 기록 *관찰자간 신뢰도= 일치된 간격수/전체 간격 수 |
시간간격별 부분기록법 | 각각의 시간간격동안 행동이 발생했는지 기록 | |
시간간격별 순간기록법 | 각각의 시간간격이 끝나는 순간에 행동의 발생여부 기록 -다른 간격기록법에 비해 교사의 관찰 시간을 절약해준다. | |
간격내 빈도기록법 | 한 간격 내에 표적행동의 빈도 기록 행동 발생의 빈도/특별히 행동이 발생한 간격에 대한 정보 제공 *관찰자간 신뢰도= 간격별 일치율의 합/전체 간격 수 |
*그래프의 종류: 선, 막대, 누가
*그래프 분석요인: 자료의 수준(평균치), 자료의 경향, 자료의 변화율, 자료간 중첩정도, 효과의 즉각성
3) 기능분석
AB설계 | A(기초선)-B(중재) 행동의 기능적 분석은 가능하지 않지만 행동변화가 단순한 시간의 경과의 결과가 아님을 입증할 수 있다. |
ABC설계 | A(기초선)-B(중재1)-C(중재2) |
ABA설계 | A(기초선)-B(중재)-A(기초선) 행동의 기능적 분석(목표행동의 변화가 중재에 의해서 발생했다.) -윤리적 문제, A2에서 완전히 반전되지 않는 경우, 자연적 주기에 의한 변화인 경우, 반전되기 어려운 행동의 경우 |
ABAB설계 | A(기초선)-B(중재)-A(기초선)-B(중재) 인과관계 입증, 중재의 긍정적인 효과를 반복입증하여 내적 타당도 강화 -윤리적 문제 해결, 중재 간 비교 가능한 융통성 -윤리적 문제(효과적 중재의 철회), 목표행동이 반전될 수 없는 경우 |
BAB설계 | B(중재)-A(기초선)-B(중재) 위험한 행동(자해, 공격)을 보이는 아동을 대상 |
행동간 중다기초선설계 | 기능적으로 독립적인 행동 세 가지에 대하여 동시에 동일한 환경조건하에서 기초선을 측정한 뒤, 목표행동이 뚜렷한 중재효과를 나타내면 다음 행동에 중재를 실시하여 순차적으로 모든 행동이 중재받도록 실시 -한 대상자의 유사한 행동들에 대한 중재의 효과 -행동 간의 동시변화 가능성은 독립변인과 종속변인 간의 기능적 관계입증을 약화시킬 수 있다. |
상황간 중다기초선설계 | 대상자가 목표행동을 나타내는 상황 세 가지에서 기초선 자료가 안정되면 상황에 대한 중재를 순차적으로 실시 -서로 독립적인 여러 상황에서 일관성있게 목표행동이 관찰되어 중재를 통해 유사한 효과를 가져올 수 있는 경우 -각각의 상황에 대한 독립변인 이외의 변인들의 영향이 동일할 것이라는 합리적인 예측이 가능해야 한다. -한 개인에 대한 중재효과의 일반성을 여러 상황에서 입증 -시간과 자원의 소모 |
대상자간 중다기초선설계 | 동일한 상황에서 동일한 목표행동을 보이는 세 명의 대상자에 대한 중재효과 입증 -다른 대상자의 경험을 관찰하여 비의도적인 학습이 일어날 가능성 |
중다간헐기초선 설계 | 간헐적으로 자료를 측정. 기초선 기간의 불필요한 측정을 막음. 단, 중재도입 직전에는 지속적이거나 빈번한 측정을 통해 반응수준 명확화 -반응일반화 현상의 파악을 지연시키거나 방지 |
준거변동설계 | 독립변인을 이용하여 종속변인의 점진적이고 단계적인 변화를 이루고자 할 때 미리 정해진 기준까지 목표행동의 변화가 일어날 때 중재의 효과 입증, 기준이 변해갈 때 행동이 기준에 맞게 변화 평균치를 기준으로 잡고 평균치만큼 기준 증가 목표의 성격에 따라 가장 높거나 낮은 점수를 기준으로 사용(특히 사회적 행동의 경우) -단계적으로 증가/감소 가능한 행동, 최종 목표 도달까지 시간이 걸리는 경우, 반전 필요없음 -시간과 자원의 소모, 장점이 거꾸로 단점이 될 수도 |
중다중재설계 | 반전설계의 변형으로 목표행동에 대한 두 개이상의 중재효과 검증, 중재의 적용 순서를 바꾸어 가며 설계 -개별적 중재 검증보다 시간 절약, 근접한 중재 방법 간의 효과 비교 - 결과 해석의 오도, 입증된 혼합중재(예: BC)의 효과는 그 혼합된 형태의 중재군으로 제한하여 해석 |
교대중재설계 | 한 대상자(대상군)에게 여러 중재를 교대로 실시하여 중재들 간의 효과 비교 내적타당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회기 내 교대, 아동이 너무 혼란/혼동의 여지가 있을 경우 회기 간 교대 변인들에 대한 균형계획 필요, 마지막 단계에는 가장 효과적인 중재만 단독 실시 -기초선이 반드시 필요하지 않음, 간섭효과 위협 감소, 종료시기에 대한 타당도 적음 -계획을 일관성있게 지켜야 신뢰, 인위적, 중재 간 균형 중요, 중재효과가 강해야 적합 |
3단계
가설설정 4요소: 아동의 이름, 선행사건, 문제행동, 문제행동의 기능
4단계
1) 선행(배경)사건 중재
① 관심: 계획에 따른 관심의 제공, 교사의 근접성, 선호하는 활동의 제공
② 회피: 과제의 난이도 조정, 선택의 기회 제공, 학생의 선호도/흥미 활용, 기능적이고 의미있는 활동 제공, 과제의 길이 수정, 과제 수행양식 수정, 과제분산, 예측가능성의 증진, 교수방법의 수정
③ 구체물: 예고하기, 전이활동 계획하기, 물건에 대한 접근 가능성 증가
④ 감각자극: 대체 자극원 제공, 환경의 풍부화
2) 대체기술 교수: 교체 기술(FCT), 대처/인내 기술(강화지연법, 이완훈련법), 일반적 적응기술(사회성 기술)
*반응효율성 고려 ① 노력/에너지 ② 질/강도 ③ 결과의 즉각성 ④ 결과의 일관성 ⑤ 처벌 개연성
*그 외 반응수용성, 반응인식성
3) 후속결과:
강화
-정적 강화, 부적 강화, 프리맥원리
-음식물 강화제, 감각적 강화제, 물질 강화제, 활동 강화제, 사회적 강화제
-연속 강화계획, 간헐강화계획(고정비율, 변동비율, 고정간격, 변동간격, 고정지속시간, 변동지속시간)
-고정계획은 휴지기간, 스캘럽효과/ 변동계획은 관리의 어려움
-집단강화(독립적 집단강화, 상호의존적 집단강화, 의존적 집단강화)
행동형성
행동연쇄(전진연쇄법, 후진연쇄법, 전체과제제시법)
촉진
-반응촉구(언어적 촉구, 신체적 촉구, 몸짓촉구, 시각적 촉구, 모방하기 촉구, 혼합된 촉구), 자극촉구(자극 내 촉구, 가외 자극 촉구)
용암
-동시촉진, 고정 시간지연, 점진적 시간지연, 점진적 안내, 최소-최대 개입 촉진, 최대-최소 촉진
토큰경제
행동계약(표적행동, 표적행동의 조건과 기준, 강화내용과 방법, 계약기간, 계약자와 피계약자의 서명란)
차별강화
-저비율행동 차별강화(전체회기, 반응시간적, 간격 저비율)
-다른행동 차별강화(전체간격, 특정시간_마지막 순간)
-대체행동 차별강화
-상반행동 차별강화
-의사소통 차별강화, 기능적 의사소통 훈련
-비유관 강화(행동에 관계없이 미리설정된 간격에 따라 예: 수업시간 지키기)
소거_자발적회복
반응대가
고립
과잉수정
벌
고확률 절차
-고확률 요구 다음에 저확률 요구 배치
-고확률 요구_적게 요구해도 잘 들음, 저확률 요구_반복 요구해도 잘 듣지 않음)
위기관리 계획(가끔 사용되어야 전반적인 강화계획이 적절한 것)
5단계
장기지원
-일반화: 유지, 자극의 일반화(환경, 행동, 대상), 반응의 일반화
-가정 및 지역사회 행동지원
-학교차원 행동지원
3차 예방 | 특수화된 중재: 개별학생 | 5% |
2차 예방 | 집단중재: 위험집단 | 15% |
1차 예방 | 보편적 중재: 학교, 학급 | 80% |
학교-가족-지역사회 지원: 학생, 학교, 가정, 지역사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