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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엇일까요(학습장애 기본편 1)

꼬불머리 2018. 2. 15. 11:51

다음은 무엇의 하위 분류 입니까?

1. 듣기, 말하기, 주의집중, 지각, 문제해결?

2. 읽기, 쓰기, 수학?

3. 구어장애, 주의집중장애, 지각장애, 기억장애, 사고장애?

4. 읽기장애, 쓰기장애, 수학장애?

5. 운동기능 장애, 시공간 조직화 기능장애, 사회성 기능장애, 감각기능 장애?

6. 지능검사, 기초학습기능검사, 학습준비도검사, 시지각발달검사, 지각운동발달검사, 시각운동통합발달검사?

7. 능력-성취 불일치 모델, 중재-반응 모델, 인지처리과정결함 모델?

8. 반응속도와 학업성취수준?

9. 단어인지, 읽기유창성, 읽기이해?

10. 자모지식, 빠른 자동 이름대기, 음운기억, 어휘?

11. 빠른 자동 이름대기, 어휘?

12. 어휘, 문장 따라말하기, 듣기 이해?

13. 읽기선수기술, 단어수준?

14. 읽기유창성, 어휘, 문장구조 이해?

15. 글 구조 이해, 풍부한 선행지식, 읽기 이해 점검력?

16. 프린트 인식, 자모지식, 음운인식, 구어를 통한 듣기 이해?

17. 형태분석, 음소분석, 음절분석, 문맥분석, 일견읽기?

18. 정확도, 속도, 표현력?

19. 결합지식, 이해지식, 생성지식?

20. 사전적 정의, 키워드 기억저략, 컴퓨터 보조 교수?

21. 의미지도, 개념지도, 개념다이어그램, 의미특징분석, 기타 어휘확장 교수법?

22. 빈번한, 풍부한, 확장하는 어휘 교수, 다양한 장르의 책 다독?

23. 브레인스토밍, 예측하기?

24. 글의 구조에 대한 교수, 중심내용 파악?

25. 질문 답하기, 질문 만들기, 요약하기?

26. 선행지식 생성하기, 선행지식 조직하기, 선행지식 정교화하기?

27. 이야기글, 설명글?

28. 배경(등장인물, 시간, 장소), 문제점, 목표, 행위, 성과?

29. 나열형, 비교대조형, 원인결과형?


다음은 무엇을 정의하고 있나요?

1. 학령 전기 아동들 중 학습과 관련된 기본적 심리과정에 현저한 어려움을 보이는 아동?

2. 학령기 이후 학업과 관련된 영역에서 현저한 어려움을 보이는 경우?

3. 중추 신경계 기능장애, 성장유형의 불균형 및 심리처리 장애, 학업 및 학습과제 상의 곤란, 잠재능력과 성취도 간의 불일치, 기타 배제요인?

4. 기대되는 학업성취수준과 실제 성취수준 간의 차이 정도로 학습장애를 판별하는 모델?

5. 기대되는 학년 수준과 실제 학년 수준 간의 현저한 차이?

6. 지능지수와 학업성취점수를 표준점수로 변환하여 두 점수를 비교?

7. 두 측정값(지능과 기대되는 학업성취 점수) 상관관계를 고려하여 측정의 표준오차와 신뢰구간을 설정한 후, 신뢰구간과 실제 학업성취점수를 비교?

8. 학생이 학업에 어려움을 보이는 것으로 감지되면 우선 효과적인 수업을 제공하고, 제공한 수업에 아동의 반응 정도를 기준으로 학습장애를 판별하는 모델?

9. 수행수준과 발달속도가 모두 느린 것?

10. 인지적 처리과정 변인이나 교과 기본 학습 기능에서의 수행 정도를 바탕으로, 개인 내 혹은 개인 간 여타 기능의 수행 정도와 어떤 차이가 있는지 그리고 얼마나 설명하는지 등을 확인 하는 방법?

11. 초등학교 취학 전에 중요하게 다루는 기술로 향후 읽기 능력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

12. 아동이 문자 언어가 어떻게 사용되는지 이해하는 능력?

13. 문어가 메시지 또는 의미를 전달하는 것을 이해하는 능력?

14.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읽는다는 지식?

15. 말소리를 변별하는 능력?

16. 단어를 빠르게 소리내어 읽고, 단어의 의미를 파악하는 능력?

17. 단어를 구어로 바꾸는 과정?

18. 의미 형성을 위한 전체적인 학습활동으로 읽기 활동을 전개하는 프로그램?

19. 주제중심, 다른 활동과 연계, 반복적인 노출 등의 방법으로 의미 획득 또는 내용 이해를 위한 의미있는 읽기 활동 과정에서 단어를 가르침?

20. 반복적인 노출을 통해 주어진 단어의 시각적 형태를 기억하고, 시각적 형태와 음의 의미를 서로 연합시켜 단어를 기억?

21. 학생이 경험한 이야기를 중심으로 다른 언어활동과 통합되어 구성되는 읽기 접근법?

22. 주어진 단어를 기능적으로 인식하는 활동에 초점을 두는 프로그램?

23. 문자, 문자와 음소의 대응관계에 대한 지식, 단어를 구성하는 음소의 분석 및 결합 기능을 중요시 하는 접근법?

24. 부분-전체 접근법을 적용하여 낱자를 소리로 바꾼 후 소리들을 합쳐서 단어를 읽도록 가르치는 방법?

25. 전체-부분 접근법을 적용하여 단어 내에서 낱자-소리 대응관계를 파악하도록 가르치는 방법?

26. 학생이 알고 있는 단어나 단어의 부분을 활용하여 새로운 단어를 읽도록 가르치는 방법?

27. 글을 읽는 과정에서 파닉스 교수를 삽입하여 단어를 읽는 방법, 글에 포함된 단어를 중심으로 낱자-소리를 가르치는 방법?

28. 의사소통을 중심으로 한 문자해독 읽기활동을 강조하는 접근법으로 사용되는 단어들은 철자나 발음이 서로 유사한 것들로 구성?

29. 글을 빠르고, 정확하고, 적절한 표현력을 가지고 읽는 것?

30. 문장을 의미가 통하는 구나 절 단위로 끊어서 제시하는 방법으로 읽기 유창성의 요소 중 표현력 향상에 효과적인 읽기 교수법?

31. 교사와 학생이 함께 주어진 자료를 가능한 빨리 읽는 연습을 하는 읽기 교수법?

32. 단어와 구별되는 개념으로 단어가 모여서 이루어진 집합?

33. 교사가 목표 어휘를 직접적으로 가르치는 것?

34. 여러 맥락에서 다양한 어휘를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학생이 직접적으로 어휘를 획득할 수 있도록 하는 것?

35. 사전에서 목표어휘를 찾아보는 방법?

36. 목표 어휘와 이미 알고 있는 키워드를 연결하여 목표 어휘를 가르치는 방법?

37. 어려운 어휘의 정의를 제공하거나, 어려운 어휘를 쉬운 어휘로 바꿔 주는 등의 방법을 주로 적용함?


38. 목표어휘를 중심으로 이와 관련된 어휘를 열거하고, 그 어휘들을 그래픽 조직자를 활용하여 범주화하고, 각각의 범주에 명칭을 부여하는 방법?

39. 목표어휘의 정의, 예, 예가 아닌 것으로 구성된 그래픽 조직자?

40. 개념의 특성(반드시 갖추어야하는 특성, 가끔 갖추고 있는 특성, 절대 갖추고 있지 않은 특성) 예와 예가 아닌 것 등을 비교함으로서 목표 개념을 이해하도록 도되주는 방법?

41. 목표어휘(가로줄)와 그 어휘들의 주요 특성들(세로줄) 간의 관계를 격자표로 정리하여 각 어휘가 각 특성들과 관련이 있는지(+), 관련이 없는지(-) 파악함을써 목표어휘의 의미를 폭넓게 이해할 수 있게 하는 방법?


42. 이미 학습한 어휘의 의미를 강화하고 확장시키는 방법으로, 유의어, 반의어, 유추어휘를 찾는 형식?

43. 해당 어휘를 사용한 이유를 이야기하고, 해당 어휘와 관련된 자신의 경험을 예로 들어 이야기해 보는 활동?

44. 매주 약 10개의 새로운 어휘를 가르치고, 각 어휘를 8~10번 정도 반복하여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교수?

45. 단순히 어휘의 정의를 제시하는 것 이상으로 목표 어휘의 다양한 의미를 이해하고 관련 어휘 및 학습자의 선행지식과 연결 짓도록 하는 교수?

46. 학생이 수업 시간에 학습한 어휘를 다양한 상황에서 활동할 수 있도록 하는 교수?

47. 모르는 어휘가 포함된 문장을 읽거나, 앞뒤 문장을 읽으면서 어휘의 뜻 유추?

48. 단어를 구성하는 형태소를 파악하여 모르는 어휘의 뜻 파악?

49. 자신의 선행지식과 글에서 제시되는 정보를 연결하여 의미를 형성해 가는 과정?

50. 제목, 소제목, 그림 등을 훑어 본 다음 읽을 글에 대해 생각하는 활동?

51. 문단의 주요 내용을 찾고 이를 자신의 말로 표현하는 전략?

52. 읽은 글의 내용에 관한 질문을 만들어 학생에게 제시하고, 질문에 대한 답을 하는 형식으로 진행되는 교수법?

53. 읽은 글의 전체 내용을 종합적으로 파악하여 필요없는 내용은 버리고 중요한 내용에 초점을 맞추어 정리하는 것을 돕는 전략?


54. 이야기 문법을 가르치는 방법중 하나로 글의 중요한 내용을 시각적으로 기록하게 함으로써 글의 내용을 파악하는데 도움?

55. 읽거나 쓴 내용을 조직하는 일반적이고 상당히 표준적인 체계로, 누가, 어디서, 무엇을 등의 중요한 질문에 대한 답을 지문에서 찾는 것으로 쓰기 절차를 촉진하기도 하는 방법?






56. 학생들이 읽기 자료의 주요 내용들을 논리적이고 의미있게 서로 연계하고 글의 내용을 중심으로 적절한 추론을 내릴 수 있도록 학생들을 도와주는 역할을 하는 것?

57. 학생들의 글의 주요 내용에 주의를 기울이도록 유도하고, 글의 전체 내용을 단계적으로 요약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학생 스스로가 글을 읽는 동안 글의 내용에 대한 자신의 이해를 점검해 볼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능?

58.




다음을 쓰시오.

1. 학습기능 5

2. 학업성취영역3

3. 발달적 학습장애 5

4. 학업적 학습장애 3

5. 비언어적 학습장애 4

6.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학습장애 진단검사 6

7. 학습장애 판별 모델 3

8. 기대학령공식

9. 중재반응모델 3단계 (단계별 대상, 교수, 평가)

10. 인지처리과정 결함 모델 강조점 2, 제안점 4

11. 프린트 인식의 2 개념

12. 자모지식 교수 4단계

13. 음운인식단위 4

14. 음운인식 과제유형 6

15. 단어인지 구체적인 활동 5

16. 언어경험 접근법 5단계

17. 유창성이 부족한 학생 vs 유창한 독자

18. 효과적인 읽기유창성 교수의 특성 6

19. 짝과 함께 반복읽기 3요소

20. 짝과 함께 반복읽기 5단계

21. 읽기 유창성 오류분석 기준 5

22. 체계적 오류교정 절차

23. 끊어 반복읽기 4단계

24. 문맥을 이용한 교수전략 3단계

25. 범주를 이용한 교수전략 4단계



다음의 단점을 2 쓰시오.

1. 능력-성취 불일치 모델?

2. 학년수준편차공식?

3. 표준점수비교공식?

4. 회귀공식?

5. 중재반응모델?

6. 언어경험 접근?

7. 언어학적 접근법?


다음의 장점을 2 쓰시오.

1. 중재-반응모델?

2. 인지처리과정결함모델?

3. 통언어적 접근?

4. 언어경험 접근?

5. 언어학적 접근법?


새로 등장한 이론

1. 수정된 불일치 모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