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완대체의사소통 4요소:
상징, 기법, 보조도구, 전략
상징
- 도구o: 제스처, 지적하기, 눈응시, 고개 끄덕이기, 지화문자, 수화언어
- 도구x: (도상성 높음) 실제 사물, 모형, 컬러사진, 흑백사진, 그림, 리버스상징, 블리스상징 (도상성 낮음)
*도상성 vs 추상성
기법
직접선택 | 시간 활성화 전략 |
해체 활성화 전략 | |
평균 활성화 전략 | |
간접선택 | 원형 훑기 |
선형 훑기 | |
집단-항목 훑기 | |
자동 훑기 | |
유도된 훑기 | |
단계적 훑기 |
*훑기의 타이밍과 속도는 개별화해야 한다.
보조도구
보조도구x | - | 머리 끄덕임, 몸짓, 지적하기 |
보조도구o | 고급 테크놀로지 | 전자식, 컴퓨터 |
저급 테크놀로지 | 의사소통판, 스위치 |
전략
- 준수사항: 긍정적 자기 이미지, 적극적 대화 참여, 대화기술, 적극적 동참
- 기본지식: 말 이외의 다른 의사표현 방법이 필요한 이유, 보완대체의사소통의 특성과 체계, 의사소통을 촉진할 수 있는 방법
- 준수사항: 긍정적 자기 이미지, 적극적 대화 참여, 대화기술, 적극적 동참
평가
1) 참여모델: 보완대체의사소통 체계 사용자와 생활연령이 같은 일반 또래의 기능적 참여에 기초하여 평가를 수행하고 중재를 계획하는 체계적인 과정
- 기회장벽 평가: 정책, 실제, 촉진자 기술, 촉진자 지식, 태도
- 접근장벽 평가: 자연적 능력 증가의 잠재성, 환경적 조정의 잠재성, AAC체계나 도구활용의 잠재성(조작적 요구, 제약, 능력)
- 중재: 기회중재, 자연적 중재, 환경적 조정 중재, AAC체계/도구 중재
- 현재를 위한 초기 평가-미래를 위한 자세한 평가-추후평가
기회장벽 | 정책장벽 | 법률, 규범, 규칙 |
실제장벽 | 정책과 모순되는 절차나 관례 | |
지식장벽 | 주변 사람들의 정보부족, 직원교육/강좌/워크숍/독서유도 | |
기술장벽 | 광범위한 지식에도 불구하고 실제로 이행하는 데 어려움 | |
태도장벽 | 기존의 사고방식 개선으로 시간이 필요 | |
접근장벽 | 현재의 의사소통 | 조작적 측면과 사회적 측면 |
말 사용 및 말 증가 | 명료도(조음, 호흡, 발성, 말속도, 자세, 발화길이 등) 보완명료도(주제, 낱말의 첫글자, 몸짓 등 상황이 제시된 경우 청자가 화자를 이해할 수 있는 정도) 그림과 모델 활용 | |
환경적 조정 | 물리적 공간, 위치, 구조 | |
ACC체계나 도구의 활용 | 조작적 요구 프로파일_어떤 도구가 적절한가 제약 프로파일_당사자 및 가족의 선호도, 다른 의사소통 상대자의 선호도, 촉진자의 기술과 능력, 자금 조달 등 AAC체계의 선택과 중재 전략에 실제적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것들 |
2) 사용자 평가: 자세, 신체 및 운동 기능, 감각능력, 인지능력, 언어능력
*신체 및 운동기능에 따른 스위치 위치
ATNR 비대칭성 긴장성 경반사 | STNR 대칭성 긴장성 경반사 |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은 정중선 배치 | 눈높이에서 수직적 조정 |
지도방법
1) 현재 수준 측정과 목표서술
2) 어휘선정: 문법적 범주, 의미론적 범주, 환경/활동 중심
- 기준: 발달적 관점, 사회적 관점, 의사소통 맥락
- 방법: 환경 분석, 기존의 어휘목록 사용, 일화기록, 체크리스트
- 고려할 점: 기본 어휘, 개인적 요구 충족, 의사소통의 노력이 줄어드는 방법, 개별적 환경, 운동능력 보완 어휘
- 기본 어휘: 장소/물건/관계/움직임/감정/긍정/부정/중지/이름/소유격/사물/반대말/색/위치/모양
3) AAC 촉진 전략 교수: 환경의 구조화, 메시지 확인, 기다리기(시간지연, 우발교수), 모델링
4) 의사소통 기술교수: 의사소통의 필요성, 선택의 중요성, 제스처/그림상징 사용, 활동 삽입 교수
5) 일반화 점검
6) 성과 측정
7) 유지 점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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