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기능 모형(Corn)
- 아동의 능력: 인지, 감각발달 통합, 지각, 심리적 구성, 신체적 구성
- 시각능력: 시력, 시야, 안구운동, 뇌기능, 빛 지각과 색각
- 환경요인: 색상, 대비, 시간, 공간, 조명
교육접근법
시각 자극 접근 | 시각 자극 인식 | - 빛의 의미, 빛 근원지의 방향, 사물의 형태 이해 - 운동, 감각과 기타 움직임 인식 및 빛에 대한 반응 조정 |
시각 효율 접근 | 시효율 자극 해석 | - 이미지에 대한 감각(윤곽, 세부, 색깔, 형태)을 익힘 - 시각 정보에 대해 효율적으로 시간 안에 결정 내리기 - 다른 감각과 움직임으로 시각정보 조정 - 시각 이미지에 대해 언어와 의사소통 조정 - 시각적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구어 중재 및 반응 - 특정한 시각적 이미지를 예측, 확인, 일반화 |
시각 활용 접근 | 시각 활용 참여 | - 환경 단서들을 읽는 법 - 환경적 실마리를 재정리하기 위해 신체 위치 변경 - 처방된 광학보조구의 적절한 사용 - 감각 통합 - 시각을 사용하지 말아야 할 때 알기 - 시기능을 돕거나 방해하는 것, 원인 파악 |
확대법
상대적 거리 확대법 | 물체와 눈의 거리를 가깝게 |
상대적 크기 확대법 | 물체의 실제 크기를 크게 |
각도 확대법 | 렌즈를 사용하여 물체의 크기 확대 |
투사 확대법 | 필름, 슬라이드 등을 스크린에 투영 |
보조공학
확대경 | 근거리 보기 활동, 원거리 시력 사용, 중심 암점 아동 효과, 주변 시야 활용, 사용시 시야 더 좁아짐 *1X=4D, D=100cm/초점거리cm, 배율X=초점거리cm/4+1 - 손잡이형 확대경, 스탠드형 확대경, 막대 확대경_글자 놓칠때, 안경장착형 확대경 - 집광 확대경, 조명장착형 확대경, 플랫배드 확대경: 고도조명 |
현미경 | 배율이 높은 볼록렌즈, 2~20cm 가까운 거리 작업 *양손 자유로움, 작업거리 짧음, 자연스럽지 않은 자세, 작은 글자로 쓰여진 과제에 적합 |
망원경 | 원거리 보기 활동 *배율이 높을 수록 시야 좁아짐 *저배율에서 고배율로, 초점 확인은 안경을 고려한 처방인지 확인 후 사용, 동기유발, 짧게 자주 훈련, 조명 중요, 높은 대비에서 낮은 대비로, 정지 물체에서 움직이는 물체, 암점 여부와 중심외보기 - 손잡이형 망원경, 클립형 망원경, 안경장착형 망원경, 전시야형 망원경_안경 중앙에 부착, 쌍안경, 자동초점 - 역단안경: 시야 좁지만 중심시력이 좋은 경우 |
시야 확대 보조구 | - 리벌스 망원경, 프리즘 |
차광안경 | 눈부심 |
확대독서기 | 투사식, 고시 개선 훈련 - 탁상용 확대독서기, 휴대용 확대독서기, 화면 확대 프로그램 |
비광학 보조기구 | - 확대도서, 독서보조판, 독서대, 경사진 책생 - 굵은 펜, 넓은 공책, 쓰기보조판 - 타이포스코프, 노란색 아세테이드지 - 보조 조명기구, 챙모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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