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Campbell 인지행동 중재가 학령전기 아동에게는 부적절하다
* Knell 처음 시도
* Ellis 합리적 정서행동치료
* Beck 인지치료
1. 소개
- 1980 이후 보다 구조화되고, 직접적인 기법의 놀이치료 소개
01. 인지행동치료
* 구조적이고 개인적인 사고와 지각을 변화시켜 궁극적으로 개인의 행동을 변화
* 치료의 효과라는 측면에서 의문 제기
* 가설검증, 대안 찾기, 문제해결
** 행동주의 기법 1. 부모를 통해 아동을 치료 2. 아동에게 직접 적용
- 부모-자녀 관계가 아동의 자아 숙달감의 발달을 억제했거나
- 부모에게 반감을 갖고 있는 아동에게 효과적
* 놀이 내용 속에서 행동적 기법 사용: 숙달감 획득 → 자기관리 수준 향상
→ 행동을 규정하는 학습에 대한 흥미 향상 → 효과적으로 자신의 행동 통제
* 부모의 변별적 단서를 통해 일정한 방식으로 행동
02. 인지행동 놀이치료의 특성
* 행동적 중재: 시범, 모델링, 행동형성, 정적강화, 인지치료
* 잠재적 효과
- 놀이를 통해 아동을 치료에 참여시킨다.
- 아동의 사고, 환상, 감정, 환경에 초점을 맟춘다.
- 보다 적응적인 사고나 행동을 개발하는 전략을 제공한다.
- 구조화되고 지시적이고 개방적이기 보다는 목표지향적이다.
- 경험적으로 제시된 기법을 강조한다. 가장 흔히 사용되는 기법은 모델링이다.
- 치료효과를 경험적으로 검증할 수 있다.
2. 이론적 배경
01. Ellis 합리적 정서행동치료 REBT
1. 발전배경
* 인지, 감정, 행동이 유의미하게 상호작용하고 인과관계가 있다.
* 인지, 감정, 행동 간의 상호작용
* 내담자가 두려워하는 일을 하도록 설득하고 강요하는 능동적이고 지시적인 치료자
** 인간은 객관적인 사실 때문에 혼란되는 것이 아니고, 그 사실에 대한 자신의 관점 때문에 혼란된다.
(고대 그리스 철학자, Epictetus)
2. 중심개념
* 정서장애는 비합리적 사고의 산물
* should, ought to, must 법칙
* 내담자와 치료자는 부정적 정서를 일으키는 비합리적 신념을 논박하기 위해 함께 노력한다.
* 비현실적, 미성숙, 요구적, 절대적 사고 → 현실적, 성숙, 논리적, 실증적 사고
* 성격의 ABC이론
- A 사실, 사건, 다른 사람의 행동과 태도
- B 신념
- C 정서적, 행동적 결과 또는 반응
- D 논박. 자신의 비합리적 신념에 도전하도록 내담자를 도와주는 과학적 방법의 적용
- E 적절한 사고
- F 새로운 감정
3. 치료대상
* 불안, 적대감, 성격장애, 정신장애, 우울, 부부문제, 양육문제, 사회적 기술 훈련, 자기 관리
* 이성적 분석을 이해, 현실과의 괴리가 없고, 변화에 능동적인 사람
4. 병리
* 학습
* 비난 대신 수용
* 독단과 절대: ~ 이어야만 한다를 변화
5. 치료와 치료목표
* 반드시 수용되고 사랑받아야 하는 것은 아니다.
* 수용되고 사랑받지 않더라도 기분이 상하지 않거나 우울해지지 않는 방법
* 치료목표: 내담자가 자기 패배적 견해를 최소화하고 실제적이고 관대한 인생철학을 습득, 잘못 비난 경향 감소, 미래의 어려움을 효과적으로 다루는 방법 교수
* 구체적 목표: 자기관심, 사회적 관심, 자기지향, 참을성, 불확실성의 수용, 책임, 과학적 사고, 자기 수용, 모험의 감수, 좌절에 대한 참을성, 혼란에 대한 자기 책임
6. 치료자의 역할
* 합리적 신념과 비합리적 신념을 구분하는 방법을 배운다.
* 내담자 자신의 비논리적 과정을 본다.
* 내담자의 사고를 수정하고, 비합리적 생각을 포기하도록 돕는다.
* 합리적 신념을 발전시킬 수 있도록 내담자를 격려한다.
7. 치료기법
1) 인지기법: 비합리적 신념의 논박, 인지과제, 내담자 언어의 변화, 유머의 사용
2) 정서기법: 합리적 정서적 상상, 역할 연기, 수치심-공격 연습, 힘과 정열의 사용
3) 행동기법: 조작적 조건 형성, 자기조정, 체계적 둔감법, 도구적 조건 형성, 바이오피드백, 이완 기법, 모델링, 둔감법, 기술훈련, 표현훈련
02. Beck 인지치료
1. 원리
* 자동적 사고: 정서적 반응을 이끌어내는 특정 자극에 의해 유발된 사적인 관념
2. 기본가정
* 인지가 우리의 감정이나 행동의 중요 결정인자
3. 병리
* 패배적 가정과 왜곡된 생가게 기인
* 왜곡: 임의적 추론, 선택적 추론, 과잉 일반화, 확대와 과장, 개인화, 이분법적 사고
4. 치료와 치료목표
* 능동적, 지시적, 시간제한, 구조적 접근(REBT와 같은 점)
* 부정적 사고와 부적응적 신념을 인식하고 변화시키는 통찰치료
* 사람들이 느끼고 행동하는 방식은 자신의 경험을 구조화하는 방식에 따라 결정된다
* 치료목표: 내담자의 사고방식을 변화
5. 치료대상
* 우울증, 일반화된 불안, 사회적 불안, 검사 불안, 공황장애, 정신 신체적 장애, 섭식장애, 분노, 만성적 통증 등의 치료
6. 치료방법
* 부정확하고 역기능적인 사고를 수정
1) 행동적 방법
* 부적응적 반응을 감소시키고 적응적 반응을 증가
* 자기 점검, 활동 계획표
2) 인지적 방법
* 역기능적 사고의 기록, 인지변화 전략, 자기극복 진술, 독서요법
7. 치료자의 역할
* 재가치화의 과정을 통해 내담자에게 왜곡된 역기능적 인지를 알아내는 방법을 가르친다.
* 적극적인 역할, 내담자의 적극적인 참여 유도, 내담자와 상호작용
* 내담자의 결론을 검증 가능한 가설로 만들어서 잘못된 해석을 찾아내고 검토해서 내담자의 사고 및 행동 변화가 지속되게 한다.
03. Knell 아동 인지행동치료 원칙
1. 인지치료 원칙
* 인지치료는 정서장애의 인지모델에 기초를 둔다
* 인지치료는 간단하고 시간제한이 있다
* 건전한 치료적 관계는 인지치료가 효과적이 되는 데에서 필요한 조건이다
* 인지치료는 구조화되고 지시적이다
* 인치지료는 문제지향적이다
* 인지치료는 교육 모델에 기초를 둔다
2. 행동수정과 함께 적용하는 원칙
* 치료는 치료자와 아동 간의 공동의 노력이다.
* 인지치료의 이론과 기법은 귀납적 방법에 의존된다.
* 인지치료는 일차적으로 소크라테스식 방법을 사용한다.
* 숙제는 인지치료의 중요형태이다.
3. 인지행동 놀이치료
* 인지적 중재+행동적 중재
* 적극적 참여자
01. 전통적 놀이치료와 유사성
* 치료적 관계, 의사소통 수단, 안전한 장소 제공, 이해하는 단서
02. 전통적 놀이치료와의 차이
* 비지시적 놀이치료의 기본 철학과 반대됨. 치료자가 수집한 정보에 기초한 지시.
* 아동과 치료자가 자료와 활동을 함께 선택. 치료자는 아동의 놀이를 구조화하기 위해 정보를 수집.
* 놀이는 기능을 가르치고 대체행동을 가르치는 데 사용 됨.
* 치료자가 언어적 표현으로 갈등을 유발하고 해석함.
* 칭찬은 중요한 요인으로, 아동의 행동이 적절한지를 알게 하고, 아동의 긍정적 자아감과 지각을 강조함.
03. 치료절차
1. 치료자의 자질
* 학위, 지도감독 받은 경험, 이론, 임상경험, 편안하고, 놀이치료 실시 경험, 역할극, 관찰, 지도감독, 지식
2. 치료단계
1) 평가
* 아동의 현재 기능, 발달수준, 현재 문제, 아동이 자신의 문제를 보는 관점에 관한 정보 수집
* 치료계획은 부모의 이해, 정상발달 규준에 따른 평가, 부모 면접, 관찰, 상호작용, 아동 면접, 놀이 평가
* Knell: 부모-보고 문항, 임상면접, 놀이 평가 및 측정, 인지발달 검사, 투사검사, 문장완성 검사
2) 치료에 대한 소개
* 부모 면접: 아동 문제 평가, 치료계획에 동의, 정기적 만남
3) 치료과정
* 적응적 반응을 학습
* 일반화 및 치료 종결 후 원래대로 돌아가지 않게, 일상생활에서 유지
04. 종결
* 몇 회기에 걸쳐 점차적으로, 남아있는 횟수 기억
참고 도서 놀이치료 개론 개정판 https://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14439835
놀이치료 개론
▶ 이 책은 놀이치료 개론을 다룬 이론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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