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아서하는공부/놀이심리

행동주의 놀이치료 개론

꼬불머리 2020. 3. 7. 12:39

(놀이치료 개론 개정판 p.132~149)

 

* 행동수정, 행동치료

  - 개인의 행동을 변화

  - 행동변화에 도달하기 위해서 현재 하고 있는 행동부터 목표행동까지의 단계를 확실하게 거치도록

  - 행동지향적인 방법

 

1. 이론적 배경

 

* 정신분석적 접근에 대한 반작용

* 1950~1960 초반

  - 1950 후반 고전적 조건형성의 원리

  - 1970 심리치료와 교육학의 중요세력

  - 1980 전통적인 학습이론을 넘어 새로운 개념과 기법, 감정에도 관심

* 세 영역: 고전적 조건형성, 조작적 조건형성, 인지치료

  - 고전적 조건형성: Pavlov, Watson 흰쥐실험, Wolpe 공포치료, Hull 학습이론

  - 조작적 조건형성: Skinner 학습이론

  - 인지치료

 

01. 인간관

* 관찰할 수 있는 외현적 행동 분석

* 환경의 사회적, 물리적 조건 중요시

 

02. 성격구조

* 고전적 조건형성: 중성이었던 자극이 자동적 반사 또는 반응을 유도

  - Watson 인간의 모든 정서는 학습된 것이지만, 몇 가지 정서(공포, 분노, 애정)는 선천적으로 타고 난다.

* 조작적 조건형성: 행동은 부수적인 정적 강화, 부적 결과가 나타남에 따라 습득되는 과정

* 사회학습이론: 행동의 습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의 목록에 인지적 과정을 추가

  - 일상적인 행동은 직접적인 경험 대신에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한 결과에 의해 습득된다

 

 

2. 병리

 

* 독특한 강화의 역사, 극단적인 박탈이나 포만의 조건들, 강한 혐오 통제, 엄격한 처벌과 같은 환경요인에서 찾을 수 있다. 행동 습득과정은 정상 행동과 이상 행동 모두에 적용된다

* Skinner 자극-반응-결과의 관계

* 처벌, 혐오통제: 도피, 회피

* 반응 조건화

 

3. 치료와 치료목표

 

* Skinner 병리를 일으키는 사고나 감정은 외적행동과 조건이 개선될 때 나아질 것

* 관찰가능한 행동에 초점

* 강화 조건 분석: 상황, 행동방식, 결과의 분석. 무엇이 변해야하는지 알 수 있다

 

** 학습경험이 문제행동을 개선시킬 수 있다

*** 치료목표: 학습의 새로운 조건 창출

** 초기에 목표의 구체적 정의, 지속적 평가, 목표의 달성정도 즉시 확인

 

* 치료목표의 기능 3가지

① 내담자의 관심 영역을 구체적으로 반영하고 상담의 방향을 제시

② 구체적인 치료전략이나 개입을 선택하고 결정

③ 결과를 평가하는 준거

 

* Liverman 행동치료의 핵심 6단계

① 부적응이나 문제가 되는 행동을 찾아낸다

② 내담자의 강점과 장점을 찾아낸다

③ 문제행동이 일어나는 맥락에 대한 정보를 수집한다

④ 발견된 문제행동을 측정하기 위한 방략을 세운다(기저선 측정)

** 기저선: 치료효과의 참조준거. 목표행동의 빈도 평가

⑤ 치료동기(치료의 변화를 유지시켜 줄 사람, 활동, 물건)를 위해 내담자의 잠재적 강화인자 조사

⑥ 치료목표 공식화

* 치료사가 할 일은 부적응 행동을 적응행동으로 대치시키기 위한 학습원리의 적용

** 발달적으로 부적절한 행동을 형성, 유지, 변화시키는 강화, 결과들을 발견하는 것

 

4. 기본가정

 

01. 아동의 발달 수준과 변화

* 성숙: 맨 처음의 관심은 내부로부터 나오는 것

* 발달: 발달수준, 발달 단계는 양적 증가

* Bandura 관찰에 의한 행동의 학습 4요소

  ① 주의집중 ② 파지 ③ 운동재생능력 ④ 동기유발

* 운동재생능력은 행동이 필요로 하는 기본 능력이 습득되어야 한다

* 다양한 발달수준에 있는 아동과 다양한 역기능적 행동을 하는 아동에게 적용

 

02. 놀이치료자의 훈련

* 계획과 수행

* 자극, 반응, 결과의 관계를 명확하게 파악. 일반화

* 장애인 치료기관 현장 논문 또는 특수교육 관련학과 학위 논문

 

03. 놀이치료자의 역할

* 행동에 초점: 문제행동이 일어난 상황, 문제행동, 문제행동의 결과에 관해 체계적으로 정보 수립

* 보상이나 결과에 따라 목표행동과 연결시키는 언어적 진술은 종종 변화과정의 속도나 행동의 일반화를 증진시킨다

 

04. 놀이의 역할

* 놀이는 강화 계획들이 소개될수 있는 매개물, 수단

* 놀이 그 자체가 아동의 병리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수단이라고 보지 않는다

 

05. 치료적 요인

* 정적 혹은 부적 결과로 아동의 행동을 조작

* 놀이실 밖에서 더 많은 작업: 자료수집, 강화 제공, 행동 구분

* 좋은 대인관계, 내담자-치료자 관계 변인

 

** 공포의 발달적 극복 요인, 저항의 극복 요인, 의사소통 요인, 능력감 요인, 창조적 사고 요인

 

 

5. 치료과정

 

01. 평가

* 개념과 절차를 명확하게 진술하고, 실증적으로 검증하고, 지속적으로 수정

* 상세한 기록이 필요하다: 빈도, 강도. 행동수준 그래프화

 

02. 치료

* 강화계획: 강화, 행동 습득과 유지

* 행동주의 기법, 체계적 상화의 개발, 고안된 프로그램

* 아동이 치료활동 수행에 협조할 의지가 있어야 성공적

 

03. 종결

* 부적응행동이 사라지거나 감소될 때, 일반화 되고 있다는 증거가 나타나면 고려

* 목표를 구체적인 문제행동의 제거로 볼 것인지, 유사한 행동들을 모두 제거 할 것인지

 

 

참고도서 놀이치료 개론 개정판 https://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14439835

 

놀이치료 개론

▶ 이 책은 놀이치료 개론을 다룬 이론서입니다.

book.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