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의의 특징(어려움)
① 다양한 개념 모델 : 인간의 행동과 장애를 바라보는 견해를 달리함. 개념 모델에 따라 장애의 정의와 접근법이 달라짐.
② 목적에 따라 정의를 달리할 수 있다 : 교육적/법적/의료적
#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① 지적 감각적 건강상의 이유로 설명할 수 없는 학습상의 어려움을 지닌 사람 ② 또래나 교사와의 대인관계에 어려움이 있어 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사람 ③ 일반적인 상황에서 부적절한 행동이나 감정을 나타내어 학습에 어려움이 있는 사람 ④ 전반적인 불행감이나 우울증을 나타내어 학습에 어려움이 있는 사람 ⑤ 학교나 개인 문제에 관련된 신체적인 통증이나 공포를 나타내어 학습에 어려움이 있는 사람 |
③ 인간의 감정과 행동의 측정(주관적)
④ 정상과 이상의 경계 : 나이/상황/심각성/지속성(일시성)에 따라 달라짐
⑤ 기타장애 : 경도 정신지체, 학습장애, 정서행동장애 간의 유사점
⑥ 표찰(낙인효과)
'좋아서하는공부 > 특수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초등학교 교육 목표 (0) | 2017.08.04 |
---|---|
특수교육 교육과정 총론 (0) | 2017.08.04 |
2017년 8월 4일 오전 05:28 (0) | 2017.08.04 |
청각장애학생의 보청기와 인공와우(사용시 유의사항) (0) | 2017.08.01 |
0. 장애의 정의 :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제15조(특수교육대상자의 선정) (0) | 2017.01.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