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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부 고시 특수교육 교육과정 총론에 대한 이야기

꼬불머리 2020. 12. 30. 10:31

교육과정 총론은 교육부에서 고시하며, 국가 수준의 공통성을 띄는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기준이다. 학교수준 교육과정은 매 해의 교육을 실시하기 이전에 학교에서 근무하면서 작성하게 되는 교육과정으로, 국가 수준의 기준과 시 도 교육청 수준의 지침을 분석하는 동시에 학교의 교원, 학생 실태, 교육 실태, 교육 시설, 설비, 자료 등의 교육 여건을 고려하여 설정하게 된다. 

2009 개정 교육과정 해설서에서 가져온 그림이다.

국가 수준 교육과정이라 불리우는 교육부 고시 특수교육 교육과정 총론의 목차는 다음과 같다.

I. 교육과정 구성의 방향 1. 추구하는 인간상
2. 교육과정 구성의 중점
3. 학교급별 교육목표
II. 유치원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기준)  
III.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기준) 1. 기본사항
2. 공통/선택 교육과정 편성운영
3. 기본 교육과정 편성운영
IV. 학교교육과정 편성운영 1. 기본사항
2. 교수학습
3. 평가
4. 모든 학생을 위한 교육기회의 제공
V. 학교 교육과정의 지원 1. 국가 수준의 지원
2. 교육청 수준의 지원

 

1. 추구하는 인간상에 나오는 교육이념과 목적은 교육기본법 제2조에 등장한다.

 

추구하는 인간상은 학교급별 교육목표로 연결된다.

추구하는 인간상 초등학교 교육 목표
전인적인 성장을 바탕으로 자아정체성을 확립하고 자신의 진로와 삶을 개척하는 자주적인 사람 자신의 소중함을 알고 건강한 생활 습관을 기르며, 풍부한 학습 경험을 통해 자신의 꿈을 키운다.
기초 능력의 바탕 위에 다양한 발상과 도전으로 새로운 것을 창출하는 창의적인 사람 학습과 생활에서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하는 기초 능력을 기르고, 이를 새롭게 경험할 수 있는 상상력을 키운다.
문화적 소양과 다원적 가치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인류 문화를 향유하고 발전시키는 교양 있는 사람 다양한 문화 활동을 즐기고 자연과 생활 속에서 아름다움과 행복을 느낄 수 있는 심성을 기른다.
공동체 의식을 가지고 세계와 소통하는 민주 시민으로서 배려와 나눔을 실천하는 더불어 사는 사람 규칙과 질서를 지키고 협동정신을 바탕으로 서로 돕고 배려하는 태도를 기른다.

초등학교 교육의 중점은 학생의 일상생활과 학습에 필요한 기본 습관 및 기초 능력을 기르고 바른 인성을 함양하는 데에 있다.

 

추구하는 인간상을 바탕으로 학교 교육 전과정을 통해 중점적으로 기르고자 하는 핵심역량은 다음과 같다.

자아정체성과 자신감을 가지고 자신의 삶과 진로에 필요한 기초 능력과 자질을 갖추어 자기주도적으로 살아갈 수 있는 자기관리 역량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하기 위하여 다양한 영역의 지시고가 정보를 처리하고 활용할 수 있는 지식정보처리 역량
폭넓은 기초 지식을 바탕으로 다양한 전문 분야의 지식, 기술, 경험을 융합적으로 활용하여 새로운 것을 창출하는 창의적 사고 역량
인간에 대한 공감적 이해와 문화적 감수성을 바탕으로 삶의 의미와 가치를 발견하고 향유하는 심미적 감성 역량
다향한 상황에서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효과적으로 표현하고 다른 사람의 의견을 경청하며 존중하는 의사소통 역량
지역 국가 세계 공동체의 구성원에게 요구되는 가치와 태도를 가지고 공동체 발전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공동체 역량

 

교육과정 구성의 중점은 뒤에 같이 살펴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