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아서하는공부/특수교육

유사하게 생긴 모형

꼬불머리 2017. 8. 8. 17:32

1. 지적장애 다단계 다수준 모형(Wehmeyer,2002)

2. 정서행동장애 다중관문모델(Walker)

 * 다수의 많은 학생 중 정서나 행동 문제를 가진 학생을 체계적으로 선별하는 과정

1단계

교사의 추천

 - 외현적 행동(공격, 과잉)을 가장 심하게 보이는 학생 3명과 내재적 행동(위축, 우울)을 가장 심하게 보이는 학생 3명 추천

 - 교사를 위한 안내문 제공

2단계

체크리스트

평정척도

 - 위기사건척도(CEI), 문제행동 총 빈도척도(CFI) 작성

 - CEI: 자주 일어나지는 않지만 매우 심각한 행동이(절도, 방화, 구토 등) 지난 6개월 이내에 발생한 적이 있는지 여부

 - CFI: 12개의 적응행동과 11개의 부적응행동

 - 표준점수와 퍼센타일, 둘 중 어느 하나에서 분할점수를 초과하면 다음단계

3단계 관찰

 - 훈련된 관찰차

 - 교실에서 두 번, 운동장에서 두 번, 15분간

 - 성별, 연령별 규준을 초과한 학생은 개별화교육지원을 위한 평가 팀에 의뢰되거나 의뢰 전 중재



3. 긍정적 행동지원(PBS) 학교차원 장기지원

3차 예방

특수화된 중재: 개별학생

5%

2차 예방

집단중재: 위험집단

15%

1차 예방

보편적 중재: 학교, 학급

80%

 

학교-가족-지역사회 지원: 학생, 학교, 가정, 지역사회

 



4. 학습장애 중재-반응접근법

1단계 일반교육

 보편적인 핵심교수 프로그램, 모든학생 대상 교육과정 기반 측정, 위험학생 성취도 모니터링

2단계 소집단

 소집단 교수, 교육과정 기반 측정, 잦은 성취도 모니터링, 이중 불일치 평가

3단계 집중적 개별화

 집중적이고 개별화된 프로그램 실시 및 성취도 모니터링, 다학문적 팀평가로 배치 및 장애여부 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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