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주의집중
가. 주요 개념
① 선택적 주의: 감각 내 자극의 선택, 감각 간 자극의 선택, 다감각자극의 선택
② 범위(시간): 과제를 성취하기 위해 주의집중을 지속하는 시간의 양
③ 이동: 한 과제에서 다른 과제로 이동하면서 주의집중을 이동하는 능력
④ 초점: 정신을 산만하게 하는 자극을 억제하는 능력
⑤ 연속적 제시: 처음 부분의 지시는 이해하나 마지막 부분은 거의 알아듣지 못하는 것은 연속적 제시된 자극을 보존하는데 실패한 것이다.
나. 교수 방법
* 학생의 수준, 학생의 흥미, 학생의 학습양식, 과제분석, 중요한 자극의 강조, 환경의 조정, 구체적 피드백 등을 고려
선택적 주의집중 | 자극의 중요성 인식 자극의 수, 복잡성 줄임. 단순화 자극의 강도 증가 신기성, 친밀성 촉각, 운동지각 일상적인 상황에서 자료 제시 의미와 선행경험 |
주의집중 지속시간 | 행동목표 설정 계시기(timer) 사용 과제에 대한 지속시간 증가 활동 중단 빈도 조절 주의집중 기간의 증대와 강화 |
통제된 주의집중 이동의 가변성 | 한 번에 한 가지 채널만 요구 주의집중 이동을 위한 시간 허용 주의집중 이동시간 단축 |
연속적 주의집중 | 항목 수의 증가 군단위화 시연 |
부가 전략 | 아동의 개별지도 아동의 능력 내에서 학습 지속 성공감의 증진 관련 자극에 대한 주의집중 강화 시간이 지날 수록 과제의 난이도 증가 자기수정기법 약물치료 식이요법 |
2. 기억
가. 주요 개념
감각기억 | | 단기기억 | 장기기억 |
1초 이내에 새로 유입되는 정보에 의해 대치 | 형태재인: 감각기억정보를 장기기억 정보와 대조하여 잘학습된 유목에 할당 | 동시적 처리, 계열적 처리 7±2개 항목의 제한된 양 처리 15초 정도 저장 | 용량 제한 없음 장기간, 영구히 정보 파지 일화(삽화)적 기억과 의미적 기억 (의미의 위계적 조직화) |
주의집중: 감각기억의 정보 가운데 특정한 정보에 주의를 할당하고 집중 | 부호화 → 저장 → 인출의 과정 시연, 조직화, 정교화 전략 |
나. 교수 방법(단기기억 전략)
시연 | 기억해야할 대상이나 정보를 눈으로 여러 번 보거나 말로 되풀이 시연횟수가 많을 수록, 능동적으로 시연전략을 사용할수록 /기억력 증진 |
조직화 | 제시된 기억자료를 속성에 따라 의미있는 단위로 묶어서 기억 군화, 군집화(범주화) |
약호화 | 정보를 처리 체제 내에서 표상 축소형 부호화, 정교형 부호화 |
정교화 | 정보에 무엇인가를 덧붙이거나 다른 정보와 서로 연관시켜 기억 |
부가 전략 | 시각적 자료, 구어 또는 몸짓 촉진, 리듬활용, 과잉학습(반복), 수첩, 강화 |
3. 일반화
가. 주요 개념: 새로운(배우지 않은) 방법으로 기술을 사용하는 것 포함
유지 | 시간에 대한 일반화 | 시간이 지나도 행동변화가 지속 |
자극의 일반화 | 대상에 대한 일반화 | 목표에 없던 다른 사람에게도 행동변화 |
환경에 대한 일반화 | 새로운 환경에서도 행동변화가 지속 | |
행동에 대한 일반화 | 구체적 행동 변화 이와의 다른 행동에도 변화 | |
반응의 일반화 | 기술을 수정하거나 변경하여 적용 |
나. 교수 방법
습득 | - 빈번한 교수 - 학생참여기회 증진 - 오류없는 학습절차 - 주의집중 절차 -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감독 - 오류에 대한 피드백 - 정확성을 위해 강화된 피드백 |
숙달 | - 시간이 정해진 연습기회 - 완성된 과제에 한해 피드백 - 속도내기와 전력질주 - 교사 참여 줄이기 - 정확성과 속도에 대한 피드백 - 과제 수행 이전의 리허설 늘리기 |
유지 | - 습득 기술을 충분히 연습 - 분산된 시도_일정 시간 내 여러차례 분산 연습 - 간헐강화 - 유지스케줄_주기적으로 연습할 기회 - 과잉학습 - 학습한 기술을 기초로 새 기술 교수 - 자연적 강화 - 다양한 환경에서 사용 |
일반화 | - 다양한 지도사례 - 실세계 활용 - 기술숙달 증진 - 일반적인 언어와 자료 사용 - 교수 중 일반화 전략 포함 - 의미있는 기술교수 - 환경 수정 - 자연적 강화제, 일반적인 물리적 사회적 자극 - 충분한 자극의 예, 충분한 반응의 예 - 또래 참여, 자기교수, 지역사회 중심교수 |
*과잉일반화와 과소일반화
4. 관찰학습
가. 주요 개념/과정
주의집중 | 단서 인지 | 관찰자 자신에 관련된 요인 과제 특성에 관련된 요인 유인 조건에 관련된 요인 → 자극의 크기, 명료성, 참신성 |
파지 | 관찰된 내용의 보존, 재현 | 저장 및 인출 → 시연전략 |
운동적 재생 | 파지된 상징적, 언어적 내용을 구체적 표현적 행동으로 재생 | 반응의 조직 → 점진적 접근법 |
동기화 | 기억, 실현, 피드백 | 모방한 학습 결과의 표현 관찰학습의 촉진 |
나. 교수 방법
- 모델인식
- 적절한 행동을 모델링 시 강화
- 다양하고 생생한 시청각 모델
- 촉구 및 단서
5. 중재 전략
투입정보 조직 | 투입정보의 저장과 재생을 위한 조직화에 어려움 - 익숙하거나 관련된 교재 - 의미있는 분류, 조직 - 중재 전략 교수 - 군화를 통한 학습자료 구성 - 군집화 전략 |
언어매개 학습 | 내적 언어를 보조적 수단으로 사용하기 어려움 - 자기교수, 자기언어화 전략, 큰 소리로 말하기 |
쌍연합학습 | 자극 간의 관계 파악, 언어 매개 단서 사용에 어려움 - 의미있고 재미있는 내용 - 구체적이고 친숙한 관계 선정 |
개념학습 | 사회적 관계, 추상적 개념 습득에 어려움 - 구체적 자료 조직 - 구체적 경험을 통한 학습 |
학습전략 학습 | - 학습전략 교수, 학습전략 훈련 |
우연학습 | 일상적인 상활에서 학습이 어려움 - 자극, 동기 제공 - 우발적 반응과 의도적 정반응을 일관성 있게 프로그램 - 정반응에 대한 즉각적 피드백 - 실수 교정 및 연습의 기회 - 게임 활용 |
문제해결 학습 | 충동적, 계획성 부족으로 문제해결에 어려움 - 행동하기 전에 생각하기 - 수행하기 전에 계획하기 - 결과 예상하기 |
**지적장애 심리정서적 특성
: 외적 통제소, 실패의 기대, 학습된 무기력, 외부지향성, 긍정적_의존_ 또는 부정적_경계_ 반응 경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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