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아서하는공부/특수교육

지적장애 아동의 인지적 특성

꼬불머리 2017. 8. 6. 03:34

1. 주의집중


가. 주요 개념
① 선택적 주의: 감각 내 자극의 선택, 감각 간 자극의 선택, 다감각자극의 선택
② 범위(시간): 과제를 성취하기 위해 주의집중을 지속하는 시간의 양
③ 이동: 한 과제에서 다른 과제로 이동하면서 주의집중을 이동하는 능력
④ 초점: 정신을 산만하게 하는 자극을 억제하는 능력
⑤ 연속적 제시: 처음 부분의 지시는 이해하나 마지막 부분은 거의 알아듣지 못하는 것은 연속적 제시된 자극을 보존하는데 실패한 것이다.

나. 교수 방법

* 학생의 수준, 학생의 흥미, 학생의 학습양식, 과제분석, 중요한 자극의 강조, 환경의 조정, 구체적 피드백 등을 고려

선택적 주의집중

 자극의 중요성 인식

 자극의 수, 복잡성 줄임. 단순화

 자극의 강도 증가

 신기성, 친밀성

 촉각, 운동지각

 일상적인 상황에서 자료 제시

 의미와 선행경험

주의집중 지속시간

 행동목표 설정

 계시기(timer) 사용

 과제에 대한 지속시간 증가

 활동 중단 빈도 조절

 주의집중 기간의 증대와 강화

통제된 주의집중

이동의 가변성

 한 번에 한 가지 채널만 요구

 주의집중 이동을 위한 시간 허용

 주의집중 이동시간 단축

연속적 주의집중

 항목 수의 증가

 군단위화

 시연

부가 전략

 아동의 개별지도

 아동의 능력 내에서 학습 지속

 성공감의 증진

 관련 자극에 대한 주의집중 강화

 시간이 지날 수록 과제의 난이도 증가

 자기수정기법

 약물치료

 식이요법



2. 기억


가. 주요 개념

감각기억

 

단기기억

장기기억

 1초 이내에 새로 유입되는 정보에 의해 대치

 형태재인: 감각기억정보를 장기기억 정보와 대조하여 잘학습된 유목에 할당

 동시적 처리, 계열적 처리

 7±2개 항목의 제한된 양 처리

 15초 정도 저장

 용량 제한 없음

 장기간, 영구히 정보 파지

 일화(삽화)적 기억과 의미적 기억

 (의미의 위계적 조직화)


 주의집중: 감각기억의 정보 가운데 특정한 정보에 주의를 할당하고 집중

 부호화 → 저장 → 인출의 과정

 시연, 조직화, 정교화 전략



나. 교수 방법(단기기억 전략)

시연

 기억해야할 대상이나 정보를 눈으로 여러 번 보거나 말로 되풀이

 시연횟수가 많을 수록, 능동적으로 시연전략을 사용할수록 /기억력 증진

조직화

 제시된 기억자료를 속성에 따라 의미있는 단위로 묶어서 기억

 군화, 군집화(범주화)

약호화

 정보를 처리 체제 내에서 표상

 축소형 부호화, 정교형 부호화

정교화

 정보에 무엇인가를 덧붙이거나 다른 정보와 서로 연관시켜 기억

 부가 전략

 시각적 자료, 구어 또는 몸짓 촉진, 리듬활용, 과잉학습(반복), 수첩, 강화



3. 일반화


가. 주요 개념: 새로운(배우지 않은) 방법으로 기술을 사용하는 것 포함

유지

시간에 대한 일반화

 시간이 지나도 행동변화가 지속

자극의 일반화

대상에 대한 일반화

 목표에 없던 다른 사람에게도 행동변화

환경에 대한 일반화

 새로운 환경에서도 행동변화가 지속

행동에 대한 일반화

 구체적 행동 변화 이와의 다른 행동에도 변화

반응의 일반화


 기술을 수정하거나 변경하여 적용


나. 교수 방법

습득

 - 빈번한 교수

 - 학생참여기회 증진

 - 오류없는 학습절차

 - 주의집중 절차

 -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감독

 - 오류에 대한 피드백

 - 정확성을 위해 강화된 피드백

숙달

 - 시간이 정해진 연습기회

 - 완성된 과제에 한해 피드백

 - 속도내기와 전력질주

 - 교사 참여 줄이기

 - 정확성과 속도에 대한 피드백

 - 과제 수행 이전의 리허설 늘리기

유지

 - 습득 기술을 충분히 연습

 - 분산된 시도_일정 시간 내 여러차례 분산 연습

 - 간헐강화

 - 유지스케줄_주기적으로 연습할 기회

 - 과잉학습

 - 학습한 기술을 기초로 새 기술 교수

 - 자연적 강화

 - 다양한 환경에서 사용

일반화

 - 다양한 지도사례

 - 실세계 활용

 - 기술숙달 증진

 - 일반적인 언어와 자료 사용

 - 교수 중 일반화 전략 포함

 - 의미있는 기술교수

 - 환경 수정

 - 자연적 강화제, 일반적인 물리적 사회적 자극

 - 충분한 자극의 예, 충분한 반응의 예

 - 또래 참여, 자기교수, 지역사회 중심교수

*과잉일반화와 과소일반화



4. 관찰학습


가. 주요 개념/과정

주의집중

 단서 인지

 관찰자 자신에 관련된 요인

 과제 특성에 관련된 요인

 유인 조건에 관련된 요인

 → 자극의 크기, 명료성, 참신성

파지

 관찰된 내용의 보존, 재현

 저장 및 인출

 → 시연전략

운동적 재생

 파지된 상징적, 언어적 내용을

 구체적 표현적 행동으로 재생

 반응의 조직

 → 점진적 접근법

동기화

 기억, 실현, 피드백

 모방한 학습 결과의 표현

 관찰학습의 촉진


나. 교수 방법
 - 모델인식

 - 적절한 행동을 모델링 시 강화
 - 다양하고 생생한 시청각 모델

 - 촉구 및 단서



5. 중재 전략

투입정보 조직

 투입정보의 저장과 재생을 위한 조직화에 어려움

 - 익숙하거나 관련된 교재

 - 의미있는 분류, 조직

 - 중재 전략 교수

 - 군화를 통한 학습자료 구성

 - 군집화 전략

언어매개 학습

 내적 언어를 보조적 수단으로 사용하기 어려움

 - 자기교수, 자기언어화 전략, 큰 소리로 말하기

쌍연합학습

 자극 간의 관계 파악, 언어 매개 단서 사용에 어려움

 - 의미있고 재미있는 내용

 - 구체적이고 친숙한 관계 선정

개념학습

 사회적 관계, 추상적 개념 습득에 어려움

 - 구체적 자료 조직

 - 구체적 경험을 통한 학습

학습전략 학습

 - 학습전략 교수, 학습전략 훈련

우연학습

 일상적인 상활에서 학습이 어려움

 - 자극, 동기 제공

 - 우발적 반응과 의도적 정반응을 일관성 있게 프로그램

 - 정반응에 대한 즉각적 피드백

 - 실수 교정 및 연습의 기회

 - 게임 활용

문제해결 학습

 충동적, 계획성 부족으로 문제해결에 어려움

 - 행동하기 전에 생각하기

 - 수행하기 전에 계획하기

 - 결과 예상하기




**지적장애 심리정서적 특성

: 외적 통제소, 실패의 기대, 학습된 무기력, 외부지향성, 긍정적_의존_ 또는 부정적_경계_ 반응 경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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