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델링
인지결함에 대한 중재
1. 자기교수
문제 정의 | - 내가 뭘 해야하지? |
기획 | - 어떻게 해야하지? |
자기평가 | - 나는 계획한 대로 잘 하고 있나? |
자기강화 | - 나는 잘 했나? |
*교사의 도움(촉진~용암)
1단계 인지적 모델링 | 교사는 큰 소리로 과제 수행의 단계를 말하면서 시범을 보이고 학생은 이를 관찰한다. |
2단계 외적 안내 | 학생은 교사의 지시에 따라 과제를 수행한다. 교사는 학생이 과제를 수행하는 동안 큰 소리로 과제 수행단계를 말한다. |
3단계 외적 자기교수 | 학생은 큰 소리로 말하면서 과제를 수행한다. 교사는 관찰하며 피드백을 제공한다. |
4단계 자기교수 용암 | 학생은 자기 목소리로 과제 수행단계를 속삭이며 과제를 수행한다. 교사는 관찰하며 피드백을 제공한다. |
5단계 내적 자기교수 | 학생은 소리내지 않고 내적 언어를 사용하며 과제를 수행한다. |
2. 자기기록(자기점검) →도표화: 정확교수(정밀교수)
3. 자기평가
4. 자기강화
5. 문제해결훈련
*사회적 문제해결
1단계 | (교사의 계획) 해결 방법 설정 |
2단계 | 문제 정의: 문제상황의 외적인 면과 내적인 면 검토 |
3단계 | 대안적인 해결방법 모색 |
4단계 | 의사결정: 대안적인 해결방법의 결과를 고려하여 수행 가능성 및 해결방법 선택 |
5단계 | 수행 및 확인: - 문제상황, 문제해결시도, 문제를 해결하는 동안의 감정 및 사고, 전략의 성과 기록 - 피드백 및 전략 평가 |
*대인 간 문제해결
1단계 | 문제 규정 및 정의 |
2단계 | 대안적 사고: - 가능한 해결책 모색 |
3단계 | 원인적, 결과적 사고: - 현재와 미래의 가능한 결과에 대안 해결책 분석 - 소비될 자원이나 노력의 양 분석 |
4단계 | 수단 방법 사고: - 하나의 해결책을 선택하고 단계 목록화 |
5단계 | 자기 평가 - 선택된 해결책 실행 및 결과 평가 |
인지왜곡에 대한 중재
1. 분노대처프로그램
1단계 목표설정 | 목표를 세우고, 실천하고, 평가하는 방법 배우기 |
2단계 자기대화 | 인형과 역할극의 모델링을 통해 분노를 참는 방법 배우기 학생의 분노 진정 |
3단계 분노개념 | 분노와 연관된 행동, 정서, 생리적 반응 등을 정의, 논의, 조사 |
4단계 분노에 대한 행동 | 갈등상황에서 분노에 대한 대안 행동 조사 *대안행동의 과정을 순서대로 생각할 수 있도록 돕는다. |
5단계 사회적 조망 수용* | 다양한 상황에서 수용할 수 있는 조망을 찾고 각 조망의 잠재적인 결과 강조 |
6단계 분노 대처 실행의 활성화 | 분노 개념의 학습과 더불어 분노 대처 실행을 활성화하기 위한 전략 배우기 |
1-2. 분노조절 훈련
: 인지준비단계 → 기술습득단계→ 적용훈련단계
분노 및 상황에 대한 자각 | 감정 이해하기, 나의 감정 이해하기, 타인 감정 이해하기, 분노 상황 이해하기, 분노조절의 필요성 알기 |
분노감정 대처기술훈련 | 감정이완 훈련하기: 심호흡하기, 숫자 세기, 화난 상황 피해 있기, 기분이 좋아지는 상상하기, 분노상황에서 모델링하기 자기교수/자기통제: 혼잣말하기, 분노일지쓰기, 마음속으로 생각하기, 모델링 |
분노관련 사고변화 | 합리적 사고하기: 분노의 ABC 찾기, 비합리적 생각 찾기, 분노 상황에서 브레인스토밍, 분노 상황에서 문제해결방법 찾기 |
분노유발상황 훈련 | 자기주장, 나-전달법, 적극적인 청자 되기, 문제해결하기, 분노조절 전략 정리 및 평가 |
2. 합리적 정서행동 치료(인지의 재구조화)
*ABCDE 모형
A 선행사건 | B 신념/사고 | C 후속결과 |
- 기말 시험이 다가옴 | (비합리적 사고) - 이번 시험에서 90점 이상 받지 못하면 죽을 것 같아. 이보다 더 중요한 것은 없어. | - 극도의 불안감 |
D 논박 |
| E 효과 |
(합리적 사고) - 이번 시험은 잘 볼 것 같아. 좋은 성적을 받을 수 있으면 좋겠어. 하지만 성적이 나를 나타내 주는 것은 아니야. | - 약간의 불안감과 자신감 |
*귀인이론
내적 요인 | 외적 요인 | |||
안정적 | 불안정적 | 안정적 | 불안정적 | |
통제가능 | 평소의 노력 | 일시적 노력 | 교사의 편견 | 타인의 도움 |
통제불가능 | 능력 | 기분 | 과제의 난이도 | 운 |
'좋아서하는공부 > 특수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DSM-5 자폐스펙트럼장애 (0) | 2017.08.28 |
---|---|
DSM-5 정서행동장애 불안장애 등 (0) | 2017.08.28 |
기질, 애착 (0) | 2017.08.21 |
FM시스템 보청기 (0) | 2017.08.10 |
유사하게 생긴 모형 (0) | 2017.08.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