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아서하는공부/특수교육

인지주의적 중재모델들

꼬불머리 2017. 8. 28. 11:46

모델링


인지결함에 대한 중재

1. 자기교수

문제 정의

 - 내가 뭘 해야하지?

기획

 - 어떻게 해야하지?

자기평가

 - 나는 계획한 대로 잘 하고 있나?

자기강화

 - 나는 잘 했나?


*교사의 도움(촉진~용암)

1단계

인지적 모델링

 교사는 큰 소리로 과제 수행의 단계를 말하면서 시범을 보이고

 학생은 이를 관찰한다.

2단계

외적 안내

 학생은 교사의 지시에 따라 과제를 수행한다.

 교사는 학생이 과제를 수행하는 동안 큰 소리로 과제 수행단계를 말한다.

3단계

외적 자기교수

 학생은 큰 소리로 말하면서 과제를 수행한다.

 교사는 관찰하며 피드백을 제공한다.

4단계

자기교수 용암

 학생은 자기 목소리로 과제 수행단계를 속삭이며 과제를 수행한다.

 교사는 관찰하며 피드백을 제공한다.

5단계

내적 자기교수

 학생은 소리내지 않고 내적 언어를 사용하며 과제를 수행한다.


2. 자기기록(자기점검) →도표화: 정확교수(정밀교수)

3. 자기평가

4. 자기강화


5. 문제해결훈련

*사회적 문제해결

1단계

 (교사의 계획) 해결 방법 설정

2단계

 문제 정의: 문제상황의 외적인 면과 내적인 면 검토

3단계

 대안적인 해결방법 모색

4단계

 의사결정: 대안적인 해결방법의 결과를 고려하여 수행 가능성 및 해결방법 선택

5단계

 수행 및 확인:

 - 문제상황, 문제해결시도, 문제를 해결하는 동안의 감정 및 사고, 전략의 성과 기록

 - 피드백 및 전략 평가


*대인 간 문제해결

1단계

 문제 규정 및 정의

2단계

 대안적 사고:

 - 가능한 해결책 모색

3단계

 원인적, 결과적 사고:

 - 현재와 미래의 가능한 결과에 대안 해결책 분석

 - 소비될 자원이나 노력의 양 분석

4단계

 수단 방법 사고:

 - 하나의 해결책을 선택하고 단계 목록화

5단계

 자기 평가

 - 선택된 해결책 실행 및 결과 평가




인지왜곡에 대한 중재

1. 분노대처프로그램

1단계

목표설정

 목표를 세우고, 실천하고, 평가하는 방법 배우기

2단계

자기대화

 인형과 역할극의 모델링을 통해 분노를 참는 방법 배우기

 학생의 분노 진정

3단계

분노개념

 분노와 연관된 행동, 정서, 생리적 반응 등을 정의, 논의, 조사

4단계

분노에 대한 행동

 갈등상황에서 분노에 대한 대안 행동 조사

 *대안행동의 과정을 순서대로 생각할 수 있도록 돕는다.

5단계

사회적 조망 수용*

 다양한 상황에서 수용할 수 있는 조망을 찾고 각 조망의 잠재적인 결과 강조

6단계

분노 대처

실행의 활성화

 분노 개념의 학습과 더불어 분노 대처 실행을 활성화하기 위한 전략 배우기


1-2. 분노조절 훈련

: 인지준비단계 → 기술습득단계→ 적용훈련단계

분노 및 상황에 대한

자각

 감정 이해하기, 나의 감정 이해하기, 타인 감정 이해하기, 분노 상황 이해하기, 분노조절의 필요성 알기

분노감정

대처기술훈련

 감정이완 훈련하기: 심호흡하기, 숫자 세기, 화난 상황 피해 있기, 기분이 좋아지는 상상하기, 분노상황에서 모델링하기 

 자기교수/자기통제: 혼잣말하기, 분노일지쓰기, 마음속으로 생각하기, 모델링

분노관련 사고변화

 합리적 사고하기: 분노의 ABC 찾기, 비합리적 생각 찾기, 분노 상황에서 브레인스토밍, 분노 상황에서 문제해결방법 찾기

분노유발상황 훈련

 자기주장, 나-전달법, 적극적인 청자 되기, 문제해결하기, 분노조절 전략 정리 및 평가 



2. 합리적 정서행동 치료(인지의 재구조화)

*ABCDE 모형

A 선행사건

B 신념/사고

C 후속결과

- 기말 시험이 다가옴

(비합리적 사고)

- 이번 시험에서 90점 이상

받지 못하면 죽을 것 같아.

이보다 더 중요한 것은 없어.

- 극도의 불안감

D 논박

 

E 효과

 

(합리적 사고)

- 이번 시험은 잘 볼 것 같아.

좋은 성적을 받을 수 있으면 좋겠어.

하지만 성적이 나를

나타내 주는 것은 아니야. 

 - 약간의 불안감과 자신감


*귀인이론


내적 요인

외적 요인


안정적

불안정적

안정적

불안정적

통제가능

평소의 노력

일시적 노력

교사의 편견

타인의 도움

통제불가능

능력

기분

과제의 난이도



'좋아서하는공부 > 특수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DSM-5 자폐스펙트럼장애  (0) 2017.08.28
DSM-5 정서행동장애 불안장애 등  (0) 2017.08.28
기질, 애착  (0) 2017.08.21
FM시스템 보청기  (0) 2017.08.10
유사하게 생긴 모형  (0) 2017.08.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