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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SM-5 자폐스펙트럼장애

꼬불머리 2017. 8. 28. 17:21


자폐스펙트럼장애 ASD

 A. 다양한 맥락에서의 사회적 의사소통과 사회적 상호작용의 지속적인 결함

   다음 세 가지가 현재 나타나고 있거나 나타난 내력이 있다(예들은 설명을 위한 것이지 철저한 것은 아니다; 본문 참조):

  1. 사회적-정서적 상호성에서의 결함

    (예: 비정상적인 사회적 접근과 정상적인 주고받기식 대화의 실패에서부터 관심, 정서, 또는 감정의제한된 공유와 사회적 상호작용의 시작 또는 반응에서의 실패에 이르기까지 나타난다.)

  2. 사회적 상호작용을 위해 사용되는 비언어적 의사소통 행동에서의 결함

    (예: 언어적 의사소통과 비언어적 의사소통의 서툰 통합에서부터 눈맞춤과 신체언어의 비정상성, 몸짓의 이해 및 사용에서의 결함, 얼굴표정과 비언어적 의사소통의 완전한 결여에 이르기까지 나타난다.)

  3. 관계의 형성, 유지, 이해에서의 결함

    (예: 다양한 사회적 맥락에 맞는 행동조절의 어려움에서부터 상상놀이 공유하거나 친구사귀기의 어려움, 또래에 대한 관심의 결여에 이르기까지 나타난다.)

 B. 제한적이고 반복적인 행동, 관심, 또는 활동 패턴

  다음 중 적어도 두 가지가 현재 나타나고 있거나 나타난 내력이 있다(예들은 설명을 위한 것이지 철저한 것은 아니다; 본문 참조):

  1. 상동적이거나 반복적인 동작성 움직임, 물건 사용, 또는 말

    (예: 단순한 동작성 상동증, 장난감 일렬로 세우기 혹은 물건 돌리기, 반향어, 특이한 문구)

  2. 동일성 고집, 일상활동에 대한 완고한 집착, 의식화된 언어적 혹은 비언어적 행동 패턴

    (예: 사소한 변화에 대한 극도의 고통, 전환의 어려움, 경직된 사고 패턴, 인사 의식, 매일 동일한 길로 가거나 동일한 음식을 먹으려는 욕구)

  3. 강도나 초점이 비정상적인 매우 제한적이고 고착된 관심

    (예: 이례적인 물건에 대한 강한 애착 혹은 집착, 지나치게 한정되거나 집요학 반복되는 관심)

  4. 감각적 입력에 대한 과대반응 혹은 과소반응, 환경의 감각적 측면에 대한 이례적인 관심

    (예: 고통/온도에 대한 명백한 무관심, 특정 소리나 감촉에 대한 혐오반응, 물건에 대한 지나친 냄새맡기나 만지기, 빛이나 움직임에 대한 시각적 매료)

  현재의 심각도 명시: 심각도는 사회적 의사소통의 손상과 제한적이고 반복적인 행동 패턴에 근거한다. 

 C. 증상들은 발달기 초기에 나타나야 한다(그러나 증상들은 사회적 요구가 제한된 능력을 초과하고 나서야 비로소 완전히 뚜렷해지거나 또는 만년에 학습된 전략으로 인해 가려질 수도 있다.

 D. 증상들은 현재 기능의 사회적, 직업적, 또는 기타 중요한 영역에 임상적으로 유의미한 손상을 야기한다.

 E. 이러한 교란은 지적장애(지적 발달장애) 또는 전반적 발달지체에 의해 더 잘 설명되지 않는다. 지적장애와 자폐스펙트럼장애는 흔히 동시에 발생한다; 자폐스펙트럼장애와 지적장애의 공존진단을 내리려면 사회적 의사소통이 일반적 발달수준에서 기대되는 바에 미치지 못해야 한다.

  주의: DSM-4에 의해 자폐장애, 아스퍼거장애, 또는 불특정 전반적 발달장애로 확진된 개인들에게는 자폐스펙트럼장애 진단을 내려야 한다. 사회적 의사소통에 현저한 결함은 가지고 있으나 자폐스펙트럼장애의 준거를 만족시키지 못하는 개인은 사회적(실용적) 의사소통장애에 대한 평가를 받아야 한다.

 다음 사랑들을 명시:

  - 지적 손상의 동반 여부

  - 언어 손상의 동반 여부

  - 연관된 알려진 의학적 또는 유전적 조건이나 환경적 요인(부호화 주의: 연관된 의학적 또는 유전적 조건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부가적인 부호를 사용하시오.)

  - 연관된 다른 신경발달적, 정신적, 또는 행동적 장애(부호화 주의: 연관된 신경발달적, 정신적, 또는 행동적 장애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부가적인 부호를 사용하시오.)

  - 긴장증 동반 여부(부호화 주의: 공존 긴장증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자폐스펙트럼 장애와 연관된 긴장 중, 부가적인 부호 293.89 [F06.1]를 사용하시오.



*vs DSM-4

- 범주적 접근에서 차원의 틀

- 두 가지 핵심 준거의 수행결함 정도에 따라 실질적인 지원의 요구 수준(3단계)으로 구분

*vs RAD
- 안되는 것과 못하는 것
- 생물학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

- 포기해야 할 것과 지켜줘야 할 것

- 새롭게 배워야 할 것과 이끌어내야 하는 것


*중재방법

1. 사회화와 사회적 능력: 사회적 이야기(상황이야기), 연재만화, 사회적 도해(실수), 파워카드

2. 의사소통 및 언어행동: 기능적 의사소통훈련(FCT), 불연속 시행 훈련(DTT), 촉진적 의사소통 전략(FC), 보완대체의사소통 전략(AAC), 그림교환의사소통체계(PECS), 공동행동일과(JARs), 우연교수(우발교수 *vs EMT), 중심축 반응 훈련(PRT)

3. 문제행동교수: 응용행동분석(ABA), 긍정적 행동 지원(PBS)

4. 교육: 구조화된 교수(TEACCH)

5. 감각정보처리: 상동행동에 대한 감각요구지원, 환경수정, 감각통합치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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