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아서하는공부/특수교육

자폐스펙트럼장애 교육적 중재

꼬불머리 2017. 9. 3. 13:16


1. 사회화와 사회적 능력

1) 사회적 이야기(상황이야기)

1단계

 사회적 이야기의 주제 정하기

2단계

 관련 정보 수집하기

3단계

 수집된 정보를 분석하여 자폐 스펙트럼 학생이 어려움이나 문제를 보이는 상황 선정하기

4단계

 설정된 사회적 상황, 타인에 대한 인식, 학생이 어떻게 반응해야 하는가에 대한 상황이야기를 문장으로 구성하기

 * 문장의 종류

설명문

진술문

 육하원칙에 해당하는 질문에 대한 답 제공, 정확하고 객관적인 정보 제시

지시문

 특정 상황에서 행동에 대한 긍정적 반응 및 반응 범주를 자연스럽게 제공. 행동을 구조화하여 제시

조망문

관점문

 다른 사람의 느낌, 생각, 신념에 관한 견해 언급

협조문

 다른 사람이 대상자에게 어떻게 도움을 줄 있는지 제시

확정문

 중요 개념에 대한 구분을 돕기 위한 문장 

통제문

 특정 상황에 의미를 부여하고 회상하거나 정보를 적용할 때 대상자 개인이 진술

미완성문

 다음에 어떠한 일이 일어날지 예측, 다른사람의 반응과 그에 대한 나의 반응 및 느낌을 추측


2) 연재만화

3) 사회적 도해: 실수

4) 파워카드



2. 의사소통 및 언어행동

1) 기능적 의사소통훈련(FCT)

1단계

기능행동평가(FBA)

 학생의 교육 및 행동 관련 자료 분석

 학부모, 교사, 학생 대상 면담

 직접관찰을 통해 체계적인 자료 수집

 문제행동의 기능을 판별하기 위해 수집된 자료 분석

2단계

기능적 의사소통 훈련(FCT)

 동일한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의사소통적 반응 판별

 불연속시행훈련(DTT) 형식을 사용항 의사소통적 방법 지도

 의사소통적 반응을 쉽게 수행할 수 있는지 파악, 의사소통적 반응이 문제행동보다 효율적인지 확인

 목표로 하는 기능수행에 근거하여 의사소통적 반응이 문제행동보다 효과적인지 확인

3단계

부가적 기능 중심 행동 지원

 선행사건 중재 개발 실행

 부가적인 대체행동 지도

 후속사건 중재 개발, 실행

 필요할 경우 위기개입중재에 관해 상세히 기록

*FCT 사용시 고려사항: 반응효율성(노력, 결과의 질 또는 강도, 즉각성, 결과의 일관성, 처벌개연성), 반응수용성, 반응인식성



2) 불연속 시행 훈련(DTT)

*요소:

① 식별자극

② 아동의 반응

③ 후속결과

"이게 뭐지?"

교사는 과자를 들고 있다.

"과자"

아동이 반응한다.

"우와, 맞았어. 이건 과자야."

교사는 강화물을 제공한다.


*훈련 절차:

1 주의집중

2 자극의 제시

3 학생 반응

4 피드백

5 시행 간 간격

6 변화


*훈련 유형:

집중시행

 같은 반응을 끌어내기 위해 여러 번 같은 차별자극을 연속해서 사용

 기술을 빨리 습득

 정보를 빨리 잃음, 학생이 성질을 부릴 수 있음

간격시행

 한 가지 행동에 대한 교수를 진행한 다음 다른 시도를 전달하기 전에 잠시 휴식

 휴식시간동안 같은/다른 행동을 수행해 볼 수, 생각할 시간, 다른 학생 관찰 가능  

분산시행

 하루일과 전반에 걸쳐 자연스러운 상황 내에 목표행동 삽입

 다른 활동에 참여할 기회와 함께 목표행동 교수, 학습한 반응이 시간이 지나도 유지

집단시행

 학생들에게 동일한 과제를 주고 질문, 대답, 피드백

 스포트라이트 공유

 질문하지 않으면 주의를 기울이지 않음, 모델링으로 배우기 어려움 


*장점: 많은 학습기회, 과제분석, 즉시 강화, 모두에게 적용 가능한 접근법, 개별학생요구에 맞게 수정 가능

*단점: 일반화 어려움, 자기주도반응 능력 부족, 기계적 반응, 일부학생에게만 효과, 교사 주도적


3) 촉진적 의사소통 전략(FC): 타이핑

4) 보완대체의사소통 전략(AAC)


5) 그림교환의사소통체계(PECS)

1단계 그림교환개념 알기

 다양한 그림으로 교환을 수행

2단계 자발적 교환개념 알기

 거리 조절을 통해 자발적으로 자신이 원하는 대상물과 그림카드 교환

3단계 그림 식별

 선호하는 그림과 싫어하는 그림 두 장을 놓고 아동이 선택한 그림과 대상물 교환

4단계 문장구조 훈련

 그림을 이용하여 간단한 문장 만들기

5단계 기다리기 훈련

 그림카드와 기다리기 카드 교환, 질문카드 

 6단계 종합적 훈련

 상호작용 확장

*장점: 의사소통 교환자리에 그림카드가 사용된다, 인과적 관계, 짝짓기 기술을 알게 됨, 아동의 선호도를 알고 수행

*단점: 음성출력이나 그림 떼었다 붙였다에 집착할 수, '함께 주의 공유하기'와 같은 훈련 선행


6) 공동행동일과(JARs): 예측가능, 논리적, 반복가능 일과 속에서 자신의 행위 확장, 의사소통 기술의 증가


7) 우연교수(우발교수 *vs EMT)

구조화된 상황

공동의 주의집중

반응 촉구, 정교화, 시범

반응에 대한 긍정적 피드백


*vs

의사소통 촉진을 위한 환경조성

 흥미있는 상황, 손에 닿지 않는 상황, 부적절한 상황, 선택해야할 상황, 도움이 필요한 상황, 예기치 못한 상황

강화된 환경중심교수

EMT

X

반응적 대화양식

 공동관심 및 상호관심 형성, 차례주고받기, 상대방 행동에 따른 반응, 긍정적 감정표현

 -전략: 차례 주고받기, 학생의 의사소통에 반응하기, 학생의 목표 수준에서 이야기하기, 학생의 행동 반영하기, 학생의 주도 따르기, 학생의 의사소통 확장하기, 학생의 활동을 확장하기

언어촉진 절차

 모델링, 요구-모델링, 시간지연, 우발학습기법

환경중심

교수

MT


8) 중심축 반응 훈련(PRT)

1 동기

 아동에게 선택권, 다양한 과제, 시도에 대한 강화, 자연스러운 강화 사용


2 복합단서

 복합단서 학습과 반응 격려

 다양한 도구 사용

3 자기주도반응

 질문하는 것 가르치기

 정보-탐색

4 자기관리

 자신의 행동을 식별하고 기록하는 법 가르치기




3. 문제행동교수

1) 응용행동분석(ABA)

2) 긍정적 행동지원(PBS)


4. 교육

1) 구조화된 교수(TEACCH) 전략
1. 물리적 환경 배열하기(시각적 경계, 선호 및 요구, 안정의 유지, 환경적 단서와 연계된 교수)
2. 시간구조 확립하기(활동에 걸리는 시간, 활동의 변화, 활동들의 묘사, 시작하기와 끝내기, 전이)
3. 시각적 체계 활용하기(시각적 자료, 움직이는 자료)
4. 체계적 교수 제공하기(ABA, 의사소통과 사회화, 성인기에 유용한 기술)
5. 활동에 참여 촉진하기(관심, 선택의 기회)
6. 정보 미리주기_예측가능성 높이기(물리적 조직화, 시각적 스케줄, 작업체계, 과제조직화)



5. 감각정보처리

: 상동행동에 대한 감각요구지원, 환경수정, 감각통합치료

*상동행동에 대한 해석: 자극에 대한 생물학적 요구, 각성상태의 증가, 스트레스 감소, 환경조절

*환경분석: 민감반응과 둔감반응(예: 냄새를 탐색하는 비슷한 행동도 민감한 냄새를 잘 찾는 경우 민감, 여러 가지를 탐색하는 경우 둔감 반응)

*환경수정(예: 고유수용계, 전정계가 민감/둔감한 경우 압박하기, 운동하기의 공통된 활동을 할 수도 있다 → 감각통합치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