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장애 정의
학습장애란 개인 내적 원인으로 인하여 일생동안 발달적 학습(듣기, 말하기, 주의집중, 지각, 기억, 문제해결 등)이나 학업적 학습(읽기, 쓰기, 수학 등) 영역들 중 하나 이상에서 심각한 어려움을 겪는 것을 말한다. 이 장애는 다른 장애조건(감각장애, 정신지체, 정서장애 등)이나 환경실조(문화적 요인, 경제적 요인, 교수적 요인 등)와 함께 나타날 수 있으나 이러한 조건이 직접적인 원이니 되어 나타난 것은 아니다.
학습장애 | ||
발달적 학습장애 | 학업적 학습장애 | 비언어성 학습장애 |
학령 전기 아동들 중 학습과 관련된 기본적 심리과정에 현저한 어려움 - 구어장애, 주의집중장애, 지각장애, 기억장애, 사고장애 | 학령기 이후 학업과 관련된 영역에서 현저한 어려움 - 읽기장애, 쓰기장애, 수학장애 | 언어능력에는 강점을 보이나 비언어적 능력에서 결함 - 공간지각능력, 운동능력, 사회성기술 |
학습장애 특성
- 운동발달: 대운동기술, 소운동기술
- 감각통합 체계: 촉각, 전정, 자기자극감수
- 지각: 청지각(음성학적 인식, 청각변별, 청각기억, 청각절차, 청각조합), 시지각(시각변별, 도형-배경 변별, 시각 종결_다 보이지 않아도 인식, 공간관계, 대상인식, 글자인식, 시지각과 반전, 전체와 부분지각), 촉지각, 운동지각
- 의사소통과 언어기술
- 주의집중
- 사회정서와 적응행동
학업적 특성 | 구어장애 | - 음운론, 형태론, 통사론, 의미론, 화용론의 결함 - 구조적인 문제없이 발음에 문제 - 짧은 문장과 제한된 어휘, 단어의 의미 및 문장 이해에 어려움 - 대화 상황에 맞게 적절하게 반응하는 데 어려움 |
읽기장애 | - 학습장애아동의 대표적인 어려움 - 음운인식, 일견단어, 문맥단서, 단어구조분석을 통한 단어재인에 어려움 - 읽기 유창성 및 이해력에 어려움 | |
쓰기장애 | - 글자쓰기에 있어 글자 모양, 크기, 진하기 등의 문제로 판독하기 어려움 - 소리나는 대로 쓰거나, 삽입, 대체, 생략 등의 철자 오류 - 글의 구성 및 작문에 심각한 문제 - 읽기 장애와 동시에 혹은 읽기장애가 없는 데도 쓰기장애를 보임 | |
수학장애 | - 기초 연산과정의 정확도와 속도가 또래에 비해 현저하게 낮음 - 수학 개념 이해에서 자주 틀리고 복잡한 문제의 연속적인 단계를 따르기 어려움 - 문장제 문제 해결의 어려움 - 읽기장애와 동시에 혹은 읽기장애가 없는 데도 수학장애를 보임 | |
심리적 특성 | 주의집중장애 | - 주의집중 시간이 짧고 작은 자극에도 산만 - 한 가지 주제에 몰입하는 선택적 주의집중에 어려움 |
기억장애 | - 정보를 기억하는데 어려움 - 특히 단기기억과 작동기억의 어려움 | |
문제해결장애 | - 문제해결 전략이나 학습 전략을 인식하고 활용하는데 어려움 | |
초인지전략장애 | - 과제를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전략들을 인식, 계획, 수행, 평가하는 데 어려움 | |
지각장애 | - 감각으로부터 의미를 끌어내는 활동에 어려움 - 청각자극, 시각자극, 촉각자극을 변별, 조직, 해석하는데 어려움 | |
사회정서적 특성 | 사회성장애 | - 사회적 상황이나 자극에 대한 적절한 해석 및 대처 능력의 결여 |
낮은 자아개념 | - 낮은 자기효능감 및 낮은 자아개념 | |
학습동기 결여 | - 불리한 귀인 및 학습된 무기력 - 외적통재소재 |
영역별 교수전략
1) 듣기말하기
*듣기: 음운학적 인식, 단어와 개념의 이해, 문장이해, 듣기이해, 결정적 듣기, 이야기 듣기
*말하기
-발달단계: 울음, 옹알이, 중얼거림, 단어, 2-3단어 문장, 문법적 문장
-교수법: 확장, 확대, 평행적 말하기, 혼자 말하기, 말하는데 필요한 어휘알기, 말소리 발음하기, 언어학적 패턴 배우기, 문장 공식화하기, 구어기술 연습하기, 학습전략, 분류를 통한 어휘알기, 단계적 듣기, 상호 질문하기, 문장 조합하기, 그룹토의 검토하기, 게임하는 방법 설명하기
2) 읽기
-발달단계: 조기리터러시, 해독, 유창성, 학습을 위한 읽기 사용, 다양한 관점, 구성과 재구성
-특성: 유창성, 구성적 과정, 전략적, 동기화 요구, 일생의 과업
-교수영역: 총체적 언어교수, 부호중심 접근법, 통합적 접근법
-읽기요소: 단어인지(발음, 일견단어, 문맥단서, 구조분석), 독해(구조화된 교수, 읽기 전중후 활동, 유창성, 이야기형 자료와 설명형 자료)
-평가: 오류분석, 포트폴리오, 진단평가, 종합평가
-교수법: 신경학적 각인 방법(유창성), 언어경험 접근법(배경지식), KWL 기법(독해), 단어거미줄(어휘), 질문전략(사고), 다감각적 접근법_길링햄, 퍼나드(철자), 직접교수(연습, 교수적 읽기, 반복, 실행)
3) 쓰기
-과정: 쓰기전 단계, 초안쓰기 단계, 수정하기 단계, 독자와의 대화 단계
4) 수학
-초기 수학: 공간관계, 신체감각표현, 시운동능력, 시지각능력, 방향, 시간개념, 기억
-특징: 주의집중, 시공간처리, 청각처리, 기억과 회상, 운동, 언어 및 읽기, 인지적 학습전략, 수학불안
-학습이론: 브루너(구체화, 반구체화, 추상화), 구성주의, 직접교수, 인지학습전략(자기질문), 문제해결, 촉구카드
-오류분석: 자리값, 계산실제, 실수과정, 오른쪽에서 왼쪽
*교육과정중심평가 CBM_무엇을 평가할 것인지 기능의 위계를 선정 개발하여 출발점행동을 결정, 평가 후 결과 요약 및 영역, 교수목표 선정 및 평가, 반복
-교수법: 사전교육(짝짓기, 집합, 헤아리기, 다음에 오는 수, 0~10, 측정, 1대1대응), 구체에서 추상, 연습과 검토, 새로운 상황에서 일반화, 수학 용어 지도, 강점과 약점 고려, 수학적 개념과 기능의 확고한 기반, 균형있는 수학 프로그램(양, 수, 문제해결)
-주요개념: 덧셈(부호, 수, 수직선), 뺄셈(사물, 카드, 막대, 수직선, 다시 모으기), 곱셈(간단한 덧셈, 도치, 수직선, 직사각형 배열), 나눗셈(묶음, 수직선), 문제해결(이야기 문장제, 구두 제시, 시각화, 단순화, 다시 설명, 정보평가, 문제보충, 생각할 시간, 문장제 해결 단계)
교사주도적 교수방법 | 학생주도적 교수방법 | 학습전략 교수방법 |
- 외현적(명시적)교수, 직접교수, 신경학적 각인교수, 다감각적 읽기교수 | - 협동학습, 또래중재, 자기교수, 자기관리 | - 주의집중 전략, 기억전략, 정보조직화 전략, 시험보기 전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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