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아서하는공부/특수교육

학습장애 교수법

꼬불머리 2017. 9. 17. 18:46


읽기

선수기술

프린트 인식

 책 오리엔테이션, 프린트 대 그림, 프린트 읽는 방향, 소리-단어 연결, 글자/단어/문장, 글자와 단어 순서, 문장부호

자모 지식

 같은 자모 인식, 자모 이름 암송, 자모 이름, 자모 소리

음운 인식

 음절: 변별, 분리, 합성, 분절, 탈락, 대치

 초성-각운: 변별, 합성, 분절

 음절체-종성: 변별, 합성, 분절

 음소: 변별, 분리, 합성, 분절, 탈락, 대치

구어를 통한 듣기이해

 함께 책읽기 

단어인지

의미중심프로그램

 통언어적 접근(일견단어 접근법)

 언어경험 접근(토의하기-받아쓰기-읽기-단어학습-다른자료읽기)

해독중심프로그램

 음운분석적 접근(종합적 방법, 분석적방법)

 언어학적 접근_단어=문자해독의 단위, 철자나 발음이 유사한 것 활용

 파닉스 교수(합성 파닉스, 분석 파닉스, 유추 파닉스, 임베디드 파닉스_읽기과정에 파닉스 적용)

다감각적 교수법

 Fernald 교수법, Gillingham 교수법, Hegge-Kirk-Kirk

유창성

- 정확도, 속도, 표현력

짝과 함께 반복읽기

 짝 정하기-글 선택하기-절차 연습하기(3분씩 읽기-체계적으로 오류 교정하기-1분씩 최대한 잘 읽기-읽기 유창성 점수 계산하기_정확하게 읽은 단어 수-읽기 유창성 그래프 그리기)-적용하기

끊어서 반복읽기

 지문 준비하기-교사 시범보이기-함께 끊어읽기 연습하기-독립적으로 끊어서 반복읽기

어휘

안내노트

 학습 안내지, 워크시트, 안내노트 

기억전략

 문자전략: 두문자어, 어구만들기

 핵심어전략_친숙한 단어와 친숙하지 않은 단어

 말뚝어방법_운율적 단어 순서화

그래픽조직자

 개념적 도해조직자, 위계적, 순환적, 순서적, 벤다이어그램, 매트릭스

 비교대조형 설명문 내용조직자, 원인결과형 설명문, 나열형 설명문

 이야기 문법, 이야기 지도, 단원조직도, 개념다이어그램, 의미특성분석

이해

읽기 전

 브레인스토밍, 예측하기 

읽기 중

 글의 구조에 대한 교수, 중심내용 파악하기, 읽기이해 점검전략(자기 질문 등), 협동학습, 그래픽 조직자

읽기 후

 질문에 답하기, 질문하기, 요약하기

전략

-

 관련지식 자극하기, 질문하기, 심상만들기, 효과적인 학습동기, 요약

SQ3R

 훑어보기, 질문, 읽기, 암송, 검토 

 KWL

 무엇을 알고 있고, 무엇을 더 알기 원하고, 무엇을 알게 되었는지 

교수법

정확(정밀)교수

 목표행동의 도표화 

 직접교수

 교사주도, 피드백과 교정, 시범과 보조, 평가

 도입-전개(시범-유도-점검)-정리

명시적교수

 교사가 무엇을 가르칠 것인지 명확하게 설명 

학습법

호혜적교수

=상보적, 상호호혜적

 예측, 질문, 요약, 명확화 

 과정중심교수

 구성요소: 전략계획, 부호화전략, 협동적 교수학습, 교과내용

 소개-전략개발-연습-통합/일반화 

 전략중재모델

 사전검사-전략설명-전략시범-소리내어 연습-통제(안내)된 연습-학년수준 연습-사후검사-일반화  

 통합전략교수

 소개-구조화-적용-확장

 교수적 경험과 구성적 학습 경험, 지시적 설명과 대화적 학습활동, 협동학습 강조, 학습전략에 대한 분석적 활동 


쓰기

글씨쓰기 

명시적 시범

 3P: 자세, 위치, 연필 

 시각단서 교수법

 필순, 진행방향 

 기억인출 교수법

 본 후 가리고 떠올려 쓰기, 시간지연 

베껴쓰기

 유창성 

철자

 음운처리 중심 교수법

 낱자-소리 대응관계

 표기처리 중심 교수법

 소리나는 대로 표기되지 않는 단어

 음운변동규칙 유형별로 묶어서 분류, 단어의 쓰임까지

 형태처리 중심 교수법

 형태소에 대한 인식이 필요한 단어

 용언의 기본형과 변형, 단어의 쓰임

자기 교정법

 정답-기억하여쓰기-자기교정-자기교정-자기교정

작문

 쓰기 과정적 접근

 글쓰기 준비-초고작성-내용 수정-문법 편집-쓰기결과물 게시 

 자기조절 전략

 논의-시범-암기-지원-독립적 사용 


수학

 수

덧셈

 모두 세기, 이어 세기, 큰 가수 기준으로 이어세기, 부분인출, 직접인출, 덧셈구구표

뺄셈

 받아올림과 받아내림시 자릿수 표기

곱셈

 개념설명(묶어세기와 건너뛰어세기), 곱셈식 알기, 몇 배 개념 알기, 곱셈구구교수, 두 자릿 수 이상의 곱셈 

나눗셈

 동수누감, 포함제, 등분제

문장제 

 표상교수

 문제의 유형 파악(나란히형=변이형, 만세형=배수비교형)

 유형찾기-표상도식에 조직화-해결계획-해결

 전략교수

 인지전략(문제 읽기-자신의 말로 고쳐말하기-그림이나 다이어그램으로 문제 표상- 문제 해결계획-답어림하기-계산하기-점검하기)

 초인지전략(자기교시, 자기질문, 자기점검)

 앵커드교수

 컴퓨터 튜토리얼 형식  


사회적 타당도 (Gresham)

(사회적 기술, 사회 인지, 사회적 능력)

타입 I

타당도 높음

 교우관계도

 

 지명도 측정법

 

 타입 II

 관찰

 

 타입 III

타당도 낮음

행동적 역할수행 검사

 

사회적 문제 해결 측정

 

사회 인지 측정

 

행동평정척도

 
-

자기 보고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