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기
선수기술 | 프린트 인식 | 책 오리엔테이션, 프린트 대 그림, 프린트 읽는 방향, 소리-단어 연결, 글자/단어/문장, 글자와 단어 순서, 문장부호 |
자모 지식 | 같은 자모 인식, 자모 이름 암송, 자모 이름, 자모 소리 | |
음운 인식 | 음절: 변별, 분리, 합성, 분절, 탈락, 대치 초성-각운: 변별, 합성, 분절 음절체-종성: 변별, 합성, 분절 음소: 변별, 분리, 합성, 분절, 탈락, 대치 | |
구어를 통한 듣기이해 | 함께 책읽기 | |
단어인지 | 의미중심프로그램 | 통언어적 접근(일견단어 접근법) 언어경험 접근(토의하기-받아쓰기-읽기-단어학습-다른자료읽기) |
해독중심프로그램 | 음운분석적 접근(종합적 방법, 분석적방법) 언어학적 접근_단어=문자해독의 단위, 철자나 발음이 유사한 것 활용 파닉스 교수(합성 파닉스, 분석 파닉스, 유추 파닉스, 임베디드 파닉스_읽기과정에 파닉스 적용) | |
다감각적 교수법 | Fernald 교수법, Gillingham 교수법, Hegge-Kirk-Kirk | |
유창성 - 정확도, 속도, 표현력 | 짝과 함께 반복읽기 | 짝 정하기-글 선택하기-절차 연습하기(3분씩 읽기-체계적으로 오류 교정하기-1분씩 최대한 잘 읽기-읽기 유창성 점수 계산하기_정확하게 읽은 단어 수-읽기 유창성 그래프 그리기)-적용하기 |
끊어서 반복읽기 | 지문 준비하기-교사 시범보이기-함께 끊어읽기 연습하기-독립적으로 끊어서 반복읽기 | |
어휘 | 안내노트 | 학습 안내지, 워크시트, 안내노트 |
기억전략 | 문자전략: 두문자어, 어구만들기 핵심어전략_친숙한 단어와 친숙하지 않은 단어 말뚝어방법_운율적 단어 순서화 | |
그래픽조직자 | 개념적 도해조직자, 위계적, 순환적, 순서적, 벤다이어그램, 매트릭스 비교대조형 설명문 내용조직자, 원인결과형 설명문, 나열형 설명문 이야기 문법, 이야기 지도, 단원조직도, 개념다이어그램, 의미특성분석 | |
이해 | 읽기 전 | 브레인스토밍, 예측하기 |
읽기 중 | 글의 구조에 대한 교수, 중심내용 파악하기, 읽기이해 점검전략(자기 질문 등), 협동학습, 그래픽 조직자 | |
읽기 후 | 질문에 답하기, 질문하기, 요약하기 | |
전략 | - | 관련지식 자극하기, 질문하기, 심상만들기, 효과적인 학습동기, 요약 |
SQ3R | 훑어보기, 질문, 읽기, 암송, 검토 | |
KWL | 무엇을 알고 있고, 무엇을 더 알기 원하고, 무엇을 알게 되었는지 | |
교수법 | 정확(정밀)교수 | 목표행동의 도표화 |
직접교수 | 교사주도, 피드백과 교정, 시범과 보조, 평가 도입-전개(시범-유도-점검)-정리 | |
명시적교수 | 교사가 무엇을 가르칠 것인지 명확하게 설명 | |
학습법 | 호혜적교수 =상보적, 상호호혜적 | 예측, 질문, 요약, 명확화 |
과정중심교수 | 구성요소: 전략계획, 부호화전략, 협동적 교수학습, 교과내용 소개-전략개발-연습-통합/일반화 | |
전략중재모델 | 사전검사-전략설명-전략시범-소리내어 연습-통제(안내)된 연습-학년수준 연습-사후검사-일반화 | |
통합전략교수 | 소개-구조화-적용-확장 교수적 경험과 구성적 학습 경험, 지시적 설명과 대화적 학습활동, 협동학습 강조, 학습전략에 대한 분석적 활동 |
쓰기
글씨쓰기 | 명시적 시범 | 3P: 자세, 위치, 연필 |
시각단서 교수법 | 필순, 진행방향 | |
기억인출 교수법 | 본 후 가리고 떠올려 쓰기, 시간지연 | |
베껴쓰기 | 유창성 | |
철자 | 음운처리 중심 교수법 | 낱자-소리 대응관계 |
표기처리 중심 교수법 | 소리나는 대로 표기되지 않는 단어 음운변동규칙 유형별로 묶어서 분류, 단어의 쓰임까지 | |
형태처리 중심 교수법 | 형태소에 대한 인식이 필요한 단어 용언의 기본형과 변형, 단어의 쓰임 | |
자기 교정법 | 정답-기억하여쓰기-자기교정-자기교정-자기교정 | |
작문 | 쓰기 과정적 접근 | 글쓰기 준비-초고작성-내용 수정-문법 편집-쓰기결과물 게시 |
자기조절 전략 | 논의-시범-암기-지원-독립적 사용 |
수학
수 | 덧셈 | 모두 세기, 이어 세기, 큰 가수 기준으로 이어세기, 부분인출, 직접인출, 덧셈구구표 |
뺄셈 | 받아올림과 받아내림시 자릿수 표기 | |
곱셈 | 개념설명(묶어세기와 건너뛰어세기), 곱셈식 알기, 몇 배 개념 알기, 곱셈구구교수, 두 자릿 수 이상의 곱셈 | |
나눗셈 | 동수누감, 포함제, 등분제 | |
문장제 | 표상교수 | 문제의 유형 파악(나란히형=변이형, 만세형=배수비교형) 유형찾기-표상도식에 조직화-해결계획-해결 |
전략교수 | 인지전략(문제 읽기-자신의 말로 고쳐말하기-그림이나 다이어그램으로 문제 표상- 문제 해결계획-답어림하기-계산하기-점검하기) 초인지전략(자기교시, 자기질문, 자기점검) | |
앵커드교수 | 컴퓨터 튜토리얼 형식 |
사회적 타당도 (Gresham)
(사회적 기술, 사회 인지, 사회적 능력)
타입 I 타당도 높음 | 교우관계도 | |
지명도 측정법 | ||
타입 II | 관찰 | |
타입 III 타당도 낮음 | 행동적 역할수행 검사 | |
사회적 문제 해결 측정 | ||
사회 인지 측정 | ||
행동평정척도 | ||
- | 자기 보고법 |
'좋아서하는공부 > 특수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지적장애 학생 교육과정 구성 (0) | 2017.09.18 |
---|---|
지적장애의 원인 (0) | 2017.09.18 |
학습장애 특성 및 영역별 교수전략 (0) | 2017.09.15 |
부모의 수용 단계(Kubler-Ross) (0) | 2017.09.15 |
PBS: 긍정적 행동지원 (0) | 2017.09.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