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지치료 → 사고, 내용, 과정, 산물에 어떻게 접근?
* Aron Beck(1960s. 획기적, 혁명적)
- 생각과 감정이 행동 결정
* 인지수준
자동적 사고 | 지속적으로 진행되는 인지적 흐름, 상황과 정서 중재 |
중간 믿음 (조건적 신념) | 극단적이며, 절대적인 규칙과 태도를 반영 |
핵심신념 | 자신, 타인, 세계, 그리고 미래에 대한 견해 |
Schema도식 | 정신 내의 인지구조. 자신, 세계, 미래를 보는 습관적 방식(인지삼제) |
* 인지모델(인지매개가설)
- 1세대 행동치료: 조건화
- 2세대 인지치료: 유기체 매개요인
Antecedent event 선행사건 | Belief | Consequences 결과 | ||
구체적 사건, 상황 | → | 자동적 사고 | → | 반응 |
↑ | ||||
중간 믿음 | 감정 | |||
↑ | ||||
핵심믿음 | 행동 | |||
↑ | ||||
기질 | + | 과거 경험 | 생리적 반응 |
- 상담 초기에는 위에서 밑으로, 후기에는 밑에서 위로
- 정신분석이나 대상관계이론은 Schema, 부적응적 인지도식부터 접근
- 중간 믿음은 예상, 규칙, 평가, 해석, 자기언어, 내적언어, 자기감찰 등으로 확인
* 감정은 자각의 출발점
* 협력적 경험주의와 안내된 발견
- 구체적인 상황 하나만 건드려도
- 개인의 주관적 진실에 접근하는 것이 공감
- 특정상황A에서 왜B 그렇게 반응C했는지 몰라 당황
- 왜B를 이해하는 것이 내담자를 공감적으로 이해하는 것 → 협력적 경험주의와 안내된 발견
- 자동적 사고: 변화의 대상, 수용과 공감의 대상
* 자동적 사고A/T
- 영상, 이미지, 상황에 대한 즉각적 해석
- 외현적 사고, 내면적 사고
- 반복적 훈련을 통해 A/T존재와 내용을 들여다보고 자각하는 것이 CBT의 요제
^ 예시: 공부하다가 자고 일어남 → 나는 공부에 진짜 소질이 없나봐 → 자책, 속상함
구체화: 학교 대학원 공부 외에 정교사 시험 준비도 하고 있음
과거경험: 엄마와의 관계에서 끊임없이 인정 받고 싶던 아이
* 변화의 핵심기제
- 초인지 ① 멀어지는 것 ② 관찰자 ③ 내가 내 자신을 아는 것
- 우울, 불안에 매우 효과적인 치료방법
- 유기불안: 화낼까 걱정, 사회불안: 화내고 후회
* CBT 17개 역량
: 수반성 관리, 자극조절, 조형Shaping, 자기-관리, 각성감소, 대처와 감정조절,
문제해결, 노출전략, 행동활성화, 대인관계기술, 인지 재평가, 핵심믿음수정,
탈융합/거리두기, 심리적 수용 증가, 가치화, Mindfulness, 통합적 접근, 동기전략, 위기개입
* 2세대 인지치료의 오류
: 생각을 고치는 것이 다가 아니다. 오히려 부정적일 수도!
: 반추, 회피, 걱정, 자기비수인화(자기부정)
* 3세대 수용을 기반으로한 심리치료 MBSR- 대세!
: Mindfulness Based 경험하려는 자발적 의지
: 불안, 우울만 없애는 것이 아니라 하고 싶은 걸 할 수 있어야 한다.
: 어떻게 하면 내 행동 변화를 일어나게 하느냐
: 행동주의의 귀환; 조건화, 역조건화, 보상체계, 노출Wolpe, 회피, 이완호흡Bencen
: 관찰자, 멀어지기, 깨닫기(2세대 동향) + 수용! Disidentification! 연민!
* 1세대 행동주의의 오류
: 비인간적이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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