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치료 이론과 기법편 제3장 p.69~91)
Alfred Adler의 개인심리학 이론에 기반을 두고 있다.
놀이치료사는 다양한 문제를 드러내는 아동에게 지시적기법과 비지시적 기법을 조합하여 개입한다.
치료사는 아동이 새로운 지각, 태도, 행동을 발달시키고 실행할 수 있도록 돕는다.
→ 치료사가 내담자와 그 가족을 어떻게 이해하는지, 어떻게 체계적으로 개입하는지 살펴본다.
치료사는 이론적 개념에 기반하여 내담자의 이슈를 개념화하고 치료 계획을 수립한다.
→ 주요개념을 포함하는 핵심적 기본 개념, 내담자 개념화에 적용되는 이론적 틀에 대해 논의한다.
놀이치료는 네 단계로 진행된다.
① 초기 관계형성
② 내담자의 생활양식 탐색
③ 내담자가 자신의 생활양식에 대한 통찰을 형성하도록 도움
④ 치료사가 내담자의 방향전환과 재교육을 촉진
→ 치료 단계에 따라 치료과정의 목표 및 치료사, 아동, 부모의 역할을 네 단계 맥락에서 설명한다.
단계에 따라 다른 전략과 기법을 적용한다.
치료사는 자신의 성격과 대인관계에 적합한 방식으로,
치료사 자신의 자연스러운 방식을 편안하게 적용할 수 있다.
모든 치료사는 일관된 이론적 틀을 통해 내담자의 이슈를 개념화하고 관련되는 이론적 치료목표를 향해 나아간다.
개관
주요개념
1. 인간은 자기-결정적이며 창조적이다.
인간은 지속적으로 자신의 행동, 사고, 감정, 태도를 선택하고, 이러한 선택의 결과 모든 인간 개개인은 다른 사람과 구별되는 독특하고 특별한 존재이다. 내담자는 자유의지를 가지며 선택의 과정에서 목적성을 향해 나아가고, 이러한 선택은 개인의 삶과 타인의 삶에 영향력을 미친다.
2. 인간은 실재를 주관적으로 지각한다.
현상학적 관점에서, 주관성이 지각과 경험의 해석, 정서, 행동에까지 영향을 미친다. 치료과정에서 치료사는 아동과 상호작용하는 모든 사람의 다양한 관점을 고려해야하며, 그 관점을 이해하고 서로의 관점을 존중하도록 도울 수 있는 시선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
3. 인간의 행동은 의도적이며 목적-지향적이다.
인간 개개인은 자신이 결정하는 모든 선택과 행위를 관통하는 목적을 갖는다. 행동의 목표는 있지만 목표를 모를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치료사는 내담자가 자신의 행동 목표를 인식하여 패턴을 변화시키고 새로운 선택을 시작할 수있도록 하며, 내담자가 파괴적 목표가 아닌 건강한 목표를 향해 노력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4. 인간은 소속감 및 타인과 연결되고자 하는 욕구를 가진다.
욕구의 발달은 사회적 관심으로 설명된다. 아동은 여러 상황에서 타인의 상호작용을 관찰하고 적응하고 의미를 획득할 수 있는 방법을 결정한다. 치료사는 아동이 사회적으로 적절한 방식으로 소속감과 의미를 획득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배울 수 있도록 해야 한다.
5. 인간은 타인에 대하 열등감을 경험하는 경향성을 갖고 있다.
열등감은 자기이상과 자기지각 간의 불일치에서하는 보편적인 심리현상이다. 개인이 열등감을 다루는 방식에 따라 상당히 다른 결과(좌절 또는 열망)가 뒤따르게 된다. 치료사는 내담자가 열등감을 촉발하는 원인을 탐색하고 적응적인 발달전략을 발달시킬 수 있도록 돕는다.
6. 생활양식
생활양식은 내담자를 이해하는 데 가장 중요한 개념적 틀로서, 자신과 타인 그리고 세계에 대한 신념과 신념에 기반을 둔 행동을 포함하는 개념을 말한다. 아동은 상호작용과 반응을 관찰하고 가치를 평가하며 소속감과 가치감을 획득하기 위한 가장 적절한 방법을 선택하는 과정을 통해 자신의 생활양식을 대략 8세 무렵까지 형성한다.
사적 논리는 개인이 만들어 낸 생활양식, 자기와 타인과 세계에 대한 특정 신념 세트와 일관된 방식의 추론 과정이다.
7. 좌절로서의 부적응
좌절의 관점에서 부적응을 이해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좌절은 빈약한 사회적 관심, 타인에 대한 연결감의 손상, 결핍된 소속감 및 공동체 의식을 초래한다. 또한 열등감에 압도되거나 열등감을 과잉보상하려고 할 때, 잘못된 신념이나 사적 논리로 인해 좌절(부적응)을 경험할 수도 있다.
이론적 틀: 생활양식의 평가
- 강점, 생애과업에서의 기능, 부적응 행동의 목표, 핵심 C요인, 성격 우선순위, 생활양식 신념, 사적 논리,
가족구도, 가정환경, 성장 과정
1. 강점
가능한 모든 순간에 강점기반 접근을 취한다. 강점은 좌절에 대응하는 수단이 된다.
2. 다섯 가지 생애과업
일, 사랑, 우정, 영성/존재의 의미, 자기
내담자가 대치하고 있는 모든 핵심적인 이슈에 대해 현재 어떻게 기능하고 있는지에 대한 유용한 전반적인 설명을 제공한다. 아동에게 있어서 일은 학교나 유치원에서의 기능, 사랑은 다른 가족 구성원과의 관계, 우정은 또래관계, 영성은 고차원적인 존재에 대한 태도나 관계, 자기는 자기가치감과 자기효능감의 발달과 관련된다.
3. 부적응 행동의 네 가지 목표
관심을 끄는 것, 힘을 획득하는 것, 보복하는 것, 부적절함을 증명하는 것
놀이치료사의 개입전략은 목표-특수적이므로 아동의 부적응 행동이 갖는 목표 혹은 목표들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수한 목표를 인식하고 이에 적절하게 반응하는 것 역시 중요하다.
4. 핵심 C요인
성공적인 아동의 네가지 신념: 타인과 연결성을 형성하고 공동체감을 갖는다, 자기 자신을 돌볼 수 있다, 타인에 의해 존중받는 것으로 자신이 중요하고 변화를 만들어 낼 수 있다, 용기를 갖는다(연결감, 유능감, 가치, 용기).
5. 성격 우선순위
타인 만족, 편안함, 통제감(자신통제, 타인지배), 우월감(숙달성취, 타인능가)
6. 가족구도와 가정환경
출생순위의 중요성
부모의 특성, 자녀에 대한 태도, 훈육 철학, 생활양식, 가족의 가치, 부모의 원가족의 분위기, 부부관계, 양육기술, 강점, 개인적 문제, 자녀에 대한 따뜻함과 존중, 구조를 제공하는 능력을 손상시킬 수 있는 생활환경의 상호작용
7. 기본 신념과 잘못된 믿음
나는 ~이다. 나는 ~이어야만 한다. 나는 반드시 ~해야 한다.
타인은 ~이다. 타인은 ~이어야만 한다. 타인은 반드시 ~해야 한다.
세상은 ~이다. 삶은 ~이다. 삶은 반드시 ~해야한다.
이러한 신념에 기반하여 나는 ~이어야만 한다. 나는 반드시 ~ 해야 한다.
왜곡된 해석으로 신념을 확고히 하기 위해 확증 편향에 의존하고, 자신이 이미 믿고 있는 바를 입증할 수 있는 상황에 주목한다. 치료사는 잘못된 신념을 확인한 후 내담자가 사고, 감정, 해동에서의 자기패배적 신념을 인식하게 함으로써 통찰을 가질 수 있도록 돕는다. 내담자가 자기, 타인, 세상을 새롭고 보다 적응적인 방식으로 바라보고 새로운 신념으로 행동으로 행동할 수 있도록 격려해야 한다.
치료적 과정의 목표와 치료사, 아동, 부모의 역할
치료과정의 목표
1. 내담자가 자신의 생활양식에 대한 인식과 통찰을 얻을 수 있도록 돕고
2. 자기, 타인, 세상에 대한 잘못된 신념을 변화시키며
3. 보다 긍정적인 행동목표를 설정할 수 있도록 하며
4. 파괴적 패턴의 소속감과 가치감에 대한 느낌을 건강한 패턴으로 대치하며
5. 내담자의 사회적 관심과 타인과의 연결성을 향상시키며
6. 긍정적인 방식으로 열등감에 대처할 수 있도록 하며
7. 내담자가 자기의 강점을 인식하고 확고히 할 수 있도록 돕고
8. 내담자가 자기향상적 선택을 함으로써 긍적적 태도, 감정, 행동을 증진시킬 수 있도록 구성
놀이치료의 단계
1. 평등한 관계의 형성
- 내담아동, 아동의 부모와 평등하고 공감적인 관계 형성하기
* 아동에 대해 상대적으로 비지시적인 태도
* 치료실에서는 아동이 대장이 될수도, 치료사가 대장이 될 수도 있다.
* 팀워크와 협동의 파트너쉽: 신뢰, 참여, 공유
* 부모나 교사는 현재 상황, 현재 문제, 가족역동, 개입전략에 대한 솔직한 정보 제공
2. 내담자의 생활양식 탐색
- 아동, 부모, 교사, 형제, 가족 구성원의 신념, 목표, 정서, 태도, 동기에 대한 가설 세우기
- 아동의 생활양식과 아동에게 중요한 사람들의 생활양식 간의 상호작용 고려
* 아동에 대해 보다 적극적이고 지시적인 역할
* 질문하기, 이야기 만들기, 그림 그리기, 손인형 놀이, 모래상자 만들기, 인형집놀이, 주방놀이, 상호적 게임
* 아동은 과정에 협조하여 활동에 즐겁게 참여하고 다른 놀이를 주도하여 시작한다.
* 부모 및 교사에게도 지시적인 태도, 생활양식과 상호작용에 대한 성인의 지각에 대한 정보를 얻는다.
* 치료사는 탐정과 같이 생활양식에 대한 경험을 파악하고 개념화를 발달시킨다.
* 개념화에 근거하여 치료계획을 세운다.
3. 내담자가 자신의 생활양식 통찰 얻도록 돕기
- 생활양식, 잘못된 신념, 자기패배적 행동과 목표에 대한 통찰얻도록 돕기
- 공감과 이해
* 치료사는 적극적이고 지시적인 역할로 아동, 부모, 교사가 생활양식에 대한 통찰을 얻도록 돕는다.
* 해석과 치료적 은유를 통해 내담자의 거울이 되어주며, 강점을 활용하고, 사고, 감정, 행동에서의 부적응적 패턴을 인식하도록 돕는다.
* 아동은 마으을 열고 치료사의 피드백을 받아들이고, 대안적 신념, 목표, 사고, 태도, 행동을 기꺼이 그리고 적극적으로 고려한다.
* 부모와 교사는 아동과 아동과의 관계를 새로운 방식으로 생각하고 상호작용 패턴의 변화에 개방적인 태도를 취한다.
4. 방향전환/재교육
- 통찰이 태도, 인지, 정서, 행동의 변화로 전환될 수 있도록 돕기
* 치료사는 비지시적 요소와 지시적 요소를 조합하여 개입하며, 진전을 격려하고 기술을 가르치는 것에 집중한다.
* 비지시적인 방식으로 아동의 놀이를 관찰하고 아동의 노력과 발전, 강점을 인정하며 긍정적인 변화를 격려한다.
* 부모와 교사에 대한 적극적 기술교육에는 더 많은 지시적 요소가 포함된다.
* 아동은 놀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분노조절, 우정, 타협 등의 새로운 기술을 학습한다.
* 성인은 새로운 전략을 배우고, 이를 아동과 상호작용하는 데 적용해본다.
*치료사는 아동, 부모, 교사, 형제의 파트너이자, 용기를 북돋아 주는 사람, 교사의 역할을 한다.
전략과 기법
1. 평등한 관계 형성
- 따라가기, 재진술, 책임 돌려주기, 감정 반영하기
- 은유 사용하기: 속삭임 기법
- 허용 또는 제안: 활동에 협조하고 설명을 하며, 질문을 하거나 대답해주며 적극적 상호작용
- 격려: 아동의 발전과 노력을 인정, 내담자 스스로 할 수 있고, 스스로 배울 수 있다는 것을 분명히 전달
- 제한설정
① 치료사는 비판단적인 방식으로 제한을 말해준다.
② 아동의 행동목표를 드러내거나 목표로 추정되는 감정을 반영해준다.
③ 놀이실 규칙에 위배되지 않는 대안을 산출한다.
④ 세 번째 단계에서 이루어 낸 합의를 깨뜨린 것의 결과에 대해 함께 생각해본다. - 다시 합의점을 찾고 따른다.
2. 내담자의 생활양식 탐색
- 질문하기, 관찰: 성격 우선순위, 부적응 행동의 목표, 핵심 C요인
- 성격 우선순위
(편안함) 이 사람은 무엇을 회피하려고 하는가
(타인 만족) 이 사람은 무엇을 성취하고자 애쓰고 있는가
(통제감) 내담자의 강점은 무엇인가, 내담자는 무엇을 잘 할 수 있는가
(우월감) 내담자가 타인과 상호작용하기 위해 치러야 하는 대가는 무엇인가
- 부적응 행동의 목표: 아동의 부적응 행동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부적응 행동을 할 때 아동은 어떤 기분을 느끼는가? 부적응 행동의 기저에는 무엇이 있는가? 충족되지 못한 아동의 욕구는 무엇인가? 아동이 부적응 행동을 보일 때 부모나 다른 성인은 어떤 기분을 느끼는가? 부적응 행동에 대해 부모나 다른 성인은 어떤 반응을 보이는가? 부모나 다른 성인이 훈육이나 교정을 시도했을 때, 아동은 어떤 반응을 보이는가?
(관심 끌기) 관심을 받고 있지 않을 때 자신이 중요하지 않은 것처럼 느낀다. 긍정적인 방식으로 관심끄는 방법
(힘 또는 권력) 자신이 다른 사람을 지배하고 있거나 혹은 다른 사람이 시키는 대로 행동한다고 확신할 때 자신이 중요한 사람이라고 느낀다. 구조, 일정한 생활, 비순응 행동에 대한 예상 가능한 결과 및 규칙, 연령에 적절한 삶에 대한 통제력
(보복) 삶 속에서 타인으로 인해 상처입은 경우가 많다. 어느 누구도 아동을 학대하거나 방임하는 것을 반복하지 못하게 하는 것
(부적절함의 증명) 자신이 제대로 할 수 있는 것은 없다고 믿으며 어떤 것도 시도하지 않는다. 좌절감, 무기력, 절망감, 자살시도
- 지시적 미술기법, 모래상자 기법, 놀이전략
3. 생활양식에 대한 통찰을 얻도록 돕기
- 상위적 의사소통: 단일한 사건/행동, 특정 사건/행동, 회기 내 혹은 회기 간 패턴, 생활양식 주제
- 내담자 수프에 침 뱉기: 잘못된 믿음으로 인해 내담자가 자기패배적 방식으로 행동하게 되는 패턴을 지목하는 것
- 치료적 은유: 이야기, 캐릭터, 다양한 관점을 가질 수 있는 새로운 방법 제안
- 지시적 미술 기법, 모래상자, 역할놀이, 즉각적 해석, 직면, 유머
4. 내담자에 대한 방향전환과 재교육
- 미술기법, 모래상자, 이야기 만들기, 역할놀이, 모험 치료 기법
- 아동이 효과적인 문제해결 기술을 배우고 더 나은 관계를 형성하며 자신을 최적화하고 핵심 C요인을 촉진한다.
- 다섯 가지 생애과업에 대해 적절히 기능하고, 보다 적절한 행동 목표를 가지며, 부정적 측면보다는 긍정적 측면의 성격 우선순위를 보이고, 자기, 타인, 세상에 대한 잘못된 믿음을 긍적적 신념으로 대체한다. 분노를 조절하고, 친구를 만들고 관계를 유지하며, 적절한 주장성을 보이고 좌절에 대처하고 정서를 조절해 가는 데 필요한 기초 기술부터 배워야 할 수도 있다.
- 부부상담, 개인상담, 가족치료 권유 가능
관련연구
Meany-Walen, Bratton과 Kottman(2014)
Rosseler와 Stauffer(2013)
참고도서 놀이치료 이론과 기법편 https://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13953901
놀이치료 1
▶ 놀이치료에 관한 내용을 담은 전문서적입니다.
book.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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