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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들러 학파 놀이치료 개론

꼬불머리 2020. 3. 11. 11:59

1. 이론적 배경

 

01. 인간관

 

* 사회적 동기

* 목표지향적

  - 선택, 책임, 삶의 의미, 자기 실현

* 인간은 환경에 영향을 미치고 환경을 창조하는 능력이 있다.

** 인간은

  - 사회적으로 소속되고

  - 목표지향적

  - 주관적

  - 전체적인 시각으로 보아야 하는 독창적인 존재

 

1. 인간은 사회적으로 소속된다.

1) 소속감을 확립하는 방법

* 첫 번째 집단은 가정

2.) 소속감과 생활방식

* 소속감을 확립하는 방법은 아동의 생활방식이 되어서

  - 아동이 자신, 다른 사람, 세상을 보는 눈이 된다.

* 이웃, 학교

* 고정관념, 심리적 틀

3) 소속감과 사회적 관심

* 사회를 살아가는 개인의 태도

  - 다른 사람에 대한 동일시, 공감

  - 다른 사람의 눈으로 보는 것, 듣는 것, 느끼는 것 등으로 등식 성립

* 삶을 통해 소속되고자 하는 욕구

  - 자신에게 중요한 사람으로부터 수용되지 못한다는 두려움에서 문제 발생

* 사회적 관심이 발달될 수록 개인의 열등감, 이질감, 고립감은 줄어든다.

  - 가정과 사회적 집단에 의해 길러지고 발달

 

2. 인간은 목표지향적이다

* 인간생활을 근본적으로 움직이는 힘은 삶의 목표를 향한 움직임이다.

1) 잘못된 목표

* 관심끌기, 힘, 복수, 불일치 입증

2) 긍정적 목표

* 관심, 참여, 기여

* 자율, 자기책임

* 정의, 공정성

* 수용

 

3. 인간은 삶을 주관적으로 바라본다

* 열등감: 지각된 자아와 이상적 자아의 괴리

* 놀이치료자는

  - 다양한 상황에서의 주관적인 해석을 항상 인식

  - 부모, 아동, 교사로부터 각기 다른 관점의 정보를 얻지만

  - 현실에 대한 정확한 해석은 존재하지 않음을 기억

  - 아동의 관점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 관찰한 사건과 상호작용을 해석하는 방식을 이해

  - (언제 개인 논리를 사용하며

  - 부정적이고 해로운 기본신념을 어떻게 생활 방식으로 편입 시키는지)

 

4. 인간은 창조적이다.

* 독창성

* 인간의 다섯가지 과제영역에서 검증: 일, 친구, 사랑, 삶의 의미 발견, 타인과의 합의

* 선택자로서의 인간은 내적 환경과 외적 환경 모두를 형성할 수 있다.

  - 운명의 정복자x

  - 일상의 자극에 적응하는 자세

  - 선택하는 능력은 끊임없이 창조성과 독창성을 경험하게 한다.

 

2. 치료목표와 치료과정

01. 치료목표

* 놀이치료자와 아동 간의 상호계약과 협동이라는 가정에 근거해서 정한다

** 잘못된 목표를 확인하고 탐색하여 건설적인 목표를 향한 재교육

*** 사회적 관심, 잘못된 사회적 가치를 바꾸고 동기를 수정

* Mosak 사회적 관심기르기, 열등감을 감소시키도록 돕기, 내담자의 관점과 목표바꾸기, 타인과 동등한 감정을 갖도록 돕기, 사회의 구성원으로 기여하도록 돕기

* Dreikurs 관계형성, 내담자의 생활방식 탐구, 내담자가 자신의 생활에서 통찰을 얻도록 돕기, 내담자를 재적응시키고 재교육하기

 

02. 치료과정

 

1. 평등관계 형성

1) 신뢰와 존중의 전달

* 놀이치료자의 일관성, 관용, 존중

  - 치료자의 질문이나 해석에 아동이 반응하지 않아도 반응을 요구하지 않음

  - 무엇을 말했느냐 보다 무엇을 했느냐가 중요

  - 아동이 한 것에 대한 통제는 연기

  - 해치거나 물건을 파손하는 것을 인정하지는 않지만, 무엇을 할 것인지에 대해서는 아동이 스스로 결정

2) 놀이치료에 대한 아동의 이해

* 왜 아동이 놀이치료를 받으러 왔는지, 놀이치료실에서 무엇을 할 것인지 물어본다

3) 관계 형성 방법

* 아동의 말이나 행동에 대해 재진술 및 반영

  - 행동추적, 재진술, 감정의 반영, 질문, 함께 놀기, 역할놀이

 

2. 생활방식 탐색

1) 정보수집과 가설형성

* 가족 분위기, 가족 내 아동의 위치, 초기 기억을 탐색

* 아동의 지각을 반영하는 방식에 대한 가설을 형성

2) 생활방식 탐색 방법

* 아동에 대한 질문: 가정 분위기와 위치에 관한 질문, 학교에 관한 질문, 사회성에 관한 질문, 일반적인 질문

 

3. 통찰을 얻기

* 행동 목적을 더 잘 이해하도록 돕는 것

* 생활방식에 대한 통찰과 행동 목적을 명확하게 인식할 때

  - 지각, 태도, 생각, 감정, 행동을 다시 실험

* 부모상담: 잠정적 가설

* 아동의 경험과 태도 검사: 역할극, 은유, 미술기법, 직접법, 직면법, 유머

1) 잠정적 가설

* 질문이나 제한된 진술로 암시

* 시험적인 가설의 형식

* 놀이치료자는 아동이 자신을 알게 한다.

  - 아동은 치료자에게 새로운 정보를 제공하고

  - 치료자가 언급한 가설이 틀렸다면 정정,

  - 검증하기 아직 고통스러운 통찰로부터 자신을 보호

  - 아동의 방어 감소

  - 의사소통과 통찰을 심화

2) 의사소통

* 놀이치료자와 아동이 하는 의사소통, 아동의 비언어적 의사소통, 놀이치료자의 아동의 반응을 해석, 언급하는 의사소통

* 의사소통 양식, 역할극, 은유, 독서요법, 미술기법, 직접법, 직면법, 유머

 

4. 재교육

* 주된 목표는 아동이

  - 자신, 타인, 세계를 보는 방식

  - 다양한 상황에서 행동하는 것

  - 타인과의 관계에서 새로운 방식을 연습하고 학습하게 하려는 것

1) 바뀐 생각, 감정, 행동을 일반화 하도록 돕기

2) 새로운 기술과 행동 가르치기

* 눈 맞춤, 미소짓기, 함께 사용하기, 차례 지키기, 적절하게 반응하기, 규칙 따르기, 또래와 잘 어울리기

3) 새로운 행동 연습

* 놀이, 역할극

4) 격려를 통한 새로운 방식의 관계 형성

5) 격려의 유형

* 무조건적인 수용, 아동의 능력에 대한 믿음 보이기, 노력 인정하기, 강점과 장점에 초점두기, 행위자가 아닌 행위를 강조하기, 긍정적인 면에 초점두기, 아동의 흥미에 관심 표명하기, 놀이치료자도 불완전하다는 것을 보여주기, 실수로부터 배우기, 소속감을 형성하는 긍정적인 방법 발견하기

 

3. 놀이치료

* 평등관계형성, 생활방식 탐색, 통찰, 재교육의 단계는 명확하게 분리되어 있지 않으나 단계는 모두 거치는 것이 좋다.

 

01. 치료대상

* 대게 3~10세

* Kottman 학대 및 방임된 아동, 공격적이고 행동으로 표출하는 아동, 불안하고 위축된 아동, 심각한 행동문제와 행동장애 아동, 발달지체 아동, 부모가 이혼한 아동, 유뇨증과 유분증 아동, 분리불안 및 특정 공포 아동, 어려움이 있는 아동, 병원치료를 받는 아동, 학습장애 아동, 정신지체 아동, 선택적 함묵 아동, 신체장애 아동, 간질 아동, 자연재해와 같은 외상을 경험한 아동에게 유용

* 힘과 통제 문제, 외상경험, 낮은 자아개념, 가족과의 어려움, 사회기술이 부족한 아동

 

02. 치료방법

* 한 가지 기법에 얽매이지 않는다

* 잘못된 신념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 진단자로서의 기능

* 열등감 대처에 어려움이 있는 아동에게 좋은 개입은 칭찬과 격려

 

03. 놀이치료자의 역할

* 아동이 언어를 사용하는 방식을 알고, 아동이 보다 구조적이고 유용한 방법으로 언어를 독특하게 구사할 수 있다는 것을 깨닫게 한다

 

04. 종결

* 아동의 확신 그리고 아동의 생활방식이 바뀌었다는 증거를 찾는다

  - 긍정적인 행동 목표

  - 타인의 권리를 인정하고 사회적 관심 증가

  - 아동의 사고, 감정, 행동에 대한 정보수집

* 다른 구성원이 있다면 종결 몇 회기 전에 아동이 획득한 기술을 연습할 기회

 

 

 

참고도서 놀이치료 개론 개정판 https://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14439835

 

놀이치료 개론

▶ 이 책은 놀이치료 개론을 다룬 이론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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