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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신분석적 놀이치료 개론

꼬불머리 2020. 2. 17. 06:52

(놀이치료 개론 개정판 p.110~131)

 

1. 이론적 배경

 

01. 인간관

* 인간 행동의 결정론: 비합리적인 힘, 무의식적인 동기, 생물학적 및 본능적 충동, 생의 초기 6년동안 형성된 심리성적 사상에 의해 결정

* 성적 충동, 공격적 충동 → 지적 만족 추구(문명, 동일시, 승화), 사회화

 

02. 성격구조

* 발달에 기초

* 이드, 자아, 초자아로 구성

* 프로이드: 성격의 역동은 심리적 에너지가 이드, 자아, 초자아에 의해 분배된다.

** 이드: 심리적 에너지의 최초의 원천이며 본능이있는곳, 기본 욕구들을 채우고자 하는 성격의 부분. 쾌락 원리에 의해 지배. 생물학적인 힘에 의해 조종되며, 충동적으로 행동하며, 대부분 인식되지 않으며 무의식적.

*** 쾌락원리: 끓어오르는 흥분의 덩어리로 긴장을 참지 못하고, 즉각적으로 긴장을 해소하고, 고통을 피하며, 쾌락을 얻으려

** 초자아: 시간이 지나면서 부모의 규범이나 사회의 규범을 내면화 한 것으로 이드를 제지, 옳고 그르다는 관점, 선과 악의 구분

** 이드: 이드와 초자아 사이를 중재하고 현실에 입각해서 작동하는 성격의 부분. 이드의 맹목적인 충동을 현실적이고 논리적인 사고로 견제, 성격을 지배하고 통제하고 조절하는 실행자

**** 인간의 성격은 세 개의 요소가 전체로서 기능

 

03. 성격의 구조와 발달 ◇ 전통이론과 최근 이론의 차이점의 기준??? 안나와 멜라니로 봐도 되는가

* 프로이드: 태어날 때는 이드만, 자아와 초자아는 자라며 등장. 초자아는 4~6세 오디푸스적 갈등이 해결(동일시)되어야 등장

* 대상관계이론: 유아기 동안 기본적인 초자아 발달. 최초의 보호자로부터의 분리를 참기 위해, 그들이 의지하고 있는 심상을 자기 것으로 받아들인다. 어떤 여과작용이나 과정 없이 받아들여지며, 아동의 모든 지각에 영향을 준다.

 

04. 심리성적 발달 [정신분석적 발달이론]에서 보다 자세히..

* 구강기: 리비도적 에너지는 입과 통합 과정에 집중. 자발적 양육, 분리와 개별화, 강력한 애착 발달

* 항문기: 몸과 환경의 조절. 충동을 중재하는 방법과 욕구를 채우기 위해 더 활발하게 활동하는 방법 습득

* 남근기: 사회적 힘에 대한 인식, 힘의 소유에 대한 열망. 어머니의 소유, 아버지와 경쟁 관계에서 아버지와의 동일시

  - 여아의 경우 아버지의 소유, 어머니와 동일시; 초자아가 남성만큼 강하지 않다는 주장

* 잠복기: 심리성적 발달은 조금만 일어나고 인지적 사회적 측면의 발달에 집중

* 성기기: 반대 성의 파트너와 안정된 관계를 형서할 때 절정

 

2. 병리

* 발달에 실패한 하나 이상의 성격구조, 기본 구조들 사이의 부조화 때문에 발생

* 이드, 자아, 초자아 간의 갈등이 통제되지 않을 때 불안: 임박한 위험에 대한 경고

** 현실적 불안: 외부세계에서 오는 위험에 대한 두려움, 이드의 요구가 강하여 자아가 통제하기 어려울 때 생김

** 도덕적 불안: 자아가 이드의 요구를 들어주려고 하지만 초자아의 제제가 지나치게 엄격하여 해결하지 못할 때 

** 신경증적 불안: 개인 내의 힘의 균형이 위협 받을 때

*** 방어기제: 갈등을 해결할 수 없을 때, 개인이 불안을 극복하고 불안에 압도되지 않도록 자아를 보호/ 자아의 갈등 감소 전략이 고정되어 있거나, 지나치게 자동적일 때, 아동이 현실과 일상적으로 교류하는 것을 방해

◇ 하기 싫은 걸 억지로 한다고 해도 오래 못가고 다시 돌아오는 것도 방어기제라 할 수 있을까? 단순한 습관의 부재??

※ 방어기제의 여러 가지 종류에 대해 알아보기

 

3. 치료와 치료목표

01. 치료목표

* 치료목표: 무의식을 의식화하고 자아를 강하게 만들어서 본능의 요구보다는 현실에 바탕을 두고 행동하도록 한다.

* 치료기법: 인식을 증진시키고 지적으로 행동을 통찰해서 증상의 의미를 이해하도록 한다.

  - 분석적 틀의 유지, 자유연상, 해석, 꿈의 분석, 저항의 분석, 전이의 분석

* 오코너: 분석, 해석은 정신구조 및 기능을 가장 적정 수준으로 발달하게 하는 교정. 작업을 통하여 아동의 갈등을, 엇갈려 있는 내용을 수정하고 전개할 수 있도록 해석을 해주면 의식화 되어서 발달의 다음 단계로 이동. 통찰에서 행동변화로 이어진다.

* 분석치료: 통찰을 목표로 지적 이해뿐 아니라 감정과 기억의 경험을 포함

 

02. 치료방법

* 치료방법: 과거 경험의 재분석을 통하여 억압을 용해시키는 것.

** 통찰: 중요한 치료도구. 자유연상, 꿈의 분석, 해석

*** Klein의 해석에 대한 견해

 

4. 기본가정

 

01. 아동의 발달수준과 변화

 

* 입장: 아동에게 해석을 해 줄 것인지, 놀이를 단순하게 의사소통의 매개물로 사용할 것인지

** 발달수준에 따라 놀이치료의 대상이 달라질 수 있다.

*** 전통적인 정신분석치료

   - 남근기를 무사히 통과한 5세 이상의 아동에게 적합

   - 언어능력이 충분히 발달한 사람

   - 공포증, 강박충동, 사회적 위축처럼 불안에 기초한 장애가 있는 아동

*** 최근

   - 어린 아동이나 세 부분의 성격구조로 발달하지 않은 아동(오코너)

   - 발달상의 문제 때문에 갈등이 야기된 아동

   - 박탈과 같은 환경적 간섭 때문에 문제를 일으킨 아동

   - 아주 심각한 발달상의 문제가 있는 아동(지젤)

 

02. 놀이치료자의 훈련 및 역할

 

1. 놀이치료자의 훈련: 성격이론을 아는 정신분석 박사

2. 놀이치료자의 역할: 해석가. 문제의 의미를 이해하고, 통찰을 이끌어내기 위해 발견한 의미를 아동에게 전달.

 

03. 놀이의 역할

 

1. 놀이의 기능:

① 치료사가 아동과 접촉할 수 있게 한다(치료동맹).

② 분석가가 아동을 관찰하게 하고 아동의 내적 정신기능으로 간주되는 가설의 기초가 되는 정보를 수집하게 한다.

  - Klein: 정신분석이 과거의 경험을 재분석하여 억압을 용해시키는 것이므로 치료 도구로 통찰을 이용한다. 6세 이전의 유아도 이미 초자아가 성숙한 것으로 보고 아동에게 즉시 해석을 해 줄 필요가 있으며, 이러한 방식이 미성숙한 초자아 때문에 형성된 불안을 제거하는 방법이고, 놀이치료는 아동의 무의식에 직접 접근시키며 자연스러운 놀이 활동은 자유연상과 대체된다. 아동이 원하는 장난감을 마음대로 사용하고, 장난감을 가지고 하는 대화와 행동은 성인의 자유연상과 같은 것이라고 보았다.

  - Anna: 아동의 정신분석에서 치료자는 따뜻함과 친절한 감정은 심어줄 수 있지만 자신의 불만을 언어로 표현하는 것이 불가능하고 과거 생활이나 발달관계를 즉각적으로 표출시키는 데 관심이 없으므로 자유연상, 꿈의 분석, 해석 등을 거부하면 아무런 도움을 줄 수 없고, 또 아동은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자발적으로 오지도 않으므로 치료에 임하는 태도에서 성인과 차이가 있다. 아동의 놀이를 성인의 꿈과 비슷한 방법으로 사용하고 놀이에서 무의식적으로 동기를 찾으려고 하지만 아직 초자아가 발달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아동과 치료사 사이의 감정적 관계를 중요시하고, 아동의 놀이 내용을 해석하기 전에 신뢰감 형성을 중요시 한다.

- Bornstein: 아동의 놀이가 정확하게 해석되지 않는다. 해석은 아동의 놀이를 중단시킬 수 있고, 아동의 문제를 지나치게 성문제와 관련시키는 위험이 있다.

③ 아동과 분석가 사이에 의사소통의 중개자이다.

 

2. 치료도구

* 장난감: 크기가 작고 기계적인 것이 아니다. 주로 두 가지 크기의 작은 남녀 목각인형, 차, 손수레, 기차, 비행기, 동물인형, 나무, 블록, 집, 담장, 종이, 가위, 날카롭지 않은 칼, 연필, 분필, 물감, 풀, 공, 돌, 점토, 노끈을 준비했다. 장난감이 단순하면 아동은 실제상황이나 환상 속에서 그것들을 사용한다.

* 시설: 단순해야 한다. 물청소가 가능한 바닥, 수돗물, 탁자, 의자 몇 개, 작은 쇼파, 쿠션, 옷장. 정신분석에 필요한 것 이외에는 어떤 것도 들여놓지 않는다. 일정한 장소에 가면 자신의 장난감이 있고, 갖고 놀 수 있다는 것이 아동과 치료자와의 비밀이다. 친밀관계의 일부이며 정신분석적 전이 상황이 될 수 있다.

* 역할: 아동은 상점놀이, 학교놀이, 역할놀이에서 성인의 역할을 할 수 있고 역할을 바꾸고 싶은 욕구표출뿐 아니라 권위자에 대해서 어떻게 느끼는지를 보여준다. 공격성, 분노, 환상, 각색 등.

 

04. 치료적 요인

 

* 일차적 치료 측면은 치료사가 제공하는 해석에 있다.

* 저항의 극복, 의사소통, 정화, 억압된 감정의 소산, 암시적 교육

 

5. 치료과정

 

01. 평가

* 아동의 현재 성격체계와 기능수준에 대한 정확한 인식이 필요하다.

  - 성격구조가 발달한 수준, 아동에게 상호작용하는 방식

* 아동의 현재 증세를 일으킨 잠재적인 내적 갈등의 원인에 관해 가능한한 정보를 많이 수집한다.

  - 면접과 투사검사

  - 로샤, CAT, 그림좌절검사, HTP검사, 나무그림검사, Scheno 검사 등

* 수준이 변하는 아동의 특성을 이해하고 치료에 근거한 모든 진행에 주목한다.

 

02. 치료

* 놀이재료: 치료사가 아동을 이해하기 위해 해석될 수 있는 문제를 놀이행동이나 언어로 아동이 치료상황에 가져오기 위해 필요하다. 상징적인 내용과 아동이 경험하는 것으로 보이는 갈등 유형에 따라 선택된다.

* 놀이재료들을 나열해 놓지 않는다. 다른 아동이 놀이치료실을 사용하거나 치료자와 접촉하는 장면을 직접 보지 않는 것이 좋다. 치료사는 가능한 한 아동에게 사적인 정보를 노출하지 않는다. 자유로운 분위기가 중요하다.

* Erickson 해석을 이끌어내는 세 단계

① 치료사는 아동의 놀이를 관찰하고 생각해서 다양한 해석적 단서를 유도한다.

② 분석가는 아동의 놀이를 계속 관찰하여 아동의 내적 및 외적 경험에 관한 역동적 통합의 투사를 유도할 수 있다.

③ 분석가는 재점점이 적절한 시기에 아동에게 해석을 제공한다.

* 해석: 변화는 순서대로, 체계적인 방식으로

  - 방어는 충동이 일어나기 전에 해석

  - 표면적인 문제는 더 깊은 무의식적 문제 이전에 해석

  - 아동이 해석을 이해하고 효과적으로 받아들이기 위해 분석가는 한 가지 이상의 의미가 있다는 것을 나타내기

* 분석가

  - 무의식적인 문제에 대한 방어와 관련짓고,

  - 아동과 함께 의사소통 하면서 분석과정에 아동이 참여하는 것을 돕고,

  - 자아동조적인 병리적 정신구조의 통합을 약화시킨다.

 

안나 프로이드와 멜라니 클라인의 논쟁에 대한 이해가 치료 방법, 방향을 크게 좌우한다.

   둘의 논쟁을 먼저 이해해야 한다.

※ 아동의 발달 단계에 대한 이론들도 궁금하다.

 

 

03. 종결

* 종결은 아동이 현실에서 잘 지낼 수 있을 만큼 갈들을 충분히 이해하게 되었을 때 고려한다

  - 자아기능이 발달적으로 적절한 수준이 되었을 때,

  - 행동이 다소 변화되었다고 생각될 때,

  - 아동이 치료사의 도움 없이도 변화를 지속할 능력이 있을 때,

* 아동이 변해온 것을 재검토하는 과정

 

 

 

참고도서 놀이치료 개론 https://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14439835

 

놀이치료 개론

▶ 이 책은 놀이치료 개론을 다룬 이론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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