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전제
① 연령에 적절한 교육과정
② 궁극적 기능성: 가족의 선호도, 또래발달, 문화적 요소를 고려하여 최소제한환경에서 최대한 기능
③ 최소위험 가정
④ 영수준의 측정: 실제 사회에서 일반화 될 수 있는 성인이 된 이후에 필요한 기술 교수
⑤ 자기결정 증진
교육과정 운영
1) 기능적 생활중심 교육과정
- (필수 전제 기술 습득과 상관없이) 아동의 현재와 미래환경에서 필요한 기술을 교수하는 하향식 접근법
① 생태학적 목록법=환경조사법
1단계 교육과정 영역 정하기 | 상황, 맥락으로 사용될 교육과정 영역 | 가정, 직업, 지역사회, 여가 등 |
2단계 영역에서 현재와 미래 환경확인하기 | 영역내 활동이 일어나는 환경 | 아파트, 주택, 그룹홈, 시설 등 |
3단계 하위 환경으로 나누기 | 구체적인 활동이 일어나는 즉각적인 환경 | 거실, 부엌, 침실, 테라스 등 |
4단계 하위 환경에서 벌어지는 활동의 목록화 | 부수환경에서의 구체적인 활동 | 예) 라면 끓이기 |
5단계 활동을 위한 기술 정하기 | 과제분석 | 1. 냄비에 물 적당량 붓기 2. 가스불 켜기 3. 물이 끓기를 기다리기 4. 라면과 스프넣고 3분후에 불끄기 5. 그릇에 담아 식탁에 가져오기 |
2) 지역사회 중심 교수
- 체계적인 교수계획에 의한 것, 단순한 현장학습과 적응훈련과 구분
② 지역사회 기술 교수
지역사회 중심 교수 | 지역사회 | 약국, 우체국, 레스토랑, 식료품가게 |
지역사회 참조 교수 | 학교 | 학교 식당, 자판기, 구내 문구점 |
지역사회 가상 교수 | 교실 | 수업시간 |
③ 일반사례교수법
1단계 교수목표 범위 정하기 | 학습자의 특성, 현재능력, 교수할 행동 고려 | 지역 내 편의점을 사용할 수 있는가 |
2단계 일반적 과제분석 하기 | 일반적 과제분석 및 각 장소에서 자극과 반응 변화분석 | 표에 기록(+/-) |
3단계 표본 교수/평가의 예 설정 | 장소 선정 및 교수 계획 | 매일 학교에서, 주말에는 편의점에서 |
4단계 교수하기 | 교수 및 촉진 | |
5단계 평가하기 | 일반화 평가까지 |
3) 기능적 학업기술 교수
: 주제별 접근/ 기능적 연습활동
4) 자기 결정 기술
자율성 | 선택결정 기술, 의사결정 기술, 문제해결 기술, 독립생활/위기관리/안전관리 기술 |
자기규칙 | 자기관찰/자기평가/자기강화 기술, 자기교수 기술, 목표설정 및 성취기술 |
심리적 역량 | 내적 통제 기술, 긍정적 자기 효율성 및 성과 기대, 자기 옹호 및 리더쉽 기술 |
자아실현 | 자기이해, 자기 인식, 자기 지식 |
*주요 특성 *주요 기술
- 자기결정 5단계: 자신 및 자신의 환경알기, 자신을 평가하기, 계획, 행동, 성과 경험과 학습
- 자기결정 교수학습모델: 목표설정, 실행, 목표 및 계획 수정
5) 부분참여의 원리
*잘못된 부분참여의 원리
수동적 참여 | 관찰은 가능하나 상호작용 없이 물리적으로 배치 |
근시안적 참여 | 교육과정의 관점들 중 한 가지 혹은 몇 가지에만 초점 |
단편적 참여 (비정규적 참여) | 활동에 부정기적으로 참여 |
부족한 참여 (참여기회 상실) | 독립적으로 참여할 수 없거나, 독립적으로 활동하기 위해 너무 많은 노력과 시간이 들어 다른 다수 활동 참여의 기회 상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