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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지 발달 이론

꼬불머리 2020. 2. 22. 23:23

(발달심리학 아동기를 중심으로 p.118~145)

 

1. 피아제

https://youtu.be/IhcgYgx7aAA

* 도식, 동화, 조절, 평형화

감각운동기 반사활동 출생~생후1개월 빨기, 잡기
1차 순환반응 생후1~4개월 같은 행동 반복, 빨기와 잡기를 동시에
2차 순환반응 생후4~8개월 흥미를 유발하는 행동, 행동에 대한 목표, 대상영속성
2차 순환반응 협응 생후8~12개월 목표를 위해 행동을 계획하고 실행, 위치오류(A-not-B오류)
3차 순환반응 생후12~18개월 반응을 보기 위해 여러 행동을 시도
심적 표상 생후18~24개월 다양한 상징놀이
전조작기 만2~7세 상징적 표상(흉내, 언어, 그림), 중심화(보존개념x), 자기중심성(세 산 모형 실험), 물활론적 사고
구체적 조작기 만7~11세 보존개념(수평적 격차o), 중다 분류, 서열 개념
형식적 조작기 만11세~ 추상적/과학적/논리적

* 위치오류 실험

* 아동의 그림 발달 단계

* 보존 개념 과제

* 세 산 모형 실험

* 보존개념의 수평적 격차

* 기대 위배 실험: 감각운동기에 대한 반박

* 변형된 보존 개념 과제: 전조작기에 대한 반박

 

2. 비고츠키 사회 문화적 이론

 

* 근접발달영역: 실제적 발달수준과 잠재적 발달수준 간의 차이

* 발판화: 아동의 수준에 맞추어 아동이 스스로 무언가를 할 수 있을 때까지 유능한 성인이 아동의 수준에 맞는 발판제공

* 유도된 참여: 아동은 성인이나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하며 자신이 속한 문화나 사회에서 받아들여지는 다양한 활동에 참여함으로써 사회화 과정에 오름. 아동은 어른이나 또래를 관찰하며 그들의 가치, 기술, 방식 등을 배운다.

 

** 연령에 따른 변화를 기술하지 못한다.

** 근접발달영역을 측정하기 어렵다.

 

3. 정보처리 이론

 

* 자극 → 감각저장 / 단기저장 부호화, 인출 장기저장

 

**Case 신피아제 이론: 인지 발달은 정보 처리의 복잡성 정도에 따라 일어나며, 작업 기억 용량의 증가는 이러한 변화에 기여한다.

Piaget Case   정보처리의 복잡성
감각운동기 감각운동적 조작 감각 정보 수용 목표 조직화
전조작기 표상적 조작 심상화 일초점 협응
구체적조작기 논리적 조작 추상적 표상화 이초점 협응
형식적조작기 형식적 조작 정보처리와 문제해결 복잡한 협응

** Siegler 진화론적 이론: 인지 능력도 여러 능력 중 환경에 가자 적합하고 효율적인 것이 선택되어 발달한다.

4. 이론-이론

 

* 이론: 어떠한 현상이나 대상을 이해하기 위한 논리적이고 체계적인 명제

* 이론-이론: 아동은 단순히 지식 습득을 통해 세상을 배우는 것이 아니라 세상에 대한 이론을 가지고 통찰력을 갖게 된다. 아동은 태어나면서부터 세상에 대한 이론 형성과 이에 대한 실험 및 검증 능력을 가지고(신생득론), 경험에 따라 이론은 다양해 질 수 있다(피아제). 

 

 

참고도서 발달심리학: 아동기를 중심으로 https://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10824270

 

발달심리학

전 생애 발달 중 가장 중요한 시기라 할 수 있는 아동기에 초점을 맞추었다. 이 시기는 발달심리학 영역에서 그 어떤 발달 단계보다 많은 연구가 진행되어 왔기 때문이다. 아동기의 여러 발달 영역에 대해서 고전적인 이론뿐 아니라 최근의 연구와 동향을 포함하여 발달심리학의 근간이 되는 내용을 담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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