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치료 개론 개정판 p.19~40)
* 놀이를 통해 발달을 촉진할 수 있다.
** 발달적 측면: 인지, 성격, 정서, 사회성, 신체, 학습, 창의성
※ 치료적 요인에 관한 정리는 다음 기회에
1. 신체 발달과 놀이
생후 1년
신체 발달이 가장 빠른 시기
숙달감 증가, 호기심 상승
많이 움직일수록 긴장이 해소되고 성장과 발달, 즐거움 증가
시각을 통해 정신적 성장
움직임은 감각운동 능력의 연습
소리는 정서의 발산
놀이경험을 통한 감각 통합 발달
손가락 조작, 입으로 맛보기, 구강만족, 청각의 지속적인 발달,
양육자의 부드러운 소리 모방, 반복
소리로 욕구와 감정의 표현, 주변사람 통제
새로운 감각경험과 함께 신체적 자아의 발견 촉진
신체활동을 통한 모자관계
자신의 신체기술 탐색, 확장, 환경에 숙달 하려는 의지
신체적 이상은 신체적 두려움과 욕구불만으로 이상행동 표출
2. 사회성 발달
양육자와의 애착, 영양상태, 신체적 보호 상태, 가족으로부터 인정받음 등이 기초
매일 풍부한 놀이경험을 제공 받는 것이 뇌의 무게 변화에 영향 - 원숭이와 쥐 실험
경험이 없음, 놀이기구는 많지만 혼자인 경우 치명적인 해
생후 초기 가족 관계의 경험
부모역할로 사회적 태도와 행동 자각
1세 까지 아동의 안정감, 행복감에 어머니가 중요한 역할
모자 분리 시기가 되면 분리를 통해 아동은 자기 신뢰감, 적절한 사회성을 계발
미소 반응은 사회적 자각의 시작
얼굴과 얼굴을 마주보고 하는 손가락 놀이, 신체놀이, 부모의 사랑이 담겨있는 놀이
자신과 세계에 대한 기본 틀 형성
어머니의 소리 모방과 어머니와 사회적 접촉으로 언어학습 유도
아기의 운동발달도 사회성 발달에 중요
이동은 새로운 사회를 접촉하는 데 유리, 사회적 영역 확대, 사회적 활동 참여
장난감, 까꿍놀이, 술래잡기 - 대상영속성 인식
년수 | 사회성 발달 | Erickson 심리성적 발달 단계 | 놀이 특징 | |
~1 | 영향력 있는 가족 구성원 | 상호 교환을 통한 자아정체감 | ||
1~1.5 |
이동능력과 언어능력/ 자기중심적 행동과 반사회적 행동 |
신뢰감 대 불신감 |
봉제완구 |
|
1.5~2 | 상황을 지배/ 함께 있는것을 즐김 | 자율성 대 수치심 | 신체 크기나 쉽게 놀 수 있는 장난감/ 또래집단 | |
2~3 | 반항과 관심/ 사고능력과 언어능력표현시 말더듬 등장 | 주도성 대 죄의식 | 자동차, 집, 경찰차, 그림책 | |
3~4 | 집단놀이와 개인차 | 인형놀이와 연극놀이/ 역할놀이 | ||
4~5 |
모든 형태의 사회적 상호작용/ 연합놀이와 놀이친구 |
언어적 접촉/ 색칠하기 자르기 반중하기 인형 옷 입히고 벗기기 |
3. 정서발달
아동의 생존과 건강한 발달을 위한 모-자 상호작용의 본질은 민감성과 반응성
애착이 초기 상호작용의 본질
부모는 아기의 신호가 의미하는 것을 알고 아기의 상태를 이해하고 의도적인 행동에 익숙해진 다음 아기의 행동에 관심을 보이거나 무관심한 척할 수 있다. 아기가 주목하고 관심을 연장하면 상호작용이 된다. 아기의 주의집중 용량에 따라 부모가 조율해서 반응하고 부모의 반응에 대해 아기가 반응하면서 아기는 상호작용의 능동적 구성원이라는 것을 인식하기 시작한다. 반응을 주고 받는 긴 연쇄과정에서 서로의 반응을 예상하면 구축된 규칙이 있는 것 같은 율동이 일어나고 이는 기대를 설정한다. 이러한 관계가 확립되면 부모와 아기는 놀이에 열중한다.
놀이는 아기와 부모가 서로 신호하는 것에 따라 이루어진다. 신호를 보내면 상대방은 신호에 반응하게 되는 연쇄과정이다. 건강한 놀이 상호작용에서 쌍의 신호들을 서로 이해하게 되고 둘 사이가 연결되는 특별한 순간에 즐긴다.
상호작용을 그만하고 싶다는 끝맺음 신호를 하여 놀이를 지배하고 있음을 학습한다. 부모가 이것을 존중할 때 애착관계는 성공적이며 건강한 방식으로 성장한다. 아기는 자율성과 융통성을 학습한다. 아기의 자율성은 과도한 자극 때문이 아니라 상호작용을 지배하려고 부모를 거부할 때 발달한다.
유능한 부모의 행동으로 ① 아동에게 안락한 분위기 제공 ② 아동을 둘러싼 주변 환경의 반응이 아동에게 중요함을 알기 ③ 생후 일 년 이내에 경험하는 적극적이고 반응적인 인간관계가 아동의 자아형성에 중요함을 알기
2~4세가 되면 상호작용의 범위가 확장도고 각 역할에서 주체가 되어 '나, 내가'라는 단어를 많이 사용한다. 놀이집단이나 유아원에 가서 어울리려면 그 집단에서 필요로 하는 놀이기술이 숙달되어 있어야 한다.
4. 인지발달(삐아제)
*놀이: 기능놀이, 상징놀이, 규칙있는 게임
1) 감각운동기(출생~2세)
감각을 통해 획득된 정보를 인지과정으로 동화
출생: 반사운동(쥐기, 고개 돌리기, 눈깜박이기)
1~4개월: 반복행동으로 반사운동은 의식적으로 통제(잡기, 던지기, 흔들기)
능력을 과시하는 즐거움
4~8개월: 조절과 동화로 진정한 놀이
8~12개월: 목적(재미를 위함), 새로운 상황 찾기, 자극 단위의 인식, 신뢰감 형성
2) 전조작기(2세~7세)
22~24개월: 구성놀이(다양한 감각을 활용하여 무엇인가 창조하는 놀이)
2~6세: 상징놀이, 가장놀이(마치 ~인 것처럼, 시공역할이 실제와 다르게 변형되는 놀이)
- 처음에는 아동이 자신의 환경에 대한 충동이나 소망을 투사(Pulaski)
- 이후에는 극놀이(실제 사건과 상상의 사건 둘 다), 대상영속성(대상의 연상이 내재화 되고 자기 행동을 관리할 수 있어서 더 이상 실수나 시도에 의존하지 않는다)
이 단계를 거쳐야 문제해결기술, 충동과 감정의 조절, 추상적 인지기술 발달
3) 구체적 조작기(6~11세)
규칙있는 게임: 경쟁적, 결과지향적, 즐거움, 술래잡기(힘게임)
7~8세: 또래집단 협동 게임
참고도서 놀이치료 개론 https://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14439835
놀이치료 개론
▶ 이 책은 놀이치료 개론을 다룬 이론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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